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7:25 (금)
폭식은 절대 조심 다이어트 식단'으로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한 생활습관 개선
상태바
폭식은 절대 조심 다이어트 식단'으로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한 생활습관 개선
  • 김지순 기자
  • 승인 2019.11.23 10: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픽사베이)

다이어트는 많은 사람들이 꾸준히 하는 것 중 하나다. 체중감량을 할 때 부작용의 걱정이 있는 다이어트약에 의지하는 것보다 바른 생활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다이어트약은 건강을 해칠 수 있다. 보조제 제품이나 지나친 식이조정에만 신경 쓴 다이어트는 쉽게 요요가 오기 때문이다. 특히 아이유 다이어트 식단표, 박신혜 다이어트 음식 등 연예인들의 지속하는 다이어트 음식이 아니라 단기적으로 활용하는 다이어트 메뉴을 무턱대고 흉내내면 근육량 손실, 영양부족 등을 유발할 수 있다. 이런 좋지 않은 다이어트 방법은 우리의 체질을 살이 잘 찌는 체질을 만들게 된다.

다이어트 음식 구성하는 법, 군것질을 피하자

다이어트 음식을 정할 땐 처음으로 해야 하는 것은 양 조절이다. 다이어트 메뉴에 현미밥이나 블루베리, 단백질 쉐이크 등과 같은 다이어트 음식을 사용한다 해도 지나치게 매우 많이 섭취하면 효과가 없다. 무엇을 먹든 양을 제한하고 군것질을 피하는 것으로 시작해야 한다. 그외에도, 음식을 먹는 시간이 정해져 있어야 한다. 불규칙한 식사시간은 생물이 활동하면서 에너지를 얻고, 합성하는 활동이 잘 진행되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에 규칙적인 시간을 유지해 먹는 것이 가장 좋다. 다이어트 메뉴은 영양소를 고루고루 먹을 수 있도록 구성해야 하며, 나트륨 함량이나 당 함량이 과하게 많으면 옳지 않다. 그외에도 기초대사량이 손실되지 않게 비타민, 무기질, 고단백 저칼로리 등의 영양소가 풍부한 식품 등을 같이 짜야 한다.

더 효과적인 운동 결과를 불러오는 기초대사량 늘리기

기초대사량을 높일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 중 하나는 '물 마시기'다. 물을 섭취하게 되면 대사과정이 잘 되도록 돕는다. 또한 몸 속에 남아 있는 독소가 동시에 나가기 때문에 제일 간단한 디톡스 다이어트라 할 수 있다. 물을 마시게 되면 식탐으로 인한 식사를 하게 만드는 허기짐을 더디게 느껴 밥을 먹는 양 또한 자연히 감량한다. 그렇다고 해서 커피나 음료수를 섭취하는 것은 적용되지 않는다. 한번에 많은 양을 마시는 것보다 하루에 나눠 물을 섭취하고, 천천히 마시는 양을 늘리는 것이 좋다. 두 번째로는, 잠에서 깨 음식물을 섭취하지 않은 상태에서 무리가 가지 않는 운동을 하는 것이다. 완벽하게 깨지 않은 신체를 활성화시켜 빨리 대사 활동을 하게 한다. 이때, 근력을 사용하는 운동은 하지 않고 공복인 상태에서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공복 운동 후 그 후의 하루동안 체력손실을 겪는 사람은 비추천한다. 세 번째로, 가장 좋은 방법은 우리 몸의 근육을 늘리는 것이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근육량을 늘리면 기초대사량을 늘리고 같은 양의 운동을 해도 더 높은 효과를 불러오기 때문에 쉽게 살이 붙지 않는 체질로 전향할 수 있다.

간헐적단식 다이어트 방법

  간헐적단식 다이어트이란 영양 과잉을 막고 우리 몸의 공복 상태의 적정 유지시간을 갖추게 해 소화기관이 쉬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이는 균형 잡힌 생물이 활동하면서 에너지를 얻고, 합성하는 활동과 건강한 다이어트를 동반해 다양한 연예인 다이어트 방법으로 이용되고 있다. 간헐적 단식 중 대체로 사용되는 것은 크게 두 가지가 있다. 이는 간헐적 단식 16:8과 5:2 방법이 있다. 첫 번째론, 간헐적단식 다이어트 16:8은 1일동안 이뤄지는 다이어트 메뉴이다. 24시간 중 16시간은 아무것도 먹지 않는 공복 상태를 유지하고, 남은 8시간 안에 식사를 하는 것이다. 주로 점심과 저녁을 섭취하고 잠자는 시간을 포함해 아침식사를 하지 않고 공복을 유지한다. 주의할 점은, 만약 18시에 저녁식사를 끝마쳤으면 그때부터 16시간동안 물만 먹을 수 있고 다른 음식물은 먹으면 안 된다. 간헐적단식 공복 시간에 물을 마시는 건 허용되지만 커피, 음료수 등은 마시면 안된다. 이외에도 간헐적 단식을 할 때 식사는 식단을 이루는 음식종류에는 많이 제약이 없지만 과식을 방지하기 위해 적당한 정도를 한도를 정해 섭취하는 것이 좋다. 두 번째론, 5:2 간헐적 단식이다. 이 방법은 24시간 기준이 아니라 7일의 기한을 기준으로 두고 진행된다. 일주일 중에 5일은 평소대로 음식을 먹고 이틀은 하루 먹는 양을 600칼로리 정도로 제한해 먹는 것이다. 그러나 5일동안 평소 식단표을 먹어도 과식은 피해야 한다. '간헐적 단식 5:2 방법'은 칼로리에 제한을 두지 않는 5일과 칼로리를 제한하는 2일이 순서대로 잘 배치하는 것이 좋다.

간헐적단식 다이어트 부작용, 근육량 감소을 부를 수도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는 효과를 가지고 있지만 부작용도 있음을 잊으면 안 된다. 식사량을 제한해 의지를 잃고 폭식을 불러올 수 있으며 지방과 함께 근육이 함께 빠질 수 있다. 때문에 근력운동을 함께 진행해 주는 것을 추천한다. 이외에도 영양이 고루 있지 않은 식단으로 간헐적 단식을 진행하면 영양섭취 불균형이 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