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05:55 (수)
전자식 출입통제와 잠금 시스템 최근 동향
상태바
전자식 출입통제와 잠금 시스템 최근 동향
  • 길민권
  • 승인 2014.11.04 17:2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자 잠금장치 솔루션 수요 확대…모니터링·관리·보고 등 효율적
[글. HID 글로벌] 기업들이 보안을 강화하고 다중시스템 통합기능을 확보하기 위해 기존의 시스템을 전자식 출입통제 시스템으로 전환하면서, ‘전자 잠금장치 솔루션’의 수요 역시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보안시장에서 IP 기반 출입통제 시스템 채택에 박차를 가하고 새롭고 편리한 무선 솔루션을 수용하면서 가속화 될 전망이다. ‘전자 잠금장치 솔루션’의 대표적인 사례로는 온라인 출입통제 시스템과 무선으로 연동되면서 크리덴셜(credentials)의 기능을 지닌, 모바일폰으로 출입이 가능한 전자 잠금장치가 있다.
 
미 시장조사기관 IHS의 연구에 따르면, 2017년에는 전기 스트라이크(electric strike)와 전자기 잠금장치의 매출이 기계식 잠금장치 매출을 앞설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IHS는 2014년1월 시장 인사이트(Market Insight) 내부 보고서를 통해, 전기 스트라이크와 전자기 잠금장치의 글로벌 매출이 각각 CAGR(연평균성장률) 6.9%, 7.8% 상승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비해, 기계식 잠금장치는 동 기간 동안 그 보다 낮은 CAGR 4.5%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와 같이 “시장에서 전기 스트라이크와 전자기 잠금장치 수요가 증가하는 이유는 전자식 출입시스템의 인기상승 때문”이라고 애디 파블로빅(Adi Pavlovic) IHS의 출입통제, 화재 및 보안 담당 애널리스트가 말했다. IHS에 따르면, 전자기 잠금장치와 전기 스트라이크는 출입통제 시스템에 사용되는 가장 일반적인 전기 잠금장치다.
 
◇IP기반 출입통제로의 이동
보안 시스템이IP 기반 출입통제로 이동하면서 전자식 잠금시스템은 더욱 매력적인 솔루션이 되고 있다. IP기반 출입통제는 물리적 출입통제 시스템(PACS) 같은 네트워크를 공유하는 많은 다른 솔루션들과 통합시킬 뿐만 아니라, 시스템의 작동•확장 및 사용자 지정 등의 절차를 간소화시키는 장점을 갖고 있다.
 
통상 오늘날의 대부분의 기업과 기관들은 보안, 출입통제, CCTV에서부터 사건 대응, 외곽 감시 및 경보 모니터링에 이르기까지 이질적이고 분리된 시스템을 다양하게 설치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시스템들은 정보공유가 쉽지 않지만, 각 시스템 간에 자연적인 시너지 효과를 낸다. IP기반 솔루션은 이러한 시스템들의 통합을 쉽게 만들고, 이질적인 개별 부품을 합친 것보다 훨씬 강력한 새로운 단일 시스템을 마련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어떤 환경에서든 단일 네트워크 상에서 한 조직의 모든 시스템을 관리할 수 있게 되면 시설 관리가 훨씬 개선된다. 또한, 이러한 단일 시스템이 여러 관련 애플리케이션과 하나의 인터페이스로 연결되어 여러가지 기능을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그 가치를 최대화할 수 있다.   전에는 고립된 네트워크 상에서 여러 개의 보안 시스템을 운영했던 기업들이 이제는 하나로 통일된IP 네트워크에 투자할 수 있고, 과거에는 물리적으로만 공존했던 여러 기술들을 이제는 논리적으로 관리, 제어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또한, 많은 기업들은 IP 기반 출입통제가 실제로 보안을 강화한다는 사실을 깨닫고 있다. 그 이유는 IP 기반 출입통제는 출입통제와 CCTV를 통합함으로써 보다 포괄적인 시야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다양한 비디오 관리 및 분석 서브시스템, 침입장치와 관련 IP 기반 에지(edge) 장치를 모두 하나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 관리하게 되면, 모든 정보가 즉각적으로 통합되고 상관관계가 파악되어 상황 인식이 개선된다.
 
기업들이 출입통제를 목적으로 계속해서 IP 커넥티비티를 설치하면서, (거의) 온라인상에서 실시간으로 출입문 개방을 제어할 수 있는 무선으로 연결된 락세트(lockset)도 채택될 것이다. 그렇게 되면 배선에 드는 비용 뿐만 아니라, 기계식 열쇠의 사용으로 발생되는 관리감독의 어려움, 도난 및 분실의 위험, 사고발생 시 사건경위 판단의 어려움 등 여러가지 문제점이 줄어든다.
한편, 출입통제 네트워크 내에 전자식 잠금장치를 설치할 때는 몇 가지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다.

◇설치 시 고려사항
네트워크화 된 출입통제 인프라에 전자식 잠금장치를 도입하기 위해서는 지능이 없는 전통적인 기계식 잠금장치와 IP 네트워크 지능과 기능을 완벽히 갖춘 도어 솔루션 간의 갭을 채울 수 있는 연속적인 옵션이 필요하다. 출입통제 시스템은 그 자체로 시설 확장에 맞춰 쉽게 조절되거나 향후 보안 니즈에 따라 필요하게 될 카드/리더기 구성의 변화를 모두 쉽게 수용할 수 있어야만 한다. 이는 출입통제 시스템을 통해 현재는 수 십 또는 수 백 명의 카드 소지자들이 한 두 개의 출입문을 제어하지만, 향후에는 많게는 10만 명에 이르는 카드 소지자들이 여러 시설에 있는 수 백 개의 출입문까지 관리할 수 있어야 한다는 의미가 될 수 있다.  
 
대안 독점 솔루션이 단일 OEM 패널과 매칭 소프트웨어에 의존하는 반면, 오늘날의 IP 기반 솔루션은 수 백 개에 이르는 출입통제 소프트웨어 시스템 옵션을 제공한다. 따라서 오늘날에는 출입통제 소프트웨어용으로 시스템 중립적인 컨트롤러 제품을 구매한 최종 사용자가 추후 대대적인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고도 향후 변경된 요건을 충족하기 위해 그 소프트웨어를 바꿀 수 있다.
 
확장성을 최대한 보장하기 위해서 IP 출입통제 솔루션은 출입통제 기능을 제어하는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에 대한 표준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를 갖춘 개발자 키트의 지원을 받아야 한다. 이러한 키트 지원으로 고객들은 전체 투자가치를 보장 받으면서 변화하는 요건과 미래 확장 니즈를 충족할 수 있다.
 
사용자들은 화재 경보, 침입 탐지, CCTV, 생체인식 및 기타 필요한 것들을 포함해 향후 추가할 수 있는 다양한 옵션을 가져야 한다. ‘보안’ 역시 중요한 고려사항이다. 컨트롤러 플랫폼은 호스트에서 컨트롤러 그리고 리더기까지 100% 신뢰할 수 있는 커넥션으로 작동할 수 있어야 한다. 모든 리더기/컨트롤러 및 IO 모듈은 온 보드(on-board) 암호화 Hi-O 커뮤니케이션 버스는 물론 12/24VDC 잠금장치 지원, 장착 옵션, 출입문과 출입문 뒤에서 IO를 연장하는 플러그 앤 플레이(plug-and play) IO 모듈을 비롯한 요소 등의 보안 기능을 갖추어야 한다. 
 
◇무선 지능형 락세트
무선 지능형 락세트(lockset)는 네트워크화 된 출입통제 환경에서 무선 연결을 구현하는 첫 단계이다. 저가의 에너지 효율성이 우수한 모델이 시장에 도입되면, 무선 지능형 락세트의 보급은 더욱 확대될 것이다. 출입문까지 배선을 깔 필요가 없기 때문에 출입문을 유선으로 개폐하는 방법에 비용 효율적인 대안을 제공할 것이다.  
 
무선 전자 잠금장치로 이동하면서 크리덴셜(credentials) 역할을 할 수 있는 휴대폰 및 기타 스마트기기를 이용하는 ‘모바일 출입통제’가 등장할 것이다. 전통적인 카드는 스마트기기 상의 디지털 크리덴셜과 공존하면서 IP 네트워크 내에서 함께 작동하고 타 애플리케이션들과도 호환이 가능할 것이다. 상호 정보교환이 가능한 개방형 아키텍처 IP 기반 지능형 컨트롤러를 이용함으로써 사용자들은 기본 리더기와 무선 지능형 리더기를 모두 폭넓게 선택할 수 있어 다양한 크리덴셜 기술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무선 전자 잠금장치와 호환되는 모바일폰은 현재는 물론 앞으로도 보안 및 사용자 편의성 면에서 주요 혜택을 제공할 것이다. 첫 단계는 간단히 기존의 카드 모델을 복사하는 것이다. 즉, 사용자의 휴대폰에 디지털 키를 설치한 후, ID배지를 문에 대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휴대폰을 출입문 리더기에 갖다 댄다. 그러면, 신원 정보가 리더기에 전달되고, 리더기는 그것을 기존의 출입통제 시스템에 전달하여 미리 설정된 접근권한 세트에 따라 문의 개폐 결정을 내리게 된다. 이 모델은 크리덴셜 보안 매개변수의 제공•감독•수정을 안전하고 편리하게 할 뿐만 아니라, 필요에 따라 임시 크리덴셜을 발급하는 것은 물론 도난 당하거나 잃어버렸을 경우 크리덴셜을 취소하는 것도 가능하게 한다.
 
다음 단계는 단순한 카드 모방 모델을 넘어서 스마트폰의 온 보드 지능 및 네트워크 커넥티비티를 활용해 현 전통적인 출입통제 시스템의 카드 리더기 및 서버 또는 패널이 수행하는 작업을 대부분 완료하는 것이다. 모바일 기기는 무선 커넥션을 이용해서 열쇠, 프로세서 및 규칙 엔진이 되어 출입통제 결정을 내리게 될 것이다. 그렇게 되면 때때로 ‘이중성’이라고도 불리는 패러다임의 전환(paradigm reversal)이 시작될 것이다.
 
즉, 크리덴셜을 담고 있는 모바일 기기가 출입통제 시스템이라기 보다는 출입 관련 의사 결정자가 되고, 출입문은 카드라기 보다는 ID “배지”가 되는 것이다. 이러한 이중성 개념으로 물리적 배선을 통해 백엔드 서버와 연결되거나 상당한 지능을 갖춘 리더기 (및 잠금 장치)를 설치할 필요가 없게 될 것이다. 독립형의 전자 잠금장치만 있으면 모바일 기기의 암호화된 “열어” 명령어를 인식한 다음 미리 정의한 접근 규칙에 따라 작동하게 된다.
 
모바일 기기를 신뢰할 수 있는 크리덴셜로 사용하면 출입통제 설치비용이 현격하게 절감될 것이며, 전통적인 유선 인프라를 설치하기에는 지나치게 비용이 비쌌던 내부 출입문, 파일 캐비닛, 저장 장치 및 기타 공간에도 잠금장치를 도입하는 추세가 전개될 것이다. 유•무선 및 연결되지 않은 잠금장치들과 최종 사용자들이 조직 내 출입문들 중 많은 부분에 경제적으로 출입통제 시스템을 설치하는 새로운 방법이 ‘혼재’하는 인프라 환경이 만들어 질 것이다. 
 
IP기반 출입통제는 보급이 점차 확대되는 과정에 있으며, 전자 잠금장치 솔루션 출하를 계속해서 늘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시스템 작동•확장 및 사용자 지정 등의 절차가 간단하며, 같은 네트워크 상에서 PACS를 많은 기타 솔루션과 통합할 수 있는 기능 등이 IP기반 출입통제의 장점이다.
 
IP 기반 출입통제는 지능을 출입문으로 이동시킴으로써, 시스템 모니터링, 관리 및 보고를 효율적으로 만들어 준다. 머지 않아 이러한 지능과 의사 결정이 스마트폰으로도 이행되게 될 것이다. 이는 게임의 판도를 바꾸는 패러다임의 변화이다. 왜냐하면 이를 통해 우리는 유•무선 및 연결되지 않은 잠금장치, 기본 및 무선 지능형 리더기 그리고 다양한 크리덴셜 기술을 결합해 사용함으로써 과거 어느 때보다도 많은 출입문을 전자적으로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자료제공. HID 글로벌(HID Global)]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