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1:30 (금)
한국인터넷진흥원, 오만과 사이버보안 협력 MOU 체결
상태바
한국인터넷진흥원, 오만과 사이버보안 협력 MOU 체결
  • 길민권
  • 승인 2014.10.24 13:2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사회의 정보보호 격차 해소에 공동으로 노력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원장 백기승)은 이번 ITU 전권회의에 참여하기 위해 방한한 오만 정보기술청(ITA, 청장 살림 알 루자이키)과 국가 사이버 침해사고 대응 및 관리체계 공유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오늘(24일) 체결했다고 밝혔다.
 
오만 정보기술청(ITA)은 2006년 설립된 정부기관으로, 국가 IT 인프라 구축 및 디지털 오만 전략 수립 등 담당. 정보기술청 산하 중동지역사이버보안센터를 운영하며 공공·민간분야를 총괄하는 국가 정보보호 체계 구축을 추진 중이다.
 
두 기관은 앞으로 디지털포렌식 등 전문분야 연구개발, 사이버보안 인력양성 등 사이버보안 침해대응 국가적 역량강화를 위한 협력을 추진하기로 했다.
 
오만은 국가 연구개발(R&D) 역량을 지속적으로 국방연구에 집중 투자해왔으며, 사이버보안 기술력 강화로 이어지는 등 중동지역에서 사이버보안 강국으로 평가되고 있다. 오만 정보기술청은 사이버범죄에 대한 처벌을 강화하는 ‘오만 사이버법(Cyber Law)’을 2006년 제정하는 등 정보보호 분야를 포함한 국가 IT 인프라 및 디지털오만 전략을 총괄 관리하고 있다.
 
한국인터넷진흥원은 지난 2013년 ‘오만 정부 사이버 범죄 대응체계 구축 컨설팅’을 지원한 바 있다.
 
한국인터넷진흥원 백기승 원장은 “중동지역의 사이버보안 강국인 오만을 협력거점 국가로 하여 국제사회의 정보보호 격차 해소에 공동으로 노력하고, 향후 오만의 디지털포렌식센터 구축 등 프로젝트에 우리 기업의 진출기회도 적극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데일리시큐 장성협 기자 shjang@dailysecu.com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