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11:40 (수)
이메일 계정-PW 탈취 안드로이드 악성앱 출현
상태바
이메일 계정-PW 탈취 안드로이드 악성앱 출현
  • 길민권
  • 승인 2011.10.15 11:4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상적 동영상 서비스로 위장…로그인 정보 그대로 유출
최근 악의적인 목적을 가지고 스마트폰 단말기 정보 등의 탈취를 시도하는 악성 애플리케이션이 다수 발견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해외에서 E-mail 계정 및 비밀번호 탈취를 시도하는 악성 애플리케이션이 발견되어 사용자들의 주의를 요망하고 있다. 해당 악성 애플리케이션은 해외의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업체의 정상 애플리케이션으로 위장하고 있어 일반 사용자의 경우 쉽게 현혹되어 E-mail계정과 비밀번호를 입력 후 로그인 하게 될 경우 계정정보가 외부로 유출될 수 있다.
 
◇유포 경로 및 감염 증상
해외를 중심으로 각종 블랙 마켓, 3rd Party 마켓 등을 통해 유포될 수 있으며, 국내에서는 해당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업체의 사업이 진행되지 않아 특별한 감염 및 피해 사례는 나타나지 않고 있다.
 
해당 악성 애플리케이션은 설치시 아래와 같은 권한들을 요구하게 된다.

 
◇전체 권한
- android:name="android.permission.INTERNET"
- android:name="android.permission.INTERNET"
- android:name="android.permission.ACCESS_NETWORK_STATE"
- android:name="android.permission.ACCESS_WIFI_STATE"
- android:name="android.permission.READ_PHONE_STATE"
- android:name="android.permission.WAKE_LOCK"
- android:name="android.permission.INJECT_EVENTS"
- android:name="android.permission.READ_LOGS"
- android:name="android.permission.WRITE_EXTERNAL_STORAGE"
- android:name="android.permission.DUMP"
- android:name="android.permission.GET_TASKS"
 
설치가 완료되면 아래의 그림과 같은 실행 아이콘이 생성된다.

 
위와같이 모든 설치 과정이 완료된 후 해당 악성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면 아래의 그림과 같은 실행화면을 보여주게 된다. 해당 악성 애플리케이션은 해외의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업체의 애플리케이션으로 위장한 형태이므로 아래의 그림과 같이 육안상으로 정상 애플리케이션과 구별이 가능하다.

 
위 그림을 자세히 살펴보면 레이아웃 구성에서 차이점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우선 상단 부분의 "스마트폰 상태바"가 정상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존재하나 악성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존재하지 않는다. 또한, 정상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진행되는 "프로그레스바"가 안드로이드에서 제공되는 일반 프로그레스바를 사용하고 있으나, 악성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디자인된 프로그레스바를 사용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메인 화면의 이미지에 검은색 테두리" 및 "loading 텍스트의 유무"로도 구별이 가능하다.
 
위의 과정을 거쳐 애플리케이션 로딩이 완료되면 아래의 그림과 같이 메인 로그인 창이 출력된다.

 


위 그림을 자세히 살펴보면 마찬가지로 정상/악성 애플리케이션 간에 차이를 육안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폰 상태바"와 "이메일 계정 정보 입력창" 등 다양한 부분에서 차이점이 발견된다.
 
이때, 악성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위 그림에서 로그인을 위한 계정 정보 입력 후 "Sign in"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의 일부 코드에 의해 Email, Password가 저장된 EditText 값을 아래와 같은 특정 외부 URL로 유출 시도를 할 수 있다.

 
※ 이메일 계정 정보 유출 시도 URL
-http://erofolio.[생략].biz/login.php
 
위 그림과 같은 로그인 과정 진행이 진행될 때 해당 악성 애플리케이션은 이메일 계정 입력 시 어떠한 계정 정보를 입력해도 로그인 과정을 완료할 수 있으나, 정상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해당 업체의 계정정보를 입력하지 않으면 아래의 그림과 같이 로그인 과정을 완료할 수 없다.

 
위 그림을 살펴보면 정상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해당 업체의 계정 정보 이외의 정보 입력 시 로그인에 실패함을 확인할 수 있으며, 악성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계정 정보 존재 유무에 상관없이 무조건 위 그림과 같은 창을 출력하게 된다. 또한, 악성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위 그림과 같은 "Cancel" 버튼을 클릭할 경우 해당 악성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삭제를 진행할 수 있다.
 
◇예방 조치 방법
일반 사용자들은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업체의 정상 애플리케이션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 해당 악성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이러한 점을 악용해 최대한 정상 애플리케이션과 유사한 화면을 구성하여 사용자들을 속일 수 있으며, 이로인해 유출될 수 있는 이메일 계정 정보는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악용될 수 있다. 이러한 악성 애플리케이션으로부터 안전한 스마트폰 사용을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스마트폰 보안 관리 수칙"을 준수하는 등 사용자 스스로의 관심과 주의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스마트폰 보안 관리 수칙
1. 신뢰할 수 있는 보안 업체에서 제공하는 모바일 백신을 최신 엔진 및 패턴 버전으로 업데이트하여 실시간 보안 감시 기능을 항상 "ON" 상태로 유지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2.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 시 항상 여러 사용자를 통해 검증된 어플리케이션을 선별적으로 다운로드 하는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3. 다운로드한 어플리케이션은 항상 모바일 백신으로 검사한 후 사용 및 설치 하도록 한다.
4. 스마트폰을 통해 의심스럽거나 알려지지 않은 사이트 방문을 자제한다.
5. 발신처가 불분명한 MMS 등의 메시지, 이메일 등의 열람을 자제한다.
6. 스마트폰에는 항상 비밀번호 설정을 해두고 사용하도록 한다.
7. 블루투스와 같은 무선 인터페이스는 사용시에만 켜두도록 한다.
8. 중요한 정보 등의 경우 휴대폰에 저장해 두지 않는다.
9. 루팅과 탈옥 등 스마트폰 플랫폼의 임의적 구조 변경을 자제한다.
 
잉카인터넷(시큐리티대응센터/대응팀)에서는 위와 같은 악성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아래와 같은 진단/치료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24시간 지속적인 대응체계 가동 및 "nProtect Mobile for Android" 를 통해 다양한 모바일 보안 위협에 대응하고 있다.
 
◇진단 현황
- Trojan-Spy/Android.FakeNefilix.A


[잉카인터넷 시큐리티 대응팀]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