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7:30 (금)
사회교육중앙회 “자격증 무료수강” 아이돌보미서비스(아이돌봄서비스) 및 베이비시터·가사도우미 관심자 취업 돕는 아동심리상담사·부모교육지도사자격증 강의센터
상태바
사회교육중앙회 “자격증 무료수강” 아이돌보미서비스(아이돌봄서비스) 및 베이비시터·가사도우미 관심자 취업 돕는 아동심리상담사·부모교육지도사자격증 강의센터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1.25 07: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교육중앙회(교육청등록 온라인평생교육원)에서 아이돌보미(아이돌봄)서비스 및 베이비시터, 등의 취업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부모교육지도사,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등 28가지 자격증종류에 대해서 누구에게나 온라인강의를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사회교육중앙회 관계자는 “최근 정부에서는 앞으로 돌봄 교사 12만 명을 추가 채용한다고 밝히면서 다양한 돌봄 관련 상담·교육지도분야 자격증이 각광 받고 있다. 이에 사회교육중앙회에서는 아이돌봄 관련 취업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 아동심리상담사, 방과후돌봄지도사 등 다양한 심리상담·교육지도 분야를 무료로 수강하여 아이돌봄 관련 직종 취업과 더불어 업무 능력 향상을 돕고자 교육재능기부의 취지로 무료강의를 지원하게 되었다.”고 전했다.

‘무료수강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 무료 회원가입을 한 후 28가지 자격증과정 중 원하는 3과정을 신청하면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 교육은 4주~6주간 1급, 2급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는 통합과정으로 인터넷강의와 자격시험으로 진행되며, 수강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기출문제는 역시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를 받아 활용할 수 있다.

‘사회교육중앙회’에 개설되어 있는 28가지 자격증추천과정은 모두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어 취업이력서·자기소개서 스펙업과 자기계발(자기개발)을 돕고, 개인 심리상담센터 취업 및 창업을 할 수 있으며, 보건복지부 바우처 상담사 제공인력으로 등록이 가능하다.

아이돌보미서비스(아이돌돔서비스)란 맞벌이 가정 등에 보호가 필요한 아동에게 아이돌보미(육아돌보미)가 직접 가정을 방문하여 아동을 안전하게 아이를 돌봐주는 아이돌봄 지원사업이다. 아이돌봄서비스 신청방법은 주민센터에서 아이돌봄서비스 정부지원대상 신청 후 아이돌봄 서비스 홈페이지에서 신청을 하면 국민행복카드를 활용하여 정부지원을 받아 신청할 수 있다.

베이비시터란 고객이 원하는 조건에 따라 부모를 대신해 아이를 돌봐주는 이들을 뜻하며, 베이비시터로 일을 하기 위해서는 베이비시터 교육을 받고 베이비시터 자격시험을 합격한 후 베이비시터자격증을 취득하여야 베이비시터로서의 업무를 할 수 있다. 베이비시터 하는 일은 아이를 안전하게 보호하며 식사, 놀이, 수면, 배면 등 아이의 일상적인 활동을 돕는다.

이러한 아기돌보미, 등하원도우미, 베이비시터, 시간제베이비시터, 가사도우미 등의 모집정보는 시터넷, 베이비시터넷, 맘카페 등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주로 경력단절여성, 워킹맘, 대학생, 취업준비생들에게 단기아르바이트 및 부업으로 각광받고 있다.

이에 ‘사회교육중앙회’에서는 아이돌보미서비스(아이돌봄서비스) 와 베이비시터 등의 육아·보육 관련 취업과 업무능력 향상을 돕는 자격증 추천 과정으로 아동의 전인적 성장을 돕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방과후학교·어린이집·초등돌봄교사 등의 방과후교사 취업에 활용될 수 있는 방과후지도사·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자격증, 학부모들에게 올바른 부모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부모교육지도사 자격증과정을 추천했다.

추가로 틱장애·지적장애·발달장애 아동의 특수교육을 담당하는 특수아동지도사자격증, 학습장애 종류인 ADHD를 겪는 아동에게 집중력 높이는 방법으로 극복을 도모하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자격증, 글을 잘 읽거나 쓰지 못하는 난독증을 겪는 아동·청소년에게 독서활동을 지도하는 독서지도사 자격증 과정도 함께 추천했다.

이외에도 취업관련 자격증 추천 과정으로 내담자의 성격 및 성향을 알아볼 수 있는 MBTI성격유형검사(MBTI 무료검사), DISC성격유형검사, 에고그램테스트 등의 심리도구를 활용하여 내담자의 심리적 문제해결을 도모하고 진학·진로탐색을 돕는 심리분석상담사·진로적성상담사·청소년진로상담사자격증과 동양인문학인 사주명리학, 마세력을 활용하여 내담자의 사주팔자를 통해 현재와 미래상황을 예측하여 조언해줄 수 있는 명리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이 있다.

이처럼, 위에 설명한 자격증종류를 포함한 사회교육중앙회에 개설된 28가지 자격증을 활용한 주요 취업처는 가족심리상담센터·청소년상담센터·육아종합지원센터 등의 상담시설, 건강가정지원센터·다문화가족지원센터·재가방문요양센터·노인주간보호센터 등의 복지시설, 롯데마트문화센터·홈플러스문화센터·이마트문화센터 등의 평생교육원, 여성창업지원센터·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 등의 인력개발센터에서 상담이나 교육 관련한 다양한 직종에서 활용될 수 있다.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는 교육원에서 취득한 자격증을 활용하여 취업을 희망하는 이들을 돕고자 취업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해당 페이지를 통해 취업정보사이트인 사람인·잡플래닛·잡코리아·워크넷 등에서 제공하는 상담·교육지도분야 채용정보와 동일한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으며, 경력이 인정되는 봉사활동에 관심 있는 이들은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1365자원봉사센터·복지넷·복지로 등에서 자원봉사 관련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다.

교육원 무료수강 담당자는 “이번 무료교육은 큐넷·대한상공회의소 등의 국가자격증·국가기술자격증·국가전문자격증 취득을 희망하는 이들과 사회복지사자격증·요양보호사자격증 등의 활용하여 복지·요양관련 직종에 관심 있는 이들과 더불어 한국어교원자격증·평생교육사자격증을 통한 교육관련 업무에 관심 있는 이들도 모두 무료수강 혜택 대상이므로 많은 참여 바란다.”고 전했다.

이어, “국비지원 무료교육 종류인 근로자(재직자)내일배움카드·실업자(구직자)내일배움카드·청년내일채움공제·취업성공패키지1·2유형 등과 바우처 관련 정책인 국민행복카드·문화누리카드 등을 포함해 육아지원 관련 아이사랑카드·아이행복카드 등의 지원여부와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무료강의를 지원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무료강의 관련 문의는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 게시되어 있는 1:1상담게시판·카카오톡플러스친구·대표전화 문의를 통해 자세히 안내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