2020-02-25 05:50 (화)
암호화된 보안위협 증가…보안 사각지대 관리 필요해
상태바
암호화된 보안위협 증가…보안 사각지대 관리 필요해
  • 길민권
  • 승인 2014.12.29 10:2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루코트, SSL 암호화된 트래픽 관리 가이드 발표
SSL(Secure Sockets Layer) 혹은 TLS(Transport Layer Security) 등과 같이 웹 브라우저와 웹 서버 간에 데이터를 안전하게 주고받기 위한 업계 표준 프로토콜로서 고급 보안 기능을 제공하는 표준 암호화 통신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SSL과 TLS를 적용한 웹 기반 서비스는 HTTPS 사이트에서의 안전한 거래 및 정보 제공을 지원하는 기반 기술을 활용해 안전하게 웹사이트에 로그인하는 것은 물론 온라인 및 모바일 뱅킹 서비스 등에 주로 사용돼 왔으며, 최근에는 주요 검색사이트는 물론, 지메일, 페이스북, 트위터, 드롭박스 등 다양한 소셜 네트워크 및 비즈니스 웹,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실제로 연구조사기관 NSS랩에 따르면 데이터 보안 및 프라이버시 보호, 컴플라이언스 관련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최근 발생하는 네트워크 트래픽의 25%~35%가 암호화되어 있으며 적용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가트너 또한 2017년에 이르면 사이버 공격의 50% 이상이 암호화된 네트워크 트래픽을 주요 공격 경로로 사용될 것이라고 전망했으나, 현재 보안 시스템의 80%가 SSL 트래픽 내부의 위협을 인식하거나 차단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처럼 네트워크 트래픽 암호화는 인터넷을 통해 전송되는 데이터가 보여지지 않도록 보호하는 역할을 하지만 이미 암호화된 각종 위협 및 멀웨어를 탐지하지 못하는 사각지대를 생성하며 큰 보안 위협 요인으로 부각되고 있다. 실제로 이렇게 암호화된 웹사이트가 공격을 받으면 관련 시스템 전체가 다운되거나 원활한 서비스 제공이 불가능해지며, 일반 사용자들도 해킹된 인터넷에 접속하면, 접속 기기에 들어 있는 정보가 유출될 수 있다.
 
블루코트코리아(대표 김기태)는 20일, 보안 위협 사각 지대를 줄이기 위한 실제적인 암호화 트래픽 관리 방안을 소개하는 ‘SSL 암호화된 트래픽 관리 가이드(한글판)’를 발표했다.
 
블루코트가 발표한 ‘SSL 암호화 트래픽 관리 가이드’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네트워크 트래픽 운영 현황을 조사하고 운영 계획 수립=IT 관리자가 비즈니스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잠재 위협 요인들을 식별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네트워크 트래픽 전체에 대한 정밀한 분석을 통해 SSL 암호화 네트워크 트래픽에 대한 완벽한 가시성을 확보해야 한다. 또 특정 등급의 데이터, 즉 금융 혹은 질병 및 건강보험 정보 등을 보호하기 위한 프라이버시 규정 및 애플리케이션 접근에 대한 내부 정책 등을 준수하기 위해서는 선별적으로 네트워크를 복호화 할 수 있어야 한다. 다양한 비즈니스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전략적인 암호화 정책이 요구되며, 해당 산업의 각종 규제들을 준수할 수 있도록 설계돼야 한다.
 
◇미조사된 트래픽 위험성 여부 확인=IT 관리자가 전체 네트워크 트래픽에 대한 통찰력을 갖추기 위해 조사되지 않은 트래픽의 위험성 여부를 정확히 확인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이를 통해 사내 보안 정책과 비교하며 문제가 될 수 있는 네트워크 트래픽 보안 취약점들을 보완할 수 있는 개선 방안을 수립해야 한다.
 
◇암호화된 트래픽 관리 솔루션을 도입해 네트워크 보안 개선=보안 시스템적인 면에서 보자면 보안 사고를 예방 및 차단하기 위해서는 기존 NGFW, IDS/IPS, 안티 바이러스, DLP, 멀웨어 분석 및 보안 분석 등의 기능을 모두 제공하는 암호화된 트래픽 관리 솔루션을 도입해야 한다. 이를 통해 암호화된 네트워크 트래픽을 정확하게 살펴보고 위협여부를 탐지할 수 있는 보안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SSL 트래픽을 여러 번 암호화하는 복호화 보안 기능을 제공하는 보안 솔루션을 도입하여, 관리자가 전체 네트워크 트래픽 처리 현황에 대한 가시성을 확보할 수 있다면, 악성코드 전파 및 중요 데이터 유출의 우회경로로 HTTPS 사이트가 활용되는 것을 차단할 수 있다.
 
◇지속적인 보안 시스템 모니터링을 통해 운영 환경 개선=네트워크 내부 및 외부에서 암호화된 애플리케이션 및 트래픽에 대한 관리 및 사용 정책을 꾸준하게 모니터링하고 보안 운영 환경을 개선해야 한다. 이를 통해 프라이버시, 정책 및 규정 적합성을 유지하여 암호화된 트래픽의 사각을 제거함으로써 암호화된 네트워크 트래픽에 숨겨진 보안 위협에 대처할 수 있다.
 
블루코트코리아 김기태 대표는 “네트워크 트래픽 암호화는 인터넷을 통해 전송되는 데이터가 보여지지 않도록 보호하는 역할을 하지만 반대로 암호화된 네트워크 트래픽 보안의 사각지대를 생성하며 큰 보안 위협 요인으로 부각되고 있다”고 말하고 “보안 사고를 예방 및 차단하기 위해서는 암호화된 네트워크 트래픽을 정확하게 살펴보고 위협여부를 탐지할 수 있는 보안 시스템 구축이 필요한 시점이다”라고 강조했다.
 
‘SSL 암호화된 트래픽 관리 가이드’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백서에서 확인할 수 있다.
-e가이드 링크: https://www.bluecoat.com/ko-etm-guide/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데일리시큐 길민권 기자 mkgil@dailysec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