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4:10 (금)
'계속되는 트름' 역류성식도염 증상? 역류성식도염 예방법까지
상태바
'계속되는 트름' 역류성식도염 증상? 역류성식도염 예방법까지
  • 백영아 기자
  • 승인 2019.11.21 10:0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픽사베이)

최근 다양한 사람들이 많은 질병에 노출됨에 따라 다양한 병을 앓고 있는데, 식도까지 이런 질병에 노출돼 있다. 체하지 않았는데 속이 답답하며 더부룩한 느낌을 가지고 이유 없는 속쓰림 및 트름이 계속된다면 본인이 '역류성식도염'인 것으로 진단되는 경우가 많다. 이에따라 이런 현상이 있어도 별거 아니겠지 하고 넘겨짚는다면 목이나 명치 등 가슴 부위가 심하게 타들어가는 듯한 증세가 등장하고 그저 누워있는 것 마저 어려울 정도로 아프다. 역류성식도염은 식도에 염증이 생기기 때문에 본인이 감기에 감염되지 않더라도 연속해서 기침을 한다던지 하면 본인이 역류성 식도염에 걸린 것인가 예상하고 하루라도 빨리 고쳐야 한다. 이 증상은 발병 초기 약물 또는 먹는 음식물로 고칠 수 있으나 재발도 잘 일어나는데, 식사하고 나서 바로 자리에 눕는다면 기침이나면서, 역류성식도염의 각가지 증상이 드러난다. 혹시 이런 증상들이 생겨났을 경우 이에 따라 역류성식도염 진단으로 병원을 가서치료를 받은 후 평소 올바른 생활 습관을 기르는 것이 큰 도움을 준다. 그러면다양한 증상 및 이유, 우리를 괴롭히는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 에는 무엇이 있나 알아보자.

역류성식도염, 왜 생기나?

역류성식도염이 발생하는 근본적인 원인은 위장 기능의 약화로 위에서 십이지장으로 음식물을 배출하는 것이 지연 돼 남아 있는 음식물이 부패하면서 위내 압력이 상승하고 이럴때 음식물이나 위산 등 위 속에 있었던 내용물들이 식도로 올라와 발생하는 것이 역류성식도염이나. 여기에 역류성식도염이 생기게하는 가장 큰 요인 중의 하나로 우리를 괴롭히는 스트레스가 있는데 위장 도는 식도에 있는 신경이 스트레스로 무리가 가서 식도 하부를 조여 주는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아니면 위장이나 식도에 닿을 때 상처 후 염증을 유발 해 술을 많이 마신다던가 술을 마시고 반복적인 구토 행위를 한다면 역류성식도염이 생기기도 하며 습관처럼 야식을 먹거나 과식을 일삼는 행동도 식도에 있는 압력을 높여 역류성식도염이 생길 수 있으니 평소 식습관을 잘 길러야 한다.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은?

역류성식도염의 증상이 나타났다면 역류성식도염 진단을 한 후 정확하게 치료를 받는 것이 예방에 영향을 미친다. 역류성식도염을 치료하려면 위산분비 억제제인 제산제 약을 쓰지만 평소 생활습관 및 식습관을 올바르게 잡아야 한다.우선 식사 후 바로 눕는 행위를 하면 안되고 담배, 술을 자제하고 식도와 위에 무리가 가는 카페인 음료, 기름진 음식, 탄산음료 등의 섭취를 줄여야 한다. 몰아먹는 폭식과 너무 많이 먹는 과식, 취침 직전의 음식 섭취도 될 수 있으면 하지말자. 특히 커피와 술은 식도와 위장 사이 문제의 괄약근을 약하게 만들기 때문에 피하고 산 성분이 쎈 신맛 과일, 오렌지, 포도, 파인애플, 키위 역시 피한다.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은 양배추에 들어있는 비타민U와 비타민K는 위출혈을 막고 재생을 돕기 때문에 양배추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