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17:15 (화)
치매는 어떤 질환? 치매 막는 방법 있을까…뇌에 좋은 음식 추천
상태바
치매는 어떤 질환? 치매 막는 방법 있을까…뇌에 좋은 음식 추천
  • 조요셉 기자
  • 승인 2019.11.21 10: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픽사베이)

요새 현대인들은 스트레스는 물론 잘못된 식습관 때문에 여러가지 질병에 노출돼 있는데 그러다 혈관에 문제라도 생긴다면 더 최악의 몸상태가 될 위험이 크다. 거기에 혈관에 문제가 생긴 질병은 심근경색 위험이 있어 갑자기 사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지 않기 위해 식생활을 신경써서 생활화 해야한다. 게다가 뇌혈관 장애를 유발하는 고지혈증이나 뇌경색을 불러일으킬 수 있어견과류나 기타 의약품 등 뇌혈관 활동에 도움을 주는 음식이나혈관질환 중 하나인 동맥경화도 잘 관리함으로써 뇌혈관, 각종혈관 질환 예방을 잘 해야한다. 이에 그렇다면 뇌에는 어떤 음식이 좋은지 함께 알아보자.

치매란?

무서운 병인 치매는 다양한 이유 때문에 뇌가 손상돼 기억력을 감퇴시킨 뇌가 인지작용을 할 때 문제가 발견돼 예전 수준의 일상생활을 유지할 수 없는 상태를 의미한다. 즉 치매는 그동안 정상적으로 활동하던 뇌 활동이 외상, 질병 등 여러가지 후천적 요인 때문에 파괴 또는 손상 등의 이유로 인해서 지능, 학습, 언어 등의 인지기능이나 다른 정신기능 등이 낮아지는 이러한 상태를 치매라 할 수 있다.

치매를 예방하는 '뇌의 좋은 음식'은 과연?

치매를 낫게하게 할 방법은 현재의학으로 아직 부족하지만 식습관을 들일 때 뇌에 좋은 음식들을 자주 섭취해 애초에 고혈압이나 당뇨 등 성인병에 시달리지 않는 것이 도움이 된다. 이런 질병에 걸리지 않기위해 뇌에 좋은 음식을 먹으면 좋은데 제일 먼저 떠오르는 것은 뇌 모양의 호두, 또한 블루베리, 올리브, 복분자, 닭고기, 수박, 달걀, 김, 우유, 토마토, 렌틸콩, 퀴노아 등이 있다. 특히 귀리는 루틴이라는 성분이 체내 비타민C 흡수를 돕고 메밀 또한 활성산소를 제거해 뇌혈관을 튼튼하게 해준다. 또한 새우나 낙지, 오징어 등에는 타우린이라는 성분이 가득 들어있어 피로회복에 좋다. 이어 또 뇌에 좋은 음식으로 꼽히는 것은 머리에 좋다는 DHA가 풍부한 등푸른 생선 외에 강황이 존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