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14:20 (화)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 대출, "전세자금 마련 고민해결" 자격요소 및 절차 소개
상태바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 대출, "전세자금 마련 고민해결" 자격요소 및 절차 소개
  • 김호영 기자
  • 승인 2019.11.28 17: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픽사베이)

다양한 회사가 있고 그 중에서 중소기업은 대부분 월급과 연봉이 대기업 보다 적다. 이에 자기 회사가 중소기업이면 내 집 마련을 꿈꾸며 돈을 모은다. 그러나 다양한 중소기업으로 출근하는 청년들이 주목해야 할 것이 나만의 집을 갖는 가능성이 높아질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이다. 일을 하려고 낯선곳으로 온 청년이라면 적은 월급에 월세 같은 비용이 만만치 않기 때문에 이런 중소기업청년전세자금에 대해 알게 되면 그 힘들다는 집을 구할 수 있다. 이 제도는 잘 알고 있듯이 은행에서 다만 한국주택금융공사이나 주택도시보증기금 같은 정부와 관련된 기관에서 보증을 서줘서 금리가 낮다. 해서 자기가 중소기업에 다닌다면 도전해보자. 게다가 중소기업에 출퇴근 중인 사회초년생이 다른 방법의 대출을 받기엔 제약을 받는 경우가 있고 다른 대기업에 비해 연봉도 낮아 이런 대출의 비중이 적은 것이다. 이 가운데 앞서 언급한 청년전세자금대출을 신청을 위해서 대출이 가능한 자격과 필요한 서류들, 한도, 이용기간, 금리 등은 어떤 종류들이 존재하는 걸까? 꼼꼼히 살펴보자.

내 집 마련의 꿈...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 받고싶다면?

주택도시기금에서 운영하는 본인이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을 받을 수 있는지 알고 싶다면 첫 째로 나이가 만 34세 이하고 연봉은 3,500만원 이하인 젊은이라면 대상에 포함된다. 이 모든 것들이 맞다면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 신청이 가능 하다. 또 병역의무를 마친 남성이라면 나이가 만 39세면 신청할 수 있다. 단, 맞벌이 부부는 모든 소득이 5,000만원 이하면 가능한데 혼자 사는 사람도, 부부도 85㎡이하 임차 전용면적을 가진 주택이어야 한다. 그리고 이런 청년 전세자금은 개인 심사를 통해 대출 한도가 책정되는데 그것은 임차보증금 80%정도에서 1억원을 넘을 수 없다.

서류가 다 됐다면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 절차 알아보자

이러한 서류가 모두 준비 완료됐다면 은행 이런 대출의지 된다면 한도는 얼마인지 알아야한다. 그 후 집을 구하는데 집이 마음에 들면 계약서에 써진 계약금 5%를 지불하고 계약서 내용은 임대인이 임차인의 전세자금대출에 협조한다는 내용과 대출에 실패하게 되면 계약금 반환을 조건없이 하겠다는 내용을 반드시 포함해야 한다. 이후 임대차 계약서에확정일자을 정하고 은행의 심사를 기다린다. 대출 심사는 주로 2주 정도다. 한편 대출기간은 2년으로 최대 4회까지 연장이 가능하니 10년까지 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