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2:50 (금)
한능평 ‘심리상담사자격증 무료지원’, 간호사·간호조무사·물리치료사 등 의료업무 종사자의 직무향상 돕는 다양한 온라인자격증 교육
상태바
한능평 ‘심리상담사자격증 무료지원’, 간호사·간호조무사·물리치료사 등 의료업무 종사자의 직무향상 돕는 다양한 온라인자격증 교육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1.22 01:0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남부교육청 등록 온라인교육원인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의료, 복지, 상담, 문화, 교육, 진로 분야의 직무능력향상과 전문성 강화에 관련한 자격증을 교육 중에 있으며 현재 재능기부에 따른 무료지원 기간으로 간호사, 간호조무사, 물리치료사 업무를 준비하는 의료직 종사희망자에게 환자(내담자)들과의 원활한 의사소통 등 실제 업무에 활용되는 28종 심리상담사 자격증에 대해 최대 3개의 취득수강료를 100% 전액지원 중에 있다고 밝혔다.

신청방법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 홈페이지 회원가입과 무료수강신청을 진행하면 되며 최종 합격 시 국가인정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등록자격증을 취득하게 되어 자격증 필수조건인 ‘자격기본법 제17조’의 법적효력을 부여받는다. 4~6주간의 온라인교육을 통한 수강, 시험으로 1, 2급을 동시취득하는 통합과정이 운영되며 교재, 예상문제는 무상제공된다.

무료신청은 선착순모집으로 현재 의료업무종사 희망자 외에도 심리상담사 및 지도사자격증 취득을 희망하는 자 모두가 해당 과정을 신청 중에 있다. 

즉, 고졸 취업준비생, 알바·인턴 대학생, 회사원 및 경력단절여성(경단녀), 시니어 중장년재취업 희망자 등 학력과 나이, 지역제한 역시 없으며 이 외에도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Q-Net)과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의 국가자격증(국가전문·국가기술·국가공인) 관심자도 지원 중에 있다. 

학점은행제의 사회복지사자격증·보육교사자격증 및 평생교육사, 한국어교원자격증 관심자도 진행 중이다.

간호사란 간호학을 전공하는 대학이나 전문대학에서 간호교육을 이수하고 국시원에서 시행하는 간호사 시험에 합격하여 보건복지부 장관이 발급하는 면허를 받은 자를 말한다. 간호사 면허신고는 3년마다 해야 하며, 간호사 보수교육은 신규면허 취득자를 제외하고 매 년 마다 진행해야 한다. 간호조무사란 고등학교 이상 학력자가 1,520시간의 간호조무사 교육을 이수한 후 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에서 시행하는 간호조무사 국가시험에 합격한 보건복지부장관의 자격인정을 받은 자이며, 의사, 간호사의 진료·간호업무를 보조하는 직업이다.

물리치료사란 대학교 및 전문대학에서 물리치료학과를 전공한 자가 국시원에서 시행하는 물리치료사 시험에 합격하고 보건복지부 장관이 발급하는 면허를 받은 자를 뜻한다. 물리치료사는 병원·의원·재활원·의료원·보건소 등 보건의료기관의 물리치료실과 노인·장애인복지시설, 노인·장애인복지관, 장애아동전담 어린이집, 장애아동 복지시설 등 취업할 수 있는 기관 및 시설이 다양해 취업률이 높은 편이며, 이러한 의료업무 종사자는 전문상담지식을 쌓을 경우 환자의 증상 뿐 아닌 환자와의 심리상담으로 아픈 마음을 치유해줄 수 있다.

이러한 의료 분야 자격증은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이하 국시원)에서 주관하고 있다. 국시원은 보건의료인 국가시험제도를 전문적으로 운영하고 시험제도에 대한 조사, 연구, 개발을 통해 우수한 보건의료인을 배출함으로써 국가 보건의료 발전에 이바지함을 설립목적으로 두고 있다.

의사, 한의사, 간호사, 물리치료사, 임상병리사, 요양보호사, 간호조무사, 위생사, 영양사 등 의료직종 별 다양한 시험일정과 상세정보를 한 번에 확인해 볼 수 있다. 

직무능력향상과 자기계발, 스펙업을 돕는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심리상담사자격증은 공황장애·우울증증상 등을 인지행동기법으로 치유하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 자격증, 불면증·만성피로·야경증 등의 수면장애증상을 음악(클래식·노래·ASMR)을 통해 개선토록 돕는 음악심리상담사 자격증이 있다.

함께, 무기력증·열등감·컴플렉스(콤플렉스) 등의 극복과 상담을 돕는 심리상담코칭기법을 배울 수 있는 위기심리·심리분석상담사 자격증 추천 과정 등이 있으며 해당 자격증들은 내담자 상담 시 의료직 업무자 상담기법의 전문성향상에 기여한다.

그 밖에도 트라우마·후유증·PTSD(외상후스트레스장애) 극복과 더불어 조현병(정신분열증)·소시오패스상담 및 ADHD·틱장애·아스퍼거증후군 등의 발달장애 개선, 진로상담·연애상담을 포함한 학교폭력·데이트폭력·가정폭력 등의 위기상담 등 각 종 상담에 유용한 자격증을 교육하고 있다.

또한, DISC·MBTI성격유형검사 및 애니어그램(에니어그램)테스트 등의 검사도구와 컬러링북, 페인트아트, 모래놀이, 사주팔자(명리학·만세력) 등의 매개체를 통해 자아형성과 정서발달을 돕는 과정이 있다. 

자격증 종류에는 분노조절상담사, 놀이심리상담사, 미술심리상담사, 진로적성상담사, 명리심리상담사 자격증 등 총 16개 과정이 무료강의로 지원된다.

12과정의 학습인성지도사 자격증은 인성지도의 경우 부모로서의 역할과 모든 내담자의 자신감, 자존감 높이는 방법을 배워 효과적인 대인관계방법을 배울 수 있는 부모교육·인성지도사 과정이 있다. 

학습지도의 경우 공부 집중하는 법, 집중력 높이는 방법 등으로 자기주도적 리더십을 배울 수 있는 리더십·영재창의·자기주도학습·언어발달지도사와 도서관 한글 및 영어(파닉스)프로그램 영어공부혼자하기 및 방과후학교교사 업무 등이 가능한 독서지도·초등영어·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자격증 과정 등이 수강료 무료지원 혜택과정에 해당된다. 특수아동지도사 및 코딩교육지도사가 신설되었으며 가베지도사자격증이 개설될 예정이다.

위에 설명한 바와 같이 해당 자격증은 의료업무 관심자 뿐만 아니라 여러 분야를 준비하는 취업준비생이 취득 중에 있어 업무에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보건복지부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바우처시설 상담·교육지도분야 제공인력 종사자로도 등록할 수 있으며 청소년상담센터와 부부상담클리닉, 육아종합지원센터와 같은 상담시설에서 활용이 될 수 있다.

또한, 방과후학교와 청소년수련관과 같은 교육시설, YMCA와 YWCA, 구립/시립도서관, 홈플러스문화센터·이마트문화센터·롯데마트문화센터·신세계문화센터·현대백화점문화센터와 같은 문화시설에서도 활용 가능하다.

이와 함께,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여성인력개발센터, 정신건강증진센터, 노인복지센터 또는 아동발달센터와 중앙보육정보센터, 지역아동센터, 노인주간보호센터, 정신건강복지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와 같은 복지시설 등 사회곳곳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어 미래유망직업자격증으로 손꼽히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홈페이지 내 취업정보센터를 통해 각 종 채용정보와 경력인정봉사활동 정보 등을 추가로 받아볼 수 있다. 워크넷, 사람인, 잡코리아, 아이소리, 벼룩시장구인구직 등을 통한 의료업종 심리상담사 채용정보를 알아보고 있거나 1365자원봉사센터포털,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복지넷, 복지로 등을 통해 경력인정 자원봉사활동을 알아보고 있는 자에게 다양한 채용 정보제공이 가능하다. 

끝으로 무료지원은 실업자·재직자 내일배움카드, 취업성공패키지 등의 국비지원과 문화누리카드·아이사랑카드·국민행복카드 없이도 신청이 가능한 자체지원 혜택이며 자세한 상담은 홈페이지 게시판,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네이버톡톡, 대표전화문의 등을 통해 받아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