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09:20 (목)
이혼 소송의 결과는 객관적인 데이터 수집이 관건, 이혼전문변호사의 가이드가 필수
상태바
이혼 소송의 결과는 객관적인 데이터 수집이 관건, 이혼전문변호사의 가이드가 필수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1.25 00:0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혼은 혼인관계를 합리적으로 청산하는 과정으로, 혼인신고와 달리 보다 복잡한 절차를 거치게 된다. 때문에 서로 간의 타협이 원활하지 못할 경우에는, 이 과정에서 감정의 골이 더욱 깊어질 수도 있으며, 진행 과정이 길어질 뿐만 아니라, 경제적인 부담 또한 만만치 않다. 때문에 이혼의 결심한 경우에는 이혼전문변호사를 고용하여, 맞춤형 상담을 받는 것이 가장 좋다.

이혼 소송시 가장 타협이 이루어지지 않는 부분이 재산분할 논쟁이다. 재산분할은 혼인 당시에 취득한 공동의 재산을 적합하게 나누는 과정으로, 이때 가장 논점이 되는 것이 공동 재산의 범위를 확실하게 정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는 서로가 공동 재산을 형성하는데 들인 수고를 객관적인 자료로 보여줄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이 과정에서 분쟁이 심화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공동 재산을 따지는 것이 단순히, 경제 활동으로 취득한 수입뿐만 아니라, 직업, 연령, 자녀의 수 등, 보다 많은 부분을 참작하기 때문이다.

현재 법적으로 공동 재산은 부동산을 비롯, 분양권도 포함이 되며, 저축이나, 아직 까지 수령하지 않은 퇴직금이나 연금 또한 포함된다. 그러나 혼인을 맺기 전에, 벌어들인 수입이나, 혼인 중에 상속 받은 재산, 증여 등은 분할 대상에서는 제외된다.

이혼 소송의 또 하나의 쟁점은 이혼으로 상황까지 치닫기까지 과실 여부를 따지는 것이다. 이는 이를 테면, 외도나 고부간의 갈등, 사유 없는 부부관계 거부 등 여러가지 사유가 참작 될 수 있는데, 이로 인해 피해를 받은 대상의 정신적인 고통 등을 환산하여, 위자료 청구에 대한 권한을 행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서로간 좋게 합의를 본 경우에는, 이 과정이 유순하게 흘러갈 수도 있겠지만, 대부분 서로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 책임을 전가하는 일이 다반사이기 때문에, 이혼 소송 절차가 복잡해 지는 것이다. 이는 절도, 사기 등의 범죄와 달리 형법상 특정 지을 수 있는 부분이 아니기 때문에, 다른 소송 건들 보다 더욱 복잡한 전개로 흘러가게 된다. 때문에 이혼 소송의 경우에는 해당 사례 경험이 많은 이혼전문변호사에게 의뢰해야 보다 원하는 결과를 얻어내기가 쉽다. 

이혼소송전문 법무법인해람에서는 법의 테두리에서 실효성이 있는 증거 자료들을 수집해, 이를 바탕으로 재산 분할 및 위자료 청구, 자녀 양육권까지 객관적인 데이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명쾌하게 잘잘못이나, 재산권의 범위를 특정하기가 힘든 사안이기 때문에, 이 같은 부분은 관련 경험이 많은 이혼전문변호사의 도움을 받는 것이 본인이 쟁취해야 할 권한을 되찾는 가장 현명한 방법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혼변호사 법무법인해람은 서울, 부산, 인천, 수원 등 4개 사무소를 운영중인 대형 이혼전문로펌이다. 현재 홈페이지를 통한 인터넷 방문상담 예약 시 이혼전문변호사 1대1 무료상담을 진행해 이혼전문변호사와 보다 심도 깊은 대화를 나눠볼 수 있다. 이혼상담 예약 및 보다 자세한 사항은 법무법인해람 홀로서기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