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8:05 (금)
우리집도 지원받을 수 있을까… 한부모가족 양육수당 받으려면 "생활보조금 지원까지"
상태바
우리집도 지원받을 수 있을까… 한부모가족 양육수당 받으려면 "생활보조금 지원까지"
  • 배동건 기자
  • 승인 2019.11.23 00: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픽사베이)

우리나라는 국민들의 안정을 위해 많은 복지를 지원하고 있다. 그 사이에서도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출산과 양육에 관련된 정책들이 차츰 늘어나고 있다. 아이를 낳으면 지원금을 주는 출산장려금, 일정나이 미만의 아이에게 지급하는 아동수당, 출산 시 휴직을 가질 수 있는 육아휴직 등이 대표적인 정책이라 할 수 있다. 이외에도 아이를 키우는 데 있어 생각보다 훨씸 많은 돈이 양육비로 지출되게 된다. 특히 한부모는 생계에 필요한 돈을 버는 사람이 힘든 부분이 많을 수 있다. 그런 경우에 정부의 복지정책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2019 한부모가족 지원혜택 조건

한부모가정 지원 혜택은 아동양육비, 추가 아동 양육비, 학용품비, 생활보조금 등이 있다. 아동 양육비 지원은 저소득 한부모 가족의 만 18세 미만 자녀 1인당 아동 양육비 혜택을 지원한다. 추가 아동 양육비 지원은 조손가족 및 만 25세 이상 미혼 한부모의 만5세 이하의 자녀에겐 추가적으로 1인당 지급하는 것이다. 학용품비 지원은 중학생 및 고등학생 자녀가 있을 경우 해당된다. 생활보조금은 한부모가족을 위한 복지시설에 입소한 저소득 한부모가족에게 지원된다. 한부모가족 조건은 소득인정액이 기준 중위소득 52% 이하이면서 만 18세 미만의 아동을 양육하는 한부모가족과 조손가족이 해당된다.

한부모가족자녀 혜택 신청방법, '다양한 복지정책 복지로에서 확인 가능'

한부모가족 아동양육수당 신청방법은 거주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신청하거나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이 신청 할 수 있다. 교육비 지원 신청방법은 홈페이지 신청이 불가능하고 읍면동사무소를 방문해야 한다. 복지시설 지원 신청방법은 시, 군, 구청을 비롯한 해당시설에 전화신청할 수 있다. 이외에도 지역별로 지원하는 정책이 다양하게 있으니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