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9:55 (목)
'도수치료' 통증 치료와 자세 교정을 동시에!…"증상마다 치료법 달라져"
상태바
'도수치료' 통증 치료와 자세 교정을 동시에!…"증상마다 치료법 달라져"
  • 주수영 기자
  • 승인 2019.11.21 17: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크라우드픽)

육체적인 작업을 반복적으로 진행하거나 하루의 대부분을 좌식 생활로 보내는 경우 비뚤어진 자세가 계속되고 몸의 균형이 무너지게 된다.

이 때문에 최근 많은 현대인들이 목과 허리, 어깨, 척추 부위에 디스크 및 뻐근함으로 통증을 느끼고 있다.

이 통증은 골격의 불균형과 근육의 변형이 생기면서 발생된다.

이에 따라 최근, 신체 불균형과 통증을 효과적인 방법으로 치료할 수 있는 도수치료가 각광받고 있다.

도수치료는 부작용 발생 우려가 적고 고령자 및 어린 청소년, 직장인에게 진행할 수 있다.

이에 도수치료의 종류 및 효과 등에 대해 소개한다.도수치료는 수술을 하지 않고 전문 도수치료 교육과정을 거친 치료사가 직접 손을 이용해 근골계의 통증 및 질환 등을 완화시키는 치료법이다.

굳어진 관절을 손으로 풀어주고 통증이 발생되는 부위를 중심으로 지압하면서 개선시켜주는 다소 부드러운 치료 기법이다.

이 도수치료는 수술적인 요법과 약물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환자들의 부담감을 크게 덜어준다.

이로 인해 허리 통증 및 어깨통증 등 척추 및 관절 질환자를 중심으로 도수치료 효과에 대해 궁금해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이에 도수치료 효과는 도수 치료사의 숙련도와 전문성에 따라 큰 차이가 난다.

따라서 도수치료에 대한 전문 교육을 이수한 시술자에게 시술을 받는 것이 좋다.
▲(출처=크라우드픽)

도수치료의 종류는 어떻게 치료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이 도수치료 종류 중 추나요법이 가장 대표적이며 많이 이뤄지고 있는 방법이다.

척추 질환에 많이 적용하는 추나요법은 틀어진 척추와 관절, 뼈, 근육을 바로잡아준다.

이로 인해 체형 교정 및 통증 완화에 효과적으로 작용한다.

도수교정은 관절 질환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관절 질환으로 나타난 통증을 완화시키기 위해 관절에 빠르고 작은 진동을 순간적으로 주어 개선시켜준다.

관절 가동술은 도수교정 치료와는 반대로 관절에 느린 속도의 진동을 부드럽게 제공해 통증을 개선하는 치료법이다.

마지막으로, 견인 치료법은 틀어진 척추의 균형을 바로 잡는 치료 방법이다.

척추 사이의 간격이 좁아져 발생된 통증을 개선하기 위해 척추관절면 사이를 늘려 인대 건강을 회복시켜주는 방법으로 허리디스크 환자에게 많이 진행된다. 한편, 도수치료는 치료하는 사람에 따라 큰 효과 차이를 보이며, 도수치료를 잘못 받을 경우 신경이 손상되는 큰 문제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치료에 능숙한 시술자가 도수치료를 담당하는 병원을 고르는 것이 현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