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6:25 (금)
‘시큐어앱’ 몸캠피싱 긴급신고센터, 몸캠피씽 피해자 대상 무료상담 및 보안솔루션 지원
상태바
‘시큐어앱’ 몸캠피싱 긴급신고센터, 몸캠피씽 피해자 대상 무료상담 및 보안솔루션 지원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1.29 2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폰을 매개로 하는 각종 사이버 범죄가 매년 증가하며 많은 피해를 입히고 있는 가운데, 관련 부처와 운영체제 관련 보안 업계에서도 각별한 유의를 거듭 강조하고 있다.

주로 성행하는 수법은 피싱류의 범죄로, 피해 대상의 지인이나 각종 기관 등을 사칭해 메신저를 보내 입금을 유도하거나 불특정다수에게 자극적인 문자메시지 또는 이메일을 지속적으로 보내 가짜 홈페이지로 유입시켜 악성코드 설치를 부추기는 등 수많은 방법으로 피해자들을 속이고 있다.

최근에는 특히 여성을 가장해 성적 호기심을 자극하여 돈을 뜯어내는 수법이 늘어났다. 남성에게 접근하여 몸캠을 한 뒤 촬영하고, 이를 빌미로 협박하는 형태의 범죄인 ‘몸캠피싱’이다. 몸캠피씽 공격자들은 촬영 전후로 악성코드를 전송해 피해자 휴대폰 연락처 목록을 해킹하고 촬영한 영상을 피해자의 지인들에게 유포하겠다고 협박하는 방법이다.

악성코드가 설치되면 협박범은 피해자의 연락처 목록뿐만 아니라 피해자 휴대폰의 문자내역부터, 사진, 주소록 정보는 물론 은행앱 존재유무까지 체크할 수 있으며 해당 데이터를 감시할 수도 있다.

위 수법은 몸캠피싱의 수많은 패턴 중 한 가지일 뿐이다. 피싱 범죄의 수법은 날이 갈수록 더 다양화·전문화 되고 있다. 또, 범죄조직이 조직화 되고 있어 계속해서 다양한 수법이 등장할 것이기 때문에 ‘낯선 이’의 접근은 의심부터 하는 게 좋다.

만약, 단 한번의 실수로 인해 몸캠피씽에 휘말리게 되었다면 초기대응이 가장 중요한데, 신속히 경찰에 신고해야 하며, 보안 전문가 또는 전문 업체를 찾아 영상이 유포될 수 없도록 막아야 한다.

현재 모바일 보안 전문 기업 시큐어앱(Secure App, 임한빈 대표)에서는 24시간 긴급신고센터를 구축하고 피싱 피해자들을 위해 불철주야 신고를 접수 받아 사건해결에 나서고 있다.

시큐어앱의 보안팀은 IT 전문가들로 구성되었으며 시간대별로 충분한 인원이 배치돼 있어 지체없이 피싱에 대응을 하고 있다. 또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동영상 유포 차단 솔루션과 1:1 맞춤형 해결 방안을 제공하고 있다.

‘시큐어앱’ 관계자는 “피싱 협박범들은 보호해줘야 하는 대상인 청소년들까지도 범죄의 대상으로 삼고 있다”며 “피싱 사기를 완벽 차단하고 피해자들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시큐어앱은 현재 몸캠피싱에 당한 피해자들을 신속하게 구제하기 위한 365일 24시간 긴급신고센터를 운영하며 어느 시간대에도 피해자를 지원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