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7:45 (금)
단백질보충제, 근육 키우다 병 얻을수도?…칼로리 적고 포만감 많은 '단백질 많은 음식'
상태바
단백질보충제, 근육 키우다 병 얻을수도?…칼로리 적고 포만감 많은 '단백질 많은 음식'
  • 유현경 기자
  • 승인 2019.12.08 00: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픽사베이)

예전 피트니스 선수의 전유물이었던 단백질보충제가 지금은 일반인도 섭취할 만큼 대중화되었다. 우리에게 '프로틴'으로 익숙한 단백질보충제는 근육질 몸매로 만들려는 사람만이 아니라, 근육이 손실되는 것을 막으려는 어르신이나 탄탄하고 균형잡힌 몸매를 원하는 여성들까지 다양한 이들이 챙겨 먹으면서 점차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이처럼 원하는 몸을 얻으려는 사람들은 단백질보충제에 의존하곤 한다. 이는 가루나 음료로 되어있어 운동 중에도 필요할 때마다 영양을 보충할 수 있다. 단백질보충제의 효과도 우리가 보통 섭취하는 자연식보다 몸에서 빠르게 흡수되기 때문에 운동 직후에 먹으면 단백질 공급에 도움을 줘 근육을 잘 형성해준다. 하지만, 운동할 때 많이 찾는 단백질보충제도 잘못 섭취하게 되면 되려 건강에 독이 될 수 있다.

단백질보충제, 근육 키우다 병 얻는다?

최근 단백질보충제를 섭취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이것이 콩팥 건강을 해칠 수 있다는 사실을 아는 이들은 그렇게 많지 않다. 근육을 키우려는 욕심에 단백질보충제를 과다 섭취할 경우 몸 속에 질소 노폐물이 많아져 이 노폐물을 걸러주는 간과 신장(콩팥)에 부담을 준다. 또한, 과도한 단백질 섭취는 칼슘 소비를 증가시켜 신장결석, 통풍, 골다공증, 신부전증 등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단백질보충제는 말 그대로 보충하는 역할로만 활용해야 한다. 때문에 다이어트를 진행할 때 단백질보충제만 섭취하지 않도록 하자. 매 끼니마다 많은 영양소가 들어있는 음식을 섭취해보는 것은 어떨까. 이와 더불어, 단백질보충제를 섭취해 몸 속의 부족한 단백질을 보충해주기 보다 단백질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출처=픽사베이)

칼로리는 적고 포만감은 많은 '단백질 많은 음식'

건강한 근육을 만들고 싶다면 단백질보충제를 섭취하는 것보다 단백질 함유가 많은 음식으로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단백질 많은 음식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닭가슴살’일 것이다. 닭가슴살이 다이어트 음식을 대표하는 이유는 단백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것에 비해 함유된 지방이 적으며, 포만감을 쉽게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단백질 함량이 많은 음식으로 '콩과 두부'를 빼놓을 수 없다. 콩과 두부는 고단백 저칼로리 음식으로 높은 포만감을 줘 과식 및 폭식 예방에도 좋고, 건강을 증진시키는 식물성 지방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이 밖에 단백질 함유량이 많은 음식으로는 ▲우유 ▲연어 ▲계란 ▲귀리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