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3:25 (금)
"산패 피하려면 선상가공 제품으로" 혈관 속 노폐물 싹 없애주는 '크릴오일', 효능은?
상태바
"산패 피하려면 선상가공 제품으로" 혈관 속 노폐물 싹 없애주는 '크릴오일', 효능은?
  • 백영아 기자
  • 승인 2019.11.25 10:0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픽사베이)

‘크릴오일’은 알 만한 사람은 다 알 만큼 유명하다. 크릴오일은 지구 상에서 가장 청정한 지역으로 꼽히는 남극해에 주로 서식하는 갑각류의 한 일종인 '크릴'에서 추출한 기름이다. 크릴오일에는 쌓인 지방을 녹이는 인지질을 비롯한 영양성분이 풍부해 많은 사람들에게 화제되고 있다. 때문에 최근에는 다이어트 커뮤니티는 물론 홈쇼핑까지 집중 조명되고 있다 한다. 이 같은 크릴오일을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각종 혈관 건강을 튼튼하게 만들고 지방을 녹이는 효과로 인해 다이어트에 탁월하다 하여 다이어트식품 및 건강식품 순위권 사이에서도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이처럼 여러 곳에서 각광받고 있는 크릴오일을 구매할 경우 효능에 대해 알아보는 것도 좋지만, 섭취 시 부작용과 크릴오일 제품은 어떤 기준으로 구매해야 하는지도 고려해야 한다.이에 다이어터들의 사랑을 듬뿍 받은 크릴오일에 대해 꼼꼼히 살펴보자.

각종 혈관 질환 개선하는 '크릴오일' 효과

크릴오일에는 오메가 3와 오메가 6, 오메가 9 등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때문에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고 혈관에 있는 기름때를 제거하는데 좋은 효과를 나타낸다. 특히, 크릴오일에 함유된 인지질은 물과 기름에 잘 녹는 친수성과 친유성을 모두 가지고 있으며 체내 영양소 흡수를 빠르게 할 뿐만 아니라 세포 생성 및 유지에도 기여한다. 이로 인해 몸에 지방이 합성되는 것을 막아줘 ‘지방을 녹이는 지방’이라는 별명도 가지고 있다. 이 밖에도 크릴오일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아스타잔틴이 풍부해 노화를 늦춰 치매 예방에도 큰 도움을 준다.

하루 적정량 초과하면 '크릴오일 부작용' 발생해

크릴오일에는 다양한 영양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해서 무조건 몸에 좋다고 하는 것은 엄청난 착각에 불과하다. 경우에 따라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섭취하기 전 주의가 필요하다. 먼저, 크릴오일의 주재료인 '크릴'은 갑각류의 일종이므로 갑각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라면 섭취를 지양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크릴오일을 너무 많이 섭취할 경우 혈액 응고를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하루 섭취 권장량을 지키는 것이 좋다. 이와 더불어, 공복에 크릴오일을 섭취할 경우에도 구토, 설사, 메스꺼움 등의 위장장애 증상이 초래할 수 있어 유의해야 한다. 또, 임산부와 수유 중인 여성 등은 크릴오일 섭취를 중단하거나 전문의와의 상담을 거친 후에 섭취 여부 등을 정하는 것이 좋다.

크릴오일 고르는 TIP, '무화학 추출방식 선택'

최근 크릴오일 효능이 여기저기서 화제되고 있는 만큼 다양한 크릴오일 제품들이 쏟아지고 있다. 이 가운데, 품질이 좋은 제품들이 있지만 이와 달리 저품질의 제품도 많으므로 잘 보고 구입해야 한다. 크릴오일을 선택할 때는 먼저 인지질의 함유량을 따져봐야 한다. 인지질은 크릴오일의 주성분으로 물과 기름에 잘 녹에아 혈관에 껴있는 기름때까지 제거해주기 때문에 인지질이 가장 많이 들어있는 제품으로 구입하는 것이 좋다. 또, 오일류를 추출해낼 때 여러 가지의 용매를 쓸 수 있는데, 헥산이나 아세톤 같은 화학용매를 사용하지 않은 제품으로 골라야 한다. 따라서 크릴오일을 고를 땐 NCS 추출방식(무화학 추출방식)이 표시되어 있는지 확인해봐야 한다. 이와 더불어, 크릴은 산패가 빠르게 진행되기 때문에 선상가공 제품인지 확인한 뒤 구매해야 한다. 이 외에도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안전성 인증 제도 중 최상위 등급인 GRAS 인증마크가 있는지 살펴보는 것도 중요하다. 하지만, 이때 GRAS에 등재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해당 제품이 GRAS에 등재되었다고 허위 광고하는 것들이 많으니 해당 제품의 원료가 GRAS에 등재된 것인지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