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9:05 (금)
[음식정보] 생과일보다 영양분이 더 많은 '아보카도 오일', 효능과 주의사항 알아둬야
상태바
[음식정보] 생과일보다 영양분이 더 많은 '아보카도 오일', 효능과 주의사항 알아둬야
  • 유희선 기자
  • 승인 2019.12.06 15:0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픽사베이)

'아보카도'는 8가지의 아미노산과 20가지의 비타민, 미네랄 등의 영양소가 풍부해 세계에서 높은 영양가를 가진 과일로 기네스북에까지 기록되어 있기도 하다. 최근에는 인체에 유익한 아보카도의 영양분의 그대로 담아낸 ‘아보카도 오일’이 건강한 식재료로 사랑받고 있다. 아보카도 오일은 100% 과육만 착즙해 풍부한 영양을 그대로 나타나낼 뿐더러 여러 식재료와 어울려 영양소와 풍미를 더해준다. 이에 아보카도 오일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제대로 살펴보자.

아보카도 약 20개를 압착한 '아보카도 오일'

아보카도에 압력을 주어 오일 형태로 만들어내는 과정에서 각종 영양성분이 많이 들어가게 된다. 아보카도 오일 50ml 정도를 가지려면 아보카도 20개 이상이 필요하다. 따라서 아보카도를 먹을 경우 생과일보다는 오일로 섭취하는 것이 12배의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아보카도 오일은 다른 기름에 비해 높은 발연점을 가져 영양소가 쉽게 파괴되는 것을 최대한 많이 감소시킬 수 있으며, 샐러드 드레싱으로 뿌려먹거나 볶음·튀김 등으로 활용할 수 있다.

기네스북에까지 등재된 '아보카도 오일' 효능

아보카도 오일에는 오메가 3 및 오메가 6 등의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해 심혈관 질환 등 혈관 건강에 탁월하다. 이는 '좋은 콜레스테롤'이라 불리는 HDL 콜레스테롤의 혈중 농도를 높이고 나쁜 콜레스테롤로 분류되는 LDL은 축적되지 않게 막아 체내의 혈중 콜레스테롤의 농도를 적절히 조절해준다. 이와 더불어, 혈액이 끈적해지는 혈전 생성을 막아 혈액순환 개선에도 높은 효능을 보인다. 아보카도 오일은 섭취만으로 몸 속에 있는 지방을 차근차근 없애둔다. 아보카도 오일 속의 다양한 영양성분 중 '올레산'이 체내에 쌓인 지방을 빠르게 태워주며, 체내의 중성지방을 없는 효과까지 있다. 아보카도 오일의 효능은 이 밖에도 망막의 기능을 향상시켜 주어 시력보호 및 백내장을 예방하며, 피부 미용, 보습 효과 등에 좋은 효능을 보인다.

아보카도 오일, 칼로리 높아 섭취는 적정량만

풍부한 영양소를 자랑하고 있는 아보카도 오일에도 부작용이 발생될 수 있다. 우선, 아보카도에 관한 알레르기 여부로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의 경우 전신 두드러기나 복통 등의 알레르기 반응을 호소할 수 있고, 아보카도 오일을 과도하게 섭취한 경우에도 구토나 설사, 메스꺼움 등의 증상이 발생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부작용이 발생되면 섭취를 즉시 멈추고 서둘러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더불어, 아보카도의 열량은 100g당 약 190kcal로 칼로리가 높은 편에 속해있는 만큼 아보카도 오일로 다이어트 효과를 보려면 적당량만 섭취해야 한다. 이에 하루에 1~2스푼만을 섭취할 것을 권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