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2-11 09:52 (수)
한부모 가족이라면 다양한 지원… 한부모가정 신청기준은?
상태바
한부모 가족이라면 다양한 지원… 한부모가정 신청기준은?
  • 김민희 기자
  • 승인 2019.11.27 10:0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픽사베이)

국가에서는 국민들의 보다 나은 삶을 위해 여러 방면에서 복지정책을 지원하고 있다. 다양한 복지정책 사이에서도 저출산 현상을 개선하기 위해 출산과 양육 관련 지원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아이를 낳으면 지원금을 주는 출산장려금, 일정나이 미만의 아이에게 지급하는 아동수당, 출산 시 휴직을 가질 수 있는 육아휴직 등이 그에 해당한다. 이 밖에도 자녀를 기를 때 양육비 고민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하고 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혼자서 육아를 할 땐 다양한 이유로 인해 경제적 활동에 제한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이런 한부모 가정의 경우 복지정책을 알고 챙기는 것이 좋다. 지원내용은 지역별로 다르게 존재하는 경우도 있다.

2019 한부모가족 지원혜택 조건

한부모가정 지원은 크게 아동 양육비와 추가 아동 양육비, 학용품비, 생활보조금이 있다. 아동 양육비는 저소득층 한부모가족의 만 18세 미만의 자녀 한 명 당 아동 양육비를 지원한다. 추가 아동 양육비는 조손가족 및 만 25세 이상 미혼 한부모의 만 5세 이하의 자녀가 있다면 추가적으로 지급한다. 학용품비 지원은 중학생, 고등학생 자녀가 해당된다. 생활보조금 지원은 복지시설에 입소한 저소득 한부모가족에게 지원된다. 한부모가족 조건은 소득인정액이 기준 중위소득 52% 이하이면서 만 18세 미만의 자녀가 있는 한부모가족과 조손가족이 해당된다.

2019 한부모가족 아동양육비 지원, '시설 지원까지'

한부모가족 아동양육비는 만 18세 미만 자녀 1인당 아동양육비를 지급하고 학용품비 및 생활보조금도 지원한다. 아동양육비는 조건에 해당되는 자녀 한 명당 월 20만 원 지급된다 추가 아동양육비의 경우 자녀 1인당 월 5만 원이다. 이외에도 교육비 지원은 고등학교 입학금, 수업료의 20%를 지원받을 수 있다. 한부모가족복지시설은 한부모가족 중 무주택, 저소득인 경우 해당된다. 선정 시 일정기간 동안 한부모 가족복지시설에 주거할 수 있다.

한부모가족자녀 혜택 신청방법, '양육수당은 홈페이지 신청도 가능'

양육수당 신청방법은 관할 주민센터에서 신청하거나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이 할 수 있다. 저소득 한부모가족 교육비 지원은 온라인 신청으론 할 수 없고 관할 읍면동사무소를 방문해야 한다. 복지시설 지원 신청방법은 해당시설에 전화로 신청 가능하다. 이외에도 지역별로 지원하는 정책이 다양하게 있으니 해당사항이 있는지 복지로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