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8:45 (금)
한국과 중국 모바일 게임 시장 급성장…해킹피해 골머리
상태바
한국과 중국 모바일 게임 시장 급성장…해킹피해 골머리
  • 길민권
  • 승인 2014.11.04 16:5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잉카 엔트웍스, 韓·中 필두로 앱실링 보안 서비스 본격적으로 런칭
글로벌 게임산업 분야 시장조사 기업인 뉴주(New Zoo)의 최근 발표자료에 따르면, 글로벌 모바일 게임 시장 수익이 올해 250억 수준으로 지난해 대비 42%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5년에는 애플이 보유한 모바일 게임 시장 규모가 닌텐도의 두 배가 될 것으로 보여, 모바일 게임 시장이 전통적인 콘솔 게임 시장을 앞지를 것으로 보인다.
 
각 지역별로 북미시장은 올해 전년대비 51% 성장, 서유럽은 약47%의 성장이 예상된다. 빠르게 성장하는 지역은 동남아시아와 중국으로, 중국 모바일 게임 시장은 전년대비 약 86%까지 증가 추세를 보여, 중국은 모바일 게임 분야에서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지역이다.
 
한편, 글로벌 모바일 게임 시장은 성장 속도만큼 해킹으로 인한 피해 규모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인기있는 모바일 게임 앱의 경우 역공학(Reverse Engineering)을 통해 해커들이 소스 코드를 탈취하고, 해킹한 버전을 판매하는 등 모바일 게임 개발사와 사용자들에게 큰 손실을 입히고 있다.
 
글로벌 컨설팅사 KPMG, ABI 리서치, TechNavio의 조사에 따르면, 해킹으로 인한 피해규모는 2016년까지 모바일 앱 시장에서 수익에 대한 손실이 약 600억 달러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되며, 앱 개발자들이 손실된 수익에 대해 치뤄야할 비용은 약 1조원에 달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와 달리, 해킹에 대한 보안 대응방안은 매우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상위 100개의 유료앱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iOS앱의 경우 약 95%가 해킹을 당한 적이 있으며, 안드로이드 앱의 경우는 100%가 해킹을 당한 사례가 있다고 밝혔다. 반면, 전문적인 보안 서비스를 도입하는 경우는 약 5% 이하로 매우 취약한 것으로 드러나, 글로벌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해킹으로 인한 지적재산권 침해와 손실액으로 인한 지속적인 피해가 예상되고 있는 상황이다.
 
디지털 컨텐츠 보안 전문기업인 ‘잉카 엔트웍스(대표 안성민)’는 클라우드 기반 모바일 게임 앱 보안 서비스인 ‘앱실링(AppSealing)’을 개발한 기업으로, 급성장하는 아시아 지역 모바일 게임 시장인 한국과 중국시장을 필두로 앱실링 보안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런칭한다.
 
‘앱실링’은 모바일 게임 앱에 특화된 강력한 보안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설계 되었으며, 지난 4 월 국내시장 베타 서비스를 시작으로, 이번에 한국과 중국시장 내 ‘앱실링’ 보안 서비스를 적용한 모바일 게임의 본격적인 런칭을 시작한다. 앱실링은 ‘유니티게임즈 차이나(Unity Games China)’를 통해서 중국 모바일 게임 시장에 ‘앱실링’ 보안 서비스를 적용한 두 개의 모바일 게임을 각각 ‘차이나 모바일 마켓’과 ‘차이나 유니콤 마켓’에 선보였다. 이를 시작으로 글로벌 모바일 게임 시장 공략에 나설 계획이다.
 
잉카 엔트웍스의 안성민 대표는 “중국시장에 런칭한 모바일 게임에 대한 해킹 시도 분석 결과, 두 개의 게임 중 한 개는 해킹 시도가 전체 실행된 횟수에 대비하여 70% 정도의 높은 빈도로 해킹이 시도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중국 모바일 게임 시장은 세계적으로 시장 성장률이 가장 높으면서 동시에 해킹을 통한 수익 손실도 가장 큰 시장으로, 중국은 강력한 보안 서비스의 필요성이 가장 요구되는 시장이다”라고 밝혔다.
          
또 그는 “앱실링은 잦은 해킹 공격으로 인해 지적재산권 침해와 산업의 피해규모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모바일 게임 산업이 안전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보안 서비스를 제공하여, 모바일 게임 산업군을 보호하기 위한 가디언 역할을 하기 위해 개발됐다.” 며 “필수적인 기술을 잘 고안된 특허로 보호하여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 뿐만 아니라 중국, 미국, 일본 등 글로벌 시장 진출을 전략 가지고 있다. 유니티(Unity3D)와 추콩(Cocos2d-x)과 같은 모바일 게임엔진 개발사와 협력하여 서비스를 제공해나갈 예정이다”라고 덧붙였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데일리시큐 길민권 기자 mkgil@dailysecu.com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