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4:45 (금)
몸 속 지방 태우는 '스피루리나', '이것' 약하면 조심해야
상태바
몸 속 지방 태우는 '스피루리나', '이것' 약하면 조심해야
  • 김수연 기자
  • 승인 2019.12.07 00: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픽사베이)

최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스피루리나는 적은 양을 먹어도 배부른 것으로 유명하다. 스피루리나의 성분을 보면 아미노산을 비롯해서 여러가지 영양소가 들어있어서다. 또 조금만 먹더라도 포만감을 유지하는데 좋아 살을 빼는 데도 좋다고 화제가 되고 있다. 이에 한 가수도 최근 TV프로그램에서 스피루리나 가루를 '영양식'으로 소개하기도 했다. 지구상에서 가장 오래된 조류인 스피루리나 효능·부작용, 함께 스피루리나 먹는 방법을 소개한다.

스피루리나 팩으로도 만들어

스피루리나는 100g당 단백질이 60%인만큼 풍부하게 들어있다. 또 마그네슘도 많아서 근육을 만들 때 도움이 된다. 뿐만 아니라 칼슘은 우유의 10배, 철분이 시금치의 50배가 들어있다. 따라서 살을 빼고 있을 때 스피루리나를 먹으면 영양 불균형 현상을 예방하고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또 스피루리나 안에는 항산화에 좋은 피코시아닌이 있어 항산화 작용을 돕는다. 그러므로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세포 손상을 예방해주고 좋은 피부를 가지게 한다. 스피루리나는 팩을 해도 효과를 볼 수 있는데, 스피루리나 분말과 요구르트를 섞은 후 얼굴에 발라주면 된다.

'이것' 약하면 스피루리나 조심

스피루리나는 다이어트를 돕지만 너무 많이 먹을 경우 설사나 위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한다. 그 중에서도 신장이 약하면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하다. 또한 해조류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에도 스피루리나를 조심해야 한다. 또 스피루리나는 단백질이 들어있는 대신 칼슘 흡수에 방해가 된다. 따라서 먹는 약에 칼슘이 있으면 잠시 섭취를 멈춰야 한다. 스피루리나 1일 권장 섭취량은 한 숟가락이다.

스피루리나 먹는 법

흔히 스피루리나는 캡슐이나 분말로 섭취한다. 분말같은 경우 그냥 먹기도 하고 요거트에 넣어먹는다. 또는 각종 요리에 스피루리나 먹는 것을 넣어서 만들고 반죽에 섞어서 수제비, 칼국수를 만들어먹기도 한다. 인터넷에서는 한 끼 식사로 좋은 스피루리나 셰이크의 인기가 많다. 해당 셰이크를 만들 때 필요한 것은 스피루리나분말, 선식, 두유다. 두유에 선식 1/4컵을 넣고 스피루리나 1티스푼을 섞어야 한다. 스피루리나는 소화가 잘 돼서 적어도 취침 4시간 전에 먹어야 한다. 또한 운동하기 전 스피루리나를 먹을 경우 기력보충에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