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14:40 (수)
[어학시험] "한방에 취업하자!" 필수 어학 스펙, 전격 비교한다면?
상태바
[어학시험] "한방에 취업하자!" 필수 어학 스펙, 전격 비교한다면?
  • 고이랑 기자
  • 승인 2019.11.27 10: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픽사베이)

극악의 취업난을 겪고 있는 대한민국 청년들에게 스펙은 취업 시 가장 중요한 과제로 여겨지고 있다.

스펙은 취업 시 요구되는 객관적인 평가지수를 말하지만 다른 말로는 본인의 능력을 증명할 하나의 지표로 작용됐기 때문이다.

이에 대외 활동부터 봉사 활동, 교환 학생과 어학성적(자격증)까지 특히, 많은 스펙 중 어학 성적은 많은 기업 채용의 필수 조건 및 우대 조건으로 제시되면서 취업 시 필수 스펙으로 꼽힌다.

그렇다면 취업 성공에 유리한 어학 시험 중 응시자가 가장 많은 대표 어학 시험은 무엇이 있을까.취업의 필수 스펙이 되어버린 '토익(TOEIC)'은 일상 생활에서 쓰는 영어능력을 측정하는 시험이다.

토익시험은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사람을 대상으로 언어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에 중점을 두면서 비즈니스 업무 혹은 일상 생활에서 필요한 영어 사용 능력을 측정하고 평가한다.

이에 국내 기업을 비롯한 국가시험에서도 토익 점수가 활발히 활용되면서 채용 시 자격조건 혹은 가산점 부여 사항으로 기재하고 있다.

이 때문에 대학생 및 취준생에게 가장 인기가 높은 영어 시험이다.

반면, 토플(TOEFL)은 대학 수준의 영어 학업 능력을 평가한다.

이에 해외 취업 및 유학을 희망하는 이들이 많이 준비한다.

또, 우리나라 영어 특례 입학이나 외국어 특기자 전형에서 토익에 비해 토플을 더 높이 인정하고 있는 추세다.

단, 토플의 경우 시험 특성상 대학에서 사용되는 내용을 주로 담고 있기 때문에 토익 시험보다 어려운 난이도를 보이고 있어 준비 기간이 오래 걸릴 수 있다.최근 회화 능력을 요구하는 기업이 많아지면서 ‘영어 말하기’의 필요성이 커지자 취업 및 승진 시장에서 영어 말하기 성적이 차세대 필수 스펙으로 떠오르고 있다.

영어 회화 시험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오픽과 토익스피킹이다.

두 시험은 모두 영어회화능력을 평가하지만 각각 어떤 부분을 중점으로 평가하는 지에 대해 차이가 있다.

먼저, 오픽(OPIC) 시험은 일상 생활에서 영어 구사 능력이 얼마나 되는지 측정하는 시험이다.

따라서 자연스러운 회화에 맞춰 응시자의 관심사에 대한 문제가 출제되므로 질문에 대해 답변이 정해져 있지 않다.

또, 시험 시간은 40분이지만 문항 당 제한 시간이 없으므로 문제에 대한 본인의 생각 등의 답변들을 자유롭게 말하면 된다.

이에 오픽시험(OPIC)은 취업 시 영어면접을 준비하는 사람에게 유용하다.

반면, 토익스피킹(TOEIC speaking)은 비즈니스 관련 업무 상황에 대한 대화 형식으로 진행되는 시험으로 문항 구성이 파트별로 정해져 있어 유형별로 답변을 정확히 해야 한다.

또, 각 문항 당 답변시간에 제한이 있지만 짧은 시간 내에 대답해야 하는 문제가 많아 대부분이 단답형 문제이다.

이에 토익스피킹 시험은 파트별 유형이 명확하기 때문에, 공식같은 문장을 잘 암기하는 사람에게 유리하다.최근 제2외국어 시험 중 'JLPT'(일본어능력시험)가 취업을 위해 어학공부에 열중하는 이들에게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JLPT 시험은 일본 국제교육협회 등 일본 정부가 직접 주최하는 시험인 만큼 높은 신뢰도와 공신력을 확보한 시험이다.

이는 N5~N1까지의 등급으로 나뉘는데 이 레벨에 따라 △언어지식(문자·어휘·문법) △독해 △청해 세 과목으로 이뤄져있다.

일본어의 기본인 히라가나부터 시작해 ‘N’ 옆의 수가 낮은 숫자일수록 고난도의 실력이 요구되며 JLPT 시험의 만점은 총 180점이다.

JLPT 시험일정은 1년에 단 두 번으로 과목별 최저 점수를 충족해야 최종적으로 합격할 수 있으므로 공부방법을 체계적으로 세운다면 좋은 결과를 빠르게 얻을 수 있을 것이다.과거에는 영어가 '어학시험'의 대표였지만 현재는 많은 학생들이 중국어를 공부할 만큼 중국어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KOSIS(국가통계포털)의 자료에 따르면 작년과 대비해 중국어 학습 경험이 16.2% 증가했다고 나타났다.

이는 전 세계적으로 중국시장이 활발해지면서 중국어 자격증 중 하나인 'HSK'를 우대하는 기업들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 많은 기업들이 HSK 취득자에게 가산점을 부여하는 등 채용 시 우대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이로 인해 HSK 시험이 대학생이나 취업준비생이라면 절대 외면해선 안되는 취업 필수 자격증이 되었다.

HSK 시험은 1급부터 6급까지 수준별로 구분된다.

이에 중국어 공부를 시작한지 얼마되지 않았다면 3급이나 4급 취득을 목표로 하고, 입사 시 취업 스펙으로 활용하려면 5급 이상을 취득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