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9:45 (목)
[건강푸드] '귀리', 세계가 인정한 곡물의 왕?
상태바
[건강푸드] '귀리', 세계가 인정한 곡물의 왕?
  • 김제연 기자
  • 승인 2019.11.20 17:1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픽사베이)

원래 주로 동물들의 먹이(사료)로 사용될 만큼 함부로 취급받던 곡물이었지만 현재는 그 까다로운 미국 식품의약청에서 광고 문구에 효능 표기를 인정할 만큼 세상에 널리 알려지기 시작한 곡물이 있다. '귀리'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다이어트 식단하면 빠질 수 없는 귀리는 다른 곡물들 보다 단백질, 필수 아미노산,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게다가, 세계 보건 기구(WHO)에서 귀리를 장수 국가의 대표음식 중 10대 건강식품으로 꼽힐 만큼 그 효능을 입증했다. 깔깔하고 귀리의 거친 식감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그동안 크게 소비되지 않았지만 미국 타임지에서 슈퍼푸드로 선정되고 난 뒤에는 국내 소비와 생산량이 대폭 증가하고 있다. 이에 귀리 효능이 유명해지면서 귀리우유 다이어트 역시 많은 시선을 끌고 있다.

귀리 효능, 변비 및 당뇨 예방에도 도움을?

‘귀리 효능’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지방 함량이 적은 덕분에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는 것이다. 통곡물에 해당하는 귀리는 복합 탄수화물 성분으로 소화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포만감을 높여 과식을 막아준다. 또, 귀리는 칼로리가 100g당 약 320Kcal 정도로 곡물 중 가장 낮은 열량에 비해 영양소는 풍부해 체중 감량 시 에너지 공급을 도와 요요없는 건강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더불어, 귀리 효능은 다이어트 외에도 다양하다. 귀리에는 현미의 3배나 되는 식이섬유가 들어있어 변비예방에 좋은 음식이며, 당뇨를 완화시키는 데에도 효과적이다. 이 밖에도 귀리에는 △독소 제거 △골다공증 예방 △면역력 상승 △빈혈 개선 △콜레스테롤 조절 등에 좋은 효능을 발휘한다고 한다.

'귀리우유 다이어트', 체내 지방 빼준다고?

최근 체중을 무조건 줄이는 것보다 '건강한 다이어트'하는 것이 유행하면서 귀리우유로 하는 다이어트 열풍이 불고 있다. 귀리와 우유는 최고의 궁합을 보인다. 왜 일까? 귀리의 베타글루칸 성분과 우유가 만나게 되면 끈끈한 점성이 생기는데 이 점액이 대략 25배까지 늘어난다고 한다. 덕분에 포만감을 높여 체중을 관리하는 데 효과적이다. 또한, 지방세포의 축적을 막고 중성지방 배출에 큰 효과가 있어 단기간 다이어트에도 탁월하다. 단, 각 개인에 따라서 귀리우유 다이어트 효과가 차이를 보일 수 있으며, 자신의 체질이 우유와 맞지 않는다면 귀리우유 다이어트가 오히려 역효과를 불러일으켜 건강에 치명적인 타격을 입을 수 있으니 본인의 체질에 따라 섭취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다.

귀리우유, 어떻게 만들까?

귀리우유를 만드는 방법은 무척 간단하다. 먼저, 귀리를 물에 30분에서 그 이상으로 불려야 한다. 만약 이때, 부드러운 귀리를 맛보고 싶다면 3시간 정도로 충분하게 불려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렇게 불려 놓은 귀리를 수분이 없어질 때 까지 약 15분 간 중불로 볶는다. 이때도, 살짝 눌러가며 납작하게 볶으면 식감이 부드러워지므로 이 포인트를 기억해두자. 이렇게 다 볶은 귀리를 두 큰술 정도 우유 200ml에 넣고 섞어준다면 다이어트에 효과 있는 귀리우유가 만들어진다. 한편, 귀리우유는 간단한 대용식으로만 활용하는 것이 좋은데, 만약, 귀리를 하루 권장 섭취량 보다 많이 먹을 경우 복통 및 설사를 유발할 수 있고, 귀리에 함유된 ‘퓨린’ 성분이 신장 결석을 유발할 수 있어 신장 기능이 좋지 않거나 통풍 환자들은 섭취를 피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