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19:45 (화)
제4차 한-일-중 사이버정책협의회 개최
상태바
제4차 한-일-중 사이버정책협의회 개최
  • 길민권 기자
  • 승인 2019.11.19 18:5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교부는 11월 18일(월) 중국 베이징에서 중국 및 일본과 제4차 한-일-중 사이버정책협의회를 개최하고, 사이버안보 분야에서의 협력 방안을 논의하였다.

이번 협의회에는 우리측 김건 외교부 국제안보대사, 일본측 타케시 아카호리(Takeshi Akahori) 외무성 사이버정책대사, 중국측 왕 레이(Wang Lei) 외교부 사이버조정관이 수석대표를 맡았으며, 사이버안보 분야 관계기관 담당자들이 참석하였다.

이번 사이버정책협의회에서 3국은 ▲사이버위협을 포함한 사이버 공간의 현 상황 ▲유엔 및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등 국제 및 지역 협의체 ▲3국 협력 가능 분야에 대해 논의하였다.

특히 3국은 유엔에서의 사이버안보 규범 논의가 안전한 사이버 공간 조성을 위해 중요하다는 데에 인식을 같이 하고 ▲사이버범죄 대응을 위한 법집행기관 간 공조 ▲컴퓨터침해사고대응팀(CERT) 간 정보공유 ▲올림픽 개최 준비 경험 공유 등에 있어 협력 방안을 모색하였다.

한편 한-일-중 사이버정책협의회는 2014년부터 3국이 순환 개최해 왔으며, 차기 회의는 한국에서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