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19:10 (수)
수면무호흡증 증상, 개인에 따라 치료방법 달라질 수 있어…양압기 치료 부작용은 없을까?
상태바
수면무호흡증 증상, 개인에 따라 치료방법 달라질 수 있어…양압기 치료 부작용은 없을까?
  • 박범건 기자
  • 승인 2019.11.21 17: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픽사베이)

수면무호흡증 뜻은 사람이 잘 때 갑자기 호흡이 멈췄다 이어지는 것이다.

이는 여러 가지 이유 때문에 기도가 좁혀졌기 때문에서 산소가 제대로 못들어와서다.

잘때 숨을 제대로 못 쉬면 뇌에 산소가 부족해져서 만성피로로 인해서 자고 일어나도 졸리게 된다.

또한 수면무호흡증을 방치할 경우 신체 기능이 급격하게 떨어지고 노화로 인한 합병증 때문에 알츠하이머로 이어지게 된다.

잘때 호흡이 안되는 까닭과 코골이치료 양압기 부작용을 소개한다.수면무호흡증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코골이 증상이다.

코골이는 잠버릇으로 봐서 질병인지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잘때 코를 고는 것은 호흡이 정상적으로 안된다는 의미일수도 있다.

따라서 코를 너무 많이 곤다면 수면 중 무호흡이 있을수도 있다.

또한 잠 잘때 호흡이 자신의 마음대로 안돼서 호흡을 하기 위해서 뇌가 무의식적으로 각성을 일으키면 피로가 누적돼 자고 일어나도 피곤하다.

그러므로 몸에서 피로감을 느끼고 수면시간이 충분해도 계속 피곤할 경우 전문의와의 상담을 추천한다.

한편 잠을 잘 때 숨을 못쉬면 일어났을 때 구강 건조가 생길 수도 있다.

수면 중 숨을 잘 못쉬게 되므로 입을 벌리고 자기 때문이다.

수면 중 입을 벌리면 코 속이 좁아지게 돼 코골이가 발생하며 혀 근육이 풀려 호흡을 방해하게 된다.수면무호흡증 치료법은 크게 양압기와 기도확장수술로 나뉜다.

양압기는 공기를 주입하는 마스크며 이것을 통해 기도를 넓히는 방법이다.

장치치료 방법이기 때문에 별도의 수술은 없다.

그러나 양압기를 착용하면 몇가지 부작용이 생긴다.

마스크 쓰는 방법대로 안따르면 눈이 충혈될 수 있다.

또한 밤새 눈이 공기의 압력을 받았기 때문에 안구건조증이 심해지며 결막 및 각막의 손상을 부른다.

그러므로 양압기를 쓰면 사용법을 파악해야 한다.

또한 양압기를 착용하면 코 안에 공기의 압력이 들어가 코가 자주 막히게 된다.

또한 구강이 건조해지고 마스크를 쓸 때 오는 호흡곤란 등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반면 수술을 하는 것은 해부학적 구조를 고려해 기도를 넓히는 것이다.

기도를 건드리진 않고 혀의 부피를 줄이거나 입천장을 건드려서 기도를 열어주는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