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3:10 (금)
한능평 ‘무료강의센터’, 공황장애·강박증 및 불면증·무기력증(수면장애) 증상 등 다양한 심리적 문제의 극복 위한 심리상담사자격증 취득
상태바
한능평 ‘무료강의센터’, 공황장애·강박증 및 불면증·무기력증(수면장애) 증상 등 다양한 심리적 문제의 극복 위한 심리상담사자격증 취득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1.23 09: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은 다양한 심리상담기법을 온라인으로 교육하는 원격평생교육원 센터다. 현재 재능기부 기간을 맞이하여 공황장애·트라우마·포비아 등의 불안장애와 강박증·편집증 등의 강박장애, 불면증·무기력증 등의 수면장애, 우울증(우울장애) 등 다양한 심리적 문제의 치유기법과 극복방법을 강의하는 28종 심리상담사자격증 무료강의를 제공 중이다.

교육원 관계자는 “자기계발(자기개발)과 스펙업을 위한 사회공헌활동의 의미로 기획된 이번 무료강의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따른 직업의 기계화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심리상담사라는 직업의 경우 ‘사람’의 성격과 증상을 다루는 것이기 때문에 기계로 대체될 수 없는 미래유망직업으로 추천받고 있어 업무에 필요한 심리상담사자격증 취득을 통해 관련 취업준비생의 직무능력강화와 취업범위 확대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이벤트를 기획되었다.”고 전했다.

무료강의 신청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또는 ‘한능평’)을 검색하여 홈페이지 회원가입을 마친 후 희망하는 최대 3과정까지의 무료수강신청을 마치면 다가오는 월요일 개강반으로 반배정이 완료된다. 100%온라인교육을 통한 강의수강과 시험응시가 진행되며 PC, 모바일 등을 통한 4~6주 간의 일정을 통해 해당 자격증의 1급과 2급 자격증이 동시발급되며 수강생에게 LMS관리시스템을 적용하여 교재와 시험대비문제를 무료다운로드로 제공한다.

지원대상은 별도의 큰 제한이 없다. 국비지원 종류(청년내일채움공제, 취업성공패키지, 재직자내일배움카드·근로자내일배움카드·구직자내일배움카드·실업자내일배움카드 등) 및 문화누리카드, 아이사랑카드, 아이행복카드, 국민행복카드와 고용보험의 실업급여, 국민연금, 육아휴직급여 등의 지원여부와 무관하게 누구나 의지만 있으면 무료강의 지원이 가능하다.

공황장애란 심한 불안, 공황발작과 이에 동반되는 신체증상들이 예고 없이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대표적 불안장애증상이다. 공황장애 종류로는 어린이·소아공황장애, 스트레스성 공황장애 등이 있으며, 심할 경우 대인기피증·우울증·조울증증상 등이 동반될 수 있다. 

공황장애 초기증상으로 의심될 경우 공황장애 테스트를 통한 증상정도를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다. 강박증(강박장애)은 어떤 특정한 사고나 행동을 떨쳐버리길 원하면서도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이를 시도 때도 없이 반복하게 되는 불안장애상태를 말한다. 스트레스는 강박증증상의 주된 원인은 아니지만 유발요인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약물치료와 함께 행동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심리적 스트레스해소법에 효과적이라는 연구사례가 있다.

불면증은 수면을 이루지 못하는 것이다. 불면증 원인은 각 종 스트레스, 불규칙한 생활 등 에 있으며, 이에 따른 불면증은 우울증 초기증상과 같이 올수 있다. 불면증종류에는 갱년기·수험생·노인성(노인)불면증 등이 있다. 불면증 극복하는 법에는 밤에 잠이 안 올 때 수면제를 복용하여 잠을 청하거나, 좋은 음식 등으로 호전될 수 있으나 심리상담사를 통한 수면 불안증세 및 스트레스 해소에 관한 심리상담 역시 치유와 극복에 도움이 되고 있다.

무기력증은 사람에게 나타나는 무기력감·회의감·피로감·의욕저하·자괴감 등 일련의 증상을 말하는 것으로 업무적으로는 정서적, 육체적 스트레스로 인한 소진(번아웃증후군)을 말한다. 무기력증은 우울증초기증상 중 하나로 우울증과의 악순환이 반복됨으로써 열등감, 피해의식을 느끼며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지인, 사회와의 격리로 히키코모리가 되기도 한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위 증상들을 포함한 다양한 심리장애증상들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돕는 자격증들을 누구에게나 무료로 교육중이며, '자격증추천' 과정에는 ASMR과 백색소음 등의 음악적 매개를 활용하여 정서안정을 돕는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다.

함께, 불안장애증상(대인기피증(사회공포증), 강박증·망상장애·편집증, 트라우마·PTSD, 공포증(포비아), 조현병·조울증·조증 등)을 인지행동치료기법으로 극복을 돕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 등이 있다. 

또한, 가슴이 답답할 때와 가슴·심장 두근거림 또는 화병(홧병)과 신경증 등의 분노조절장애증상을 에니어그램(애니어그램)테스트를 활용하여 극복을 돕는 분노조절상담사자격증, DISC성격유형검사와 에고그램테스트, 웩슬러지능검사, 우울증초기증상, 스트레스자가진단 등의 심리테스트 도구들을 활용하여 내담자의 성향파악을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등이 있다. 

추가로 다양한 놀이치료프로그램(프뢰벨·가베·몬테소리 등)을 활용하여 지적·발달장애증상(자폐증, 어린이틱장애, 초등·성인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및 아스퍼거증후군과 다운증후군 등)의 자존감 높이는 방법을 돕는 아동심리상담사·놀이심리상담사·특수아동지도사자격증 과정이 있다.

함께, 치매초기증상·알츠하이머·파킨슨병, 남성·여성갱년기증상 등의 예방을 돕는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과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및 위기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 등이 있다. 

이 외에 아동청소년지도사분야 자격증으로 MBTI성격유형 검사(MBTI 무료검사), 직업적성테스트(직업적성검사·진로적성검사), 인적성검사와 명리학(사주팔자·만세력)을 활용하여 미래취업에 대한 진로고민을 돕는 진로적성·명리심리·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이 있다.

이밖에도 아이돌보미서비스(아이돌봄서비스), 베이비시터, 베이비페어(육아박람회) 육아관련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방과후지도사·코딩교육지도사자격증, 공부 잘하는 방법과 암기 잘하는 법 또는 집중력 높이는 방법을 돕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 집단 내 리더쉽 성장을 돕는 리더십지도사자격증이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 개설된 자격과정은 자격기본법에 의거하여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 되어있어 법적효력이 발생한다. 이 경우 재가노인요양센터 및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종합사회복지관 또는 정신건강증진센터와 여성인력개발센터, 중앙보육정보센터, 지역아동센터·노인복지센터·노인주간보호센터 또는 건강가정지원센터와 같은 복지시설, 아동·청소년·가족상담센터 및 부부상담센터와 육아종합지원센터와 같은 상담시설에서 활용가능하다. 

함께, YWCA·YMCA 및 구립/시립도서관과 홈플러스문화센터·이마트문화센터·롯데마트문화센터·신세계문화센터·현대백화점문화센터와 같은 문화시설, 방과후돌봄교실과 청소년수련관과 같은 교육시설 등 사회곳곳에서 활용되고 있어 미래유망직업자격증으로 널리 알려지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는 취업정보사이트(사람인·워크넷·잡플래닛·크레딧잡·인크루트·커리어넷·잡코리아 등)와 같은 채용공고와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1365자원봉사센터포털, 복지넷, 복지로 등 경력인정 봉사활동정보 및 취업자기소개서(자기소개서 잘 쓴 예 등)·취업이력서 양식 등의 취업정보를 학습자들에게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