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3:35 (금)
'임플란트 및 틀니' , 내게 맞는 치료 알고싶다면?…"부작용도 꼭 확인!"
상태바
'임플란트 및 틀니' , 내게 맞는 치료 알고싶다면?…"부작용도 꼭 확인!"
  • 김제연 기자
  • 승인 2019.11.21 10: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픽사베이)

나이지긋한 어르신들만 틀니 및 임플란트를 사용할 것 같은 느낌이 들지만 이런 임틀란트 등의 치과치료가 필수 인 사람은 어르신이든, 젊은이든 상관이 없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이 뜻은, 틀니에 익숙한 연령층은 물론이고 20~30대의 젊은 사람들도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임플란트는 많은 치과치료 중에서도 치료법 중에서도 비싼 편에 드는데 빠진 이 부분을 대신 채워넣는 방법이다. 다시말해 충치 등으로 치아를 상실한 사람들에게 미용기능은 당연하며 다른 효과도 보여주는 것을 일컫는다. 치료치료의 대표적인 것은 상실한 치아를 대체하는 것으로 보통 임플란티와 틀니를 언급하는데, 가장 큰 차이점은 비용이라는 것이다. 대체 뭐가 다르길래 이렇게 비용적으로 큰 차이가 날까? 보편적으로 틀니는 이가 조금 없어졌다고 이용하는 기구가 아니다. 틀니를 사용하는 경우는 없어진 이가 많거나 이를 모두 상실해 치아가 아예 없어진 경우 그럴 때 틀니를 이용한다. 또한 임플란트는 상실된 치아를 떼우기 위해 기존 틀니의 단점을 없애주고자 만들어진 것으로 기존의 틀니는 잃어버린 치아 뿌리를 만든다는 것이 쉽지 않아서 이런 어려운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만들어 졌고 특히나 틀니는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본래 본인 치아와 같은 느낌이 들게하는 방법이다. 그러면 임틀란트와 틀니의 장단점이 뭔지 함께 알아 본 후 치료받을 사람에게 필요한 방법을 고르자.

틀니의 종류는?

틀니는 의외로 종류가 많은데 치아가 어느 정도 남아 있을 때 할 수 있는 부분틀니 부터 해서 완전히 치아가 빠졌을 때 쓰는 완전틀니, 그 외에 특수 틀니로 임플란트를 2~6개 심어서 틀니를 고정할 수 있게끔 장치를 사용하는 임플란트 틀니 등 다양한 종류가 존재한다. 그러나 아무리 틀니가 잘 만들어졌다해도 적응기간인 1~2달 정도 거치게 되면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개인에게 알맞는 틀니를 만들려면 최소한 2달 정도의 시간이 필요 할 수 있다. 또 틀니의 장점으로 꼽히는 것이 임플란트보다 싸다는 것이고 치료기간도 상대적으로 짧다는 장점이 있으나 가끔 입 속 틀니가 고정되지 않아 움직일 수 밖에 없고, 그러다보니 자연스레 입안도 상해서 통증을 일으키기도 하며 얼굴모양이나 발음도 이상해지는 단점이 있다.

임플란트가 필요한 환자는?

임플란트가 꼭 필요한 사람은 여러가지 증상이 있어 치료를 받는데, 인접한 자연 치아를 보호하기 위해 원래의 이를 뽑는 것을 꺼리는 경우, 틀니 치료를 받기 싫은 경우, 또는 틀니를 사용했지만 부작용 또는 불편함으로 인해 불편함을 해소하고 싶어서, 등이 있다. 그러나 임플란트도 장점만 있는 것이 아니다. 대표적인 증상은 임플란트 시술을 받은 주변 뼈가 서서히 흡수되면서 잇몸에 염증이 생긴다. 이런 불편함을 겪지 않으려면 평소 구강관리에 힘쓰고 보철물을 잘 관리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