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7:50 (토)
영어를 잘 못한다면 중국어와 일본어 파보자… 일본어 잘 못해도 괜찮은 성적 잘받는 tip
상태바
영어를 잘 못한다면 중국어와 일본어 파보자… 일본어 잘 못해도 괜찮은 성적 잘받는 tip
  • 박범건 기자
  • 승인 2019.11.23 10:0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픽사베이)

취업을 위한 스펙이 사회적 이슈가 되면서 외국어 자격증이 일종의 스펙으로 자리잡았다.

특히 응시율이 높은 시험은 텝스와 토익 등의 영어 어학시험이다.

하지만 영어가 대중화되면서 중국어와 일본어같은 다른 어학시험을 보는 사람이 더 많아질 전망이다.

최근 다양한 회사들이 JLPT가 있는 사람에게 혜택을 주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 이어 해외취직도 가능한 JLPT 및 HSK 고득점 비결을 정리했다.중국어 자격증 시험은 여러가지가 있다.

그러므로 자신에게 맞는 것을 응시해야 한다.

응시자가 가장 많은 HSK같은 경우 외국 응시자들을 겨냥했다.

중국에서 주최하기 때문에 중국어 자격증 중에서도 가장 중요하게 보고 있다.

HSK는 3가지의 등급으로 나뉘는데 초급은 1급과 2급이고 3, 4급이 중급이다.

5급과 6급은 고급으로 보는데, 만약 고급시험에 합격하면 중국어를 잘하는 것으로 보게된다.

5급 취득자는 중국 신문을 읽을 수 있고 방송에 나오는 중국어를 해석할 수 있다.

또 6급을 따면 중국어를 이해할 수 있고 중국어를 이용해 자신의 의견을 유창하게 전달할 수 있다.

TSC는 중국어 회화 시험이다.

인터뷰로 진행되며 여러가지 형식을 써서 얼마나 말을 잘하는지 보는 것이다.

HSKK(HSK Speaking test) 역시 회화시험 중 하난데 생활이나 학습, 업무 등 일상생활용 회화 능력을 기준으로 보게된다.

BCT는 비즈니스 중국어를 많이 보고 주로 해외 영업이나 무역회사를 준비하는 사람이 본다.HSK를 보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어도 공부법을 모르는 사람들도 많다.

이는 중국어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파트 별 공부 방법을 안 다음 공부하는 것이 좋다.

청해같은 경우 OX문제와 4개 중 고르는 문제가 출제된다.

많은 사람들이 독해와 쓰기를 중점으로 공부해서 듣기를 잘 보는 사람이 드물다.

따라서 매일 조금씩 듣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들으면서 받아적고 따라읽게되면 실력이 늘어난다.

독해같은 경우 빨리 풀기 위해 지문 분석을 연습하는 것이 좋다.

또 단어를 꼼꼼하게 외우면서 어휘력을 기르는 것을 추천한다.

쓰기시험은 요구하는 어법대로 작문연습을 많이 하다보면 문제가 원하는 정답을 알 수 있다.

쓰기시험은 기간대비 점수가 잘 나오는 결정적인 요인이기 때문에 평소에 연습을 많이 해야한다.일본어 시험 중에 유명한 것으로 JPT, JLPT가 있다.

두 시험 모두 일본어 능력을 측정하는 시험이다.

하지만 시험의 주관처와 점수 체계, 응시 기간이 다르다.

JLPT의 주관처는 일본 국제교육협회고 총 다섯가지의 등급으로 나뉜다.

반면 JPT는 한국이 주관처고 점수를 매기고 있다.

JLPT는 1년에 단 2번만 진행돼서 합격할 기회가 매우 적지만 JPT 같은 경우 시험이 매달 있어서 합격할 수 있는 기회가 많다.

현재 우리나라의 회사는 JPT를 중요하게 보고 있으나 JLPT는 일본이 주관하는 시험이라서 세계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JLPT에서 가장 높은 1급과 JPT 최고점인 990점을 비교했을 때 JLPT 1급이 더 쉽다고 한다.JLPT는 한 해에 시험을 두 번만 봐서 한 번에 좋은 성적을 내는 것이 좋다.

따라서 공부법을 잘 파악해서 실수 없이 철저하게 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선 본격적인 공부에 앞서 어휘력을 길러야 한다.

어휘 영역에서 한자의 음독과 훈독이 비슷하게 해서 헷갈리게 하는 것들과 생긴게 비슷한 한자를 가리는 문제가 등장하기 때문이다.

자주 나왔던 단어들 위주로 따로 정리한 다음 암기하는 것을 추천한다.

또 시험에 자주 나오는 유형을 잘 파악한 다음에 의미 유추가 가능하도록 단어를 같이 외우는 것이 좋다.

독해 시험 같은 경우에는 길이만 달라지기 때문에 소거법을 통해 정답을 골라내야 한다.

JLPT는 직장에서 쓰는 일본어 표현이 많이 나와 평상시 관련 문제들을 골라 풀어보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