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1:35 (금)
KISA, 사이버보안 전문가 ‘케이쉴드’ 2기 인증식 개최
상태바
KISA, 사이버보안 전문가 ‘케이쉴드’ 2기 인증식 개최
  • 길민권
  • 승인 2014.12.08 16:4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전 사이버대응 교육 거쳐 최종 125명 우수인력 배출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원장 백기승)이 사이버공격 사전탐지 및 효율적 대응이 가능한 보안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지난해 7월부터 운영하고 있는 최정예 사이버보안 전문가(K-Shield, 케이쉴드) 양성과정을 통해 올해까지 245명의 우수 보안인력이 배출되었다.
 
K-Shield는 국내 정보보안 담당자를 대상으로 교육생을 선발하고, 교육 수료 및 평가 후 우수인력으로 인증되면 K-Shield 인증서를 수여하고 있다. 지난 1월 처음으로 120명이 1기 인증서를 취득한 이후, 이번에 2기 교육 수료생 140명 중 최종으로 125명이 K-Shield 인증서를 수여받게 되었다.
 
이에 한국인터넷진흥원은 2기 최정예 사이버보안 전문가로 인증된 수료생에게 인증서를 수여하는 인증식을 지난 4일 양재동 엘타워에서 가졌다.
 
K-Shield 과정은 민간협력기관을 통해 진행된 보안기술 이론?실습 교육과 한국인터넷진흥원을 통해 진행된 사이버보안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한 실시간 대응 훈련 등 1·2차 교육(총 200시간)으로 구성되었다. 특히 이번 2기 과정에서는 실제 사고 사례 분석을 기반으로 한 실시간 사이버공격 대응 훈련과정이 강화되었다.
 
국내 정보보호 분야 교육기관 중 공모를 통해 라온시큐어, 코어시큐리티, 안랩, 타이거팀, 씨드젠 등 5개 협력 교육기관을 선정한 바 있다.
 
이번에 인증 받은 K-Shield는 향후 전문성 강화를 위한 연구 프로젝트, K-Shield 강사활동 등 사후활동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다. 또한 사회공헌 활동의 일환으로 보안 꿈나무를 위한 강의, 사이버보안전문단 활동을 통해 평상시에는 사이버위협에 대한 정보를 수집?공유하고, 사고 발생 시에는 사이버보안전문가로 활동할 예정이다.
 
한국인터넷진흥원은 최정예 사이버보안 전문가 1?2기 인력을 포함하여, 보안학과 고용계약형 연계 등 인력양성 지원프로그램을 통해 2017년까지 5,000명의 정보보호 전문가를 양성할 예정이다. 또한 정보보호 전문인력 데이터베이스를 체계화하여 관리하며, 사이버보안전문가들의 전문성 관리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지원할 계획이다.
 
한국인터넷진흥원 백기승 원장은 “사이버공격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전문역량을 갖춘 최정예 사이버보안 전문가들이 앞으로 깊이 있는 보안연구와 활발한 협력활동을 통해 대한민국 사이버보안 수준과 역량을 높여주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데일리시큐 길민권 기자 mkgil@dailysecu.com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