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7:15 (금)
남다른 공부하고 싶으면 JLPT 및 HSK에 시선집중… 처음 공부해도 가능한 점수 잘받는법
상태바
남다른 공부하고 싶으면 JLPT 및 HSK에 시선집중… 처음 공부해도 가능한 점수 잘받는법
  • 김민희 기자
  • 승인 2019.12.05 00: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픽사베이)

취업난 타파가 점점 중요해지면서 외국어 자격증이 화제가 될 전망이다.

특히 제일 많은 것은 토익과 텝스같은 영어 시험이다.

하지만 2010년대가 되면서 일본어부터 시작해 다른 어학시험을 보는 사람이 더 많아질 전망이다.

회사들이 다양한 스펙을 요구하면서 HSK를 취득하게 되면 가산점을 주고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를 비롯해 해외취업에도 도움이 되는 각종 일본어 시험과 중국어 시험을 소개한다.중국어 자격증은 수많은 종류가 있다.

따라서 자신에게 적합한 시험부터 알아봐야 한다.

HSK는 많은 사람이 보고 있는데 외국인들이 보게끔 만들어졌다.

중국이 주최하는 시험이므로 중국어 자격증 중에서 가장 많이 보고 있다.

HSK는 3가지의 등급으로 나뉘는데 1, 2급이 초급이고 3급과 4급은 중급이다.

고급은 5급과 6급인데, HSK 고급을 취득하면 중국어 실력자로 간주한다.

HSK 5급 취득자는 중국어 신문과 잡지를 읽을 수 있고 방송에 나온 중국어를 잘 볼 수 있다.

또 6급을 따면 중국어를 이해할 수 있고 중국어를 통한 의견 전달에 어려움이 없다.

TSC는 일종의 '중국어 말하기 시험'이다.

인터뷰 형식으로 이루어지고 다양한 질문을 이용해서 말하기 능력을 시험하는 것이다.

HSKK(HSK Speaking test) 또한 회화시험 중 하난데 학교나 회사같은 일상생활용 회화 능력을 주로 평가한다.

BCT도 있는데, 비즈니스 실무와 관련된 중국어 능력을 평가하며 중국계 회사를 가고싶거나 무역 직종 종사자가 응시하는 시험이다.HSK가 최근 주목받는 것에 반해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 모르는 사람들이 있다.

중국어를 생소한 언어로 인식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파트에 따라 공부하는 법을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청해같은 경우 OX문제와 4개 중 고르는 문제가 출제된다.

많은 사람들이 독해와 쓰기를 중점으로 공부해서 듣기는 상대적으로 낮은 점수를 받는다.

그러므로 꾸준히 듣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직접 받아적으면서 따라읽게되면 실력이 늘어난다.

독해같은 경우 빠르고 정확하게 풀기 위해서 지문 분석하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

또 단어를 꼼꼼하게 외우면서 어휘의 폭을 넓혀야 한다.

쓰기같은 경우 자주 나오는 어법으로 작문을 연습하면 패턴 파악이 가능하다.

쓰기시험은 기간대비 점수가 잘 나오는 키포인트기 때문에 평소에 연습을 많이 해야한다.가장 잘 알려진 일본어시험으로 JPT와 JLPT가 있다.

두 가지 시험 모두 일본어 능력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주관하는 곳과 점수의 기준, 시험의 빈도에서 차이가 있다.

우선 JLPT는 일본 국제교육협회가 주관하며 등급으로 난이도를 나누고 있다.

JPT의 주관처는 한국이고 만점 기준이 990점이다.

JLPT는 한 해에 시험이 두번밖에 없으므로 시험에 합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지만 JPT는 시험이 매달 있기 때문에 여유롭게 준비할 수 있다.

현재 국내 기업에서는 JPT의 성적을 높게 보지만 JLPT는 일본이 직접 주관해서 해외취업에 유리하다.

JLPT에서 가장 높은 1급과 JPT 만점인 990점 중에서 JLPT 1급을 따는 것이 더 쉽다고 알려져 있다.JLPT는 1년에 단 두 번 밖에 없기 때문에 한 번 볼때 좋은 성적을 내야한다.

그러므로 제대로된 공부 방법을 통해서 최대한 실수가 없도록 해야한다.

본격적으로 하기 전에 어휘력을 기르는 것이 좋다.

어휘 영억에서 음독, 훈독이 유사한 한자를 헷갈리게 하는 것들과 비슷한 모양을 구분하는 문제가 나올 수 있어서다.

시험에 잘 나오는 한자들을 위주로 단어장을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한 평상시에 자주 출제되는 문제들의 유형을 파악해서 뜻을 잘 떠올리도록 관련 어휘를 파악하는 것을 추천한다.

한편 독해영역은 길이만 달라지기 때문에 소거법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JLPT는 비즈니스 일본어 문제가 많이 나와서 평소에도 비즈니스에 대한 문제를 많이 풀어봐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