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30 00:55 (토)
[영어시험] 진학·취업·이민 등 다양한 목적 …공인인증시험 종류 소개
상태바
[영어시험] 진학·취업·이민 등 다양한 목적 …공인인증시험 종류 소개
  • 박미지 기자
  • 승인 2019.12.05 15: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픽사베이)

지난 2018 년 11월에 코시스이 발표한 '자녀유학에 대한 견해 및 이유' 조사에 따르면 학부모 응답자 중 과반수 이상이 자녀의 유학을 바란다고 답했다.

그만큼 유학과 영어 교육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

외국대학 진학을 목표로 하거나 편입을 고려중이라면 공인영어시험에 관헤 관심이 많을 것이다.

공인영어시험은 공식력 있는 시험이다.

공인영어시험이란 본국어가 영어가 아닌 다른 나라 사람을 대상으로 치루어 지는 시험이다.

다양한 영어 시험들은 진학, 취업 등의 목적에 따라 필요성이 다를 수 있다.

그중에서도 공무원 시험대체로 인한 응시가 늘고 있다.

공인영어시험은 진행하는 나라에 따라 상이하다.

대학에 따라 요구되는 시험이 다른 경우도 있다.

총 12가지의 공인영어시험이 있다.

미국, 영국, 한국 등이 주최나라다.

미국이 주최하는 공인영어시험은 다섯가지로 토익, 토플, G-TELP, ECL, OPI가 있다.

영국이 주최하는 공인 영어시험은 한 가지로 아이엘츠다.

한국이 주최하는 공인영어시험으로는 영회화능력평가시험(ESP), 태슬, 텝스, 토셀, FLEX(외국어능력시험),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이 있다.가장 먼저, 토익은 우리에게 가장 익숙한 시험으로 미교육평가위원회에서 상업·국제 공용어로 영어 실력을 측정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되는 표현과 어휘가 주가 되며 청취력을 중요시한다.

사무상황과 실생활에서 쓰는 영어 능력을 평가해 국내 기업들의 직원을 채용하고 평가하는 목적으로 많이 이용된다.토플은 영어를 사용하는 국가의 교육기관에 입학을 원하는 비영어권의 학생들이 준비하는 시험이다.

듣기, 읽기, 쓰기, 말하기 등의 분야로 나눠져 있다.

대학수업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을지를 평가하는 토대가 되기 때문에 대체로 미국, 캐나다 대학에서 중요하게 보는 입학요소 중 하나다.

토플시험이 개정되면서 2년 이내에 친 시험 중 가장 높은 점수의 파트 점수를 지속할 수 있어 재시험에도 부담이 없어졌다는 것이 특징이다.아이엘츠는 영국 문화원, 캐임브리지 대학교, 호주 IDP 에듀케이션에 의해 공동 개발되고 관리 및 운영되고 있다.

이는 토플과 비슷한 면모를 가지고 있다.

아이엘츠는 대체로 학교 입학 및 이민에 대한 수속용으로 이용되고 있다.

듣기영역, 읽기영역, 쓰기영역, 말하기 영역이 있으며 아카데믹 모듈과 제너럴 모듈로 나눠진다.

아카데믹 모듈은 주로 대학 진학을 위한 용도로 사용되고 제너럴 모듈은 영어권 국가로의 이민이나 연수의 목적으로 이용하는 실생활 영어 중심의 테스트다.SAT란 미국 시험 출제 기관인 ETS 산하 경영대학원 입학위원회가 주관하는 시험이다.

MBA과정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주로 준비한다.

이 시험은 다양한 영역으로 구성돼 있다.

응시자의 사고력과 영어 구사능력을 동시에 알아보는 테스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