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3:00 (금)
‘심리상담사 무료수강’ 학점은행제 사이트 관심자 국비지원없이 취업역량 높이는 ‘사회교육중앙회’ 온라인교육센터
상태바
‘심리상담사 무료수강’ 학점은행제 사이트 관심자 국비지원없이 취업역량 높이는 ‘사회교육중앙회’ 온라인교육센터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1.26 07: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교육중앙회(교육청등록 원격평생교육원) 평생교육원에서 학점은행제를 통한 학점인정 및 각 종 채용사이트의 구인구직까지, 자기계발 및 스펙업을 준비하는 이들의 취업활동에 도움을 주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한 28가지 자격증종류에 대해서 누구에게나 조건없이 온라인강의를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수강 취지는 개인의 가정사로 취업활동에 임할 시간이 부족하거나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진로를 찾기 힘겨워 하는 이들에게 누구나 손쉽게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을 제안해 취업역량 상승을 돕고자 재능기부활동의 목적으로 기획되었으며, 나아가 높은 사교육비의 부담까지 줄여 평생교육시대에 걸맞는 인재양성의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교육권 관계자는 말했다.

‘무료수강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서 무료회원가입 후 희망하는 과정을 수강신청 완료할 시 최대 3과정까지 수강료 전액을 무료로 지원받을 수 있다. 4주~6주 간 진행되는 온라인강의는 PC와 스마트폰을 통해 장소의 제약없이 공부할 수 있으며, 수강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예상문제는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주관하는 모든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어, 보건복지부 사회서비스전자바우처 제공인력 등록 및 개인 심리상담센터 창업에도 활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학점은행제는 학교에서 뿐만이 아닌 학교 밖에서도 이루어지는 학습과 자격 등을 학점으로 인정하여 일정 기준을 충족할 시 학위취득을 가능하게 하는 제도로써, 평생교육시대에 걸맞는 개인의 자기개발 및 국가사회 발전을 목표로 한다.

학점은행제는 고졸 이상의 학력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며, 자격증 취득을 희망하는 자들과 자격증을 학점으로 인정받고자 하는 이들, 중도 포기한 학업을 지속하거나 새로운 전공분야를 공부하고자 하는 이들, 시험응시를 위한 자격요건을 충족하고자 하는 이들, 국가무형문화재 전수교육을 학점으로 인정받고자 하는 이들 누구나 대상범위에 속한다.

이 중, 복지분야 취업을 준비하는 이들에겐 학점은행제를 통해 사회복지사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하는 이들이 대다수라 전공자나 관심자들에겐 보다 익숙한 과정으로 보일 수 있다.

이처럼 학점은행제를 통해 희망하는 자격증을 취득한 뒤엔 본격적으로 취업 일자리 알선에 대해 알아보겠지만, 인터넷을 통해 검색되는 무분별한 정보들을 모두 신뢰하고 솎아내기란 어려울 것이다. 때문에 사람들이 자주 찾는 채용사이트, 즉 사람인·잡플래닛·커리어넷·크레딧잡·벼룩시장구인구직 등에선 취업준비생들에게 취업과 관련된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취업준비생은 취업활동 시 각각의 기업에서 요구하는 직무능력이나 인재상에 최대한 근접해야 하므로, 최근의 취업채용사이트에선 인적성검사·심리테스트·맞춤법검사기 등의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해 취업역량 강화에 힘을 보태고 있으며, 단순히 아르바이트(알바)와 부업으로 끝이 아니라 공기업 채용정보나 취업세미나 일정까지 그 영향력을 확장시키고 있다.

이에 ‘사회교육중앙회’에선 취업준비생들 모두가 조금이라도 취업 활동으로 인한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모든 자격과정을 수강신청만 하면, 국비지원과 바우처 관련정책 등의 지원여부를 일체 묻지 않으며, 누구나 별도의 조건 없이도 신청할 수 있는 추천 자격증 종류가 준비되어 있다고 전했다.

‘추천자격증종류’ 중 진로적성상담사 자격과정은 직업적성테스트(MBTI성격유형검사·MBTI무료검사)를 통해 내담자의 진학컨설팅을 돕는다. 독서지도사자격증 과정은 독서습관함양으로 집중력 높이는 방법을 학습시킨다. 심리분석상담사 자격과정은 다양한 심리테스트를 통해 심리파악 및 진단을 도모한다.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와 방과후지도사자격증 과정은 아이돌봄서비스(아이돌보미서비스)와 유사한 특징을 가져, 베이비시터자격증·보육교사자격증·사회복지사자격증 등과 함께 취득한다면 초등방과후교실과 같은 시설에서 근무할 시 직무능력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과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일상에 흔히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치유매개체를 활용한 심리상담기법을 활용하기에, 아동·청소년 상담센터나 육아종합지원센터의 보육교사 직무능력과 연관이 깊고, 지역별 홈플러스문화센터·이마트문화센터·롯데마트문화센터 등의 일일강사로 활동할 수 있는 직무능력을 기르는 데 큰 도움이 된다.

그 외, 내담연령별로 구분된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과 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여성인력개발센터나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등의 복지센터 취업을 준비하는 이들에겐 실제 업무에서 경험하게 될 실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으며,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의 경우엔 양로원이나 실버타운 또는 재가노인요양센터와 노인주간보호센터 등의 시설에서 간병인이나 상담사로 취업할 시, 혹시나 모를 긴급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도 있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주관한 이번 무료수강은 큐넷·대한상공회의소·국시원 등의 국가자격증을 취득해 자기계발(자기개발)을 희망하는 이들 모두가 부담 없이 무료로 신청 가능하다.

또한 교육원 홈페이지 취업정보센터에서는 여타의 취업정보사이트 등을 비롯해 1365자원·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에서 제공하는 것과 동일한 직무정보와 봉사활동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자격증 무료수강 및 취업방법 등 자세한 사항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교육과정은 전화문의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