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19:20 (화)
“무료강의센터” 국제자격검정원, 사회복지사자격증취득으로 요양보호사 관심자에 노인심리상담사 수강지원
상태바
“무료강의센터” 국제자격검정원, 사회복지사자격증취득으로 요양보호사 관심자에 노인심리상담사 수강지원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1.29 11:5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자격검정원에 개설된 28종 자격과정 중 3과정 선택하여 무료학습 가능

국제자격검정원이 교육재능기부 취지로 사회복지사자격증 및 요양보호사자격증 등의 복지서비스·돌봄 분야에 관련된 자격증 취득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등 28종 자격증종류에 대해서 조건 없이 전액 무료로 온라인강의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온라인강의 무료학습 신청방법은 국제자격검정원 홈페이지에 무료회원 가입 후 수강희망과정 선택하면 된다. 신청자들은 교육원의 심리상담분야 및 아동·청소년지도사 분야 28종 자격과정 중 3과정까지 선택하여 온라인강의를 전액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 

교재와 시험 기출문제 역시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며, 개설된 자격과정들은 4주~6주 기간에 인터넷강의와 자격시험으로 진행된다.

무료학습지원 취지는 노인심리상담사 분야 자격증종류 학습을 통하여 취업을 희망하는 직종에서 요구하는 직무능력을 갖추고, 취업경쟁력 향상을 위해 사회복지사자격증 및 요양보호사자격증 취득을 준비하는 이들 모두가 별도의 조건 없이도 수강에 임할 수 있기 위함이다.

사회복지사란 사회복지에 관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가진 자로써, 보건복지부 장관이 부여하는 자격증을 소지한 이들을 뜻한다. 사회복지사자격증 취득방법은 대학교의 사회복지학과를 재학하거나 온라인 학점은행제 및 사이버대학교(한국방송통신대학교 등)를 통해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는 방법 등이 있으며,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의 경우 2급을 취득한 뒤 별도의 시험응시 과정 후 사회복지공무원 등으로 진출하게 된다.

요양보호사는 치매나 중풍 등의 노인성 질환으로 일상생활이 힘든 이들의 가사지원을 비롯한 여러 생활서비스를 제공하는 업무를 수행하며, 노인장기요양보험 등급신청에 따른 노인주간보호센터나 재가노인요양센터 등에서 요양보호서비스 계획을 수립하고 수행한다. 요양보호사자격증 취득방법은 요양보호사 학원이나 교육원에서 이론·실기를 이수한 뒤, 국시원(보건의료인 국가시험원)에서 시행하는 국가시험을 통과해 자격증을 발급받아야 한다.

한편, 무료수강을 통해 학습할 수 있는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노인상담 및 심리진단 업무를 수행하며 그들의 심신안정과 성공적인 노화를 유도한다. 이 과정에서 노인심리상담사는 의사소통 능력과 대인관계 능력 등을 겸비해야 하고, 노인들의 요구사항을 수용해야 하는 일이 많아 인내심과 참을성 등의 스트레스관리 역시 요구된다.

교육원 무료이벤트 담당자는 “국제자격검정원에서 취득할 수 있는 모든 자격과정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기 때문에, 보건복지부 사회서비스전자바우처 제공인력 등록 및 개인 심리상담센터 창업에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교육원 홈페이지의 취업정보센터를 통해 일자리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1365자원·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등의 봉사활동 정보 역시 확인 가능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