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8:15 (금)
다양한 지원 받을 수 있어…한부모가족 복지혜택은?
상태바
다양한 지원 받을 수 있어…한부모가족 복지혜택은?
  • 고이랑 기자
  • 승인 2019.12.06 15: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픽사베이)

정부는 국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다각도에서 복지정책을 지원하고 있다. 최근엔 그 중에서도 저출산 문제로 인해 출산·양육 관련 정책은 시간이 갈수록 늘어나는 중이다. 아이를 낳으면 지원금을 주는 출산장려금, 일정나이 미만의 아이에게 지급하는 아동수당, 출산 시 휴직을 가질 수 있는 육아휴직 등이 많이 알고 있는 출산, 육아 관련 정책들이다. 그 밖에도 아이를 기르는 데 있어 양육비에 대한 고민은 큰 부분을 차지할 것이다. 또한 혼자서 양육비를 책임져야 하는 한부모가정은 경제적 활동이 적을 수 있기 때문에 힘들 수 있다. 이런 경우에 정부의 지원을 알고 챙기는 것이 좋다. 혜택내용은 지역별로 다를 수 있다.

2019 한부모가족 지원혜택 조건, '학용품비까지 지원'

한부모가정 지원은 크게 아동 양육비와 추가 아동 양육비, 학용품비, 생활보조금이 있다. 아동 양육비 지원은 저소득 한부모 가족의 만 18세 미만의 자녀에 한 해 1인당 아동 양육비를 지급한다. 추가 아동 양육비는 조손가족과 만 25세 이상 한부모가정의 만 5세 이하 자녀에게 추가적으로 1인당 지급하는 것이다. 학용품비 지원 혜택은 중학생 및 고등학생 자녀가 있을 경우 지원받을 수 있다. 생활보조금 지원은 한부모가족 복지시설에 입소한 저소득 한부모가족에게 지급된다. 한부모가족 조건은 소득인정액이 기준중위소득 52% 이하이고 만 18세 미만의 자녀가 있는 한부모가족 및 조손가족이다.

한부모가족자녀 혜택 신청방법, '양육수당은 홈페이지 신청도 가능'

양육수당 신청방법은 거주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신청하거나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신청 할 수 있다. 교육비 지원 신청방법은 홈페이지 신청이 불가능하고 관할 읍면동사무소를 방문해야 한다. 한부모가족복지시설 신청은 시/군/구청과 해당시설에 전화로 신청해야 한다. 해당 서비스 외에도 지역별로 지원하는 정책이 다양하게 있으니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