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1:15 (목)
‘무료지원’ 한능평, 아이돌보미·아이돌봄서비스 및 베이비시터 등의 관심자 취업 돕는 방과후지도사·심리상담사자격증 온라인교육센터
상태바
‘무료지원’ 한능평, 아이돌보미·아이돌봄서비스 및 베이비시터 등의 관심자 취업 돕는 방과후지도사·심리상담사자격증 온라인교육센터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1.20 01: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에서는 아이돌보미서비스(아이돌봄서비스) 및 베이비시터 등의 관련분야 취업에 도움을 주는 방과후지도사자격증,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등 28가지 자격증종류에 대해서 누구에게나 조건없이 온라인강의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고 밝혔다.

무료지원 취지는 평소 관심 있던 직무에 지원하기 위해 관련시설에서 직무경험을 쌓거나 퇴직·이직 후 새로운 일자리를 찾는 이들의 스펙업 및 취업범위 확장을 돕기 위한 재능기부활동의 목적으로 기획되었으며,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준비한 자격과정을 학습해 평생교육시대에 걸맞는 인재로 성장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교육원 관계자는 말했다.

무료지원 신청방법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서 무료회원가입 후 희망하는 과정을 수강신청 완료할 시 최대 3과정까지 수강료 전액을 무료로 지원받을 수 있다. 4주~6주 간 진행되는 온라인강의는 PC와 스마트폰을 통해 장소의 제약없이 어디서든 공부할 수 있으며, 수강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예상문제는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주관하는 모든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모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어, 보건복지부 사회서비스전자바우처 제공인력 등록 및 개인 심리상담센터 창업에 활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아이돌봄서비스(아이돌보미서비스)란 부모의 맞벌이, 혹은 가정 사정으로 홀로 서기 어려운 아동 및 보호가 필요한 아이들에게 전문 아이돌보미가 방문하여 부모를 대신해 안전히 아이를 돌봐주는 서비스를 말한다.

이 경우, 아이돌봄서비스(아이돌보미서비스)의 범주에는 외국국적 아동 및 장애·특수아동이 있는 가정 역시 서비스이용 대상에 속하며, 자영업을 운영하는 부부의 경우엔 행복E음에 연계된 건강보험료와 피부양자 여부에 따라 소득액이 환산되어 적용된다.

한편, 베이비시터 역시 부모가 부재일 경우, 아이를 대신 돌봐주고 그들의 안전을 책임지는 역할을 수행해 얼핏 아이돌봄서비스와 유사해 보이지만, 베이비시터는 시간제로 운영되는 특징이 있어 대학생과 전업주부들에게 아르바이트(알바)나 부업으로 더욱 인기가 많다.

이로 인해, 인터넷 포털사이트인 베이비시터넷·시터넷·맘카페 등에서 시간제 베이비시터 구인구직에 관한 정보를 손쉽게 찾을 수 있으며, 그 외 연관된 산후도우미나 가사도우미 등의 모집글도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어 관심 있는 자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언급된 아이돌봄서비스(아이돌보미서비스)와 베이비시터의 공통점은 똑같이 자녀의 올바른 훈육에 도움을 주며 전공자와 관심자 모두에게 공통적으로 필요한 직무능력을 향상시켜서 관련자격증인 아이돌보미자격증·베이비시터자격증·보육교사자격증 등의 취득에 도움을 준다.

이에,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아이돌봄서비스(아이돌보미서비스)와 베이비시터 등의 돌봄·육아분야 취업을 고려하는 이들에게 적합한 다수의 추천자격증종류가 준비되어 있다.

‘추천자격증종류’ 중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와 방과후지도사자격증 과정은 아이돌봄서비스(아이돌보미서비스)·베이비시터와 유사한 특징으로 육아·복지에 관련된 초등방과후교실 등의 취업·채용에 활용할 수 있다.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아동심리학을 기초로 하여 지적발달장애(자폐증·틱장애) 아동의 교육지도를 목적으로 다양한 심리상담기법을 활용한다.

독서지도사자격증 과정은 독서습관함양으로 집중력 높이는 방법을 코칭해 학습장애와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예방에 도움을 준다. 특수아동지도사 자격과정은 장애아동의 특수교육 관련 법규 및 개별화 교육을 통해 아이를 이해하고 일상에 적응토록 돕는다.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과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일상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애착인형·클래식·프뢰벨·ASMR 등을 활용해 대인기피증이 심한 히키코모리나 수면장애에 시달리는 학생들을 비롯해 낯가림이 심한 아이들에게도 친근하게 접근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렇게 취득한 자격증은 지역별 아동상담센터와 육아종합지원센터의 상담전문 인력 채용 및 키즈카페·스터디카페·북카페·어린이집·유치원 등의 일일강사 지원에 활용 시 도움을 준다.

또한 홈플러스문화센터·이마트문화센터·롯데마트문화센터 등을 비롯해 여성인력개발센터와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아이와 함께 어울리는 체험프로그램의 인솔자로써 지원 가능하다.

한편,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위에서 언급된 것 외에도 여러 자격증종류가 있다. 인지행동심리상담사와 분조조절상담사 과정은 우울증과 공황장애로 자존감이 낮고 강박증에 시달리는 이들의 부적절한 생활습관을 개선시켜 일상생활 적응을 돕고, 감정의 컨트롤이 어려워 분노조절장애와 화병으로 지친 이들의 마인드컨트롤을 도모한다.

진로적성상담사는 직업적성테스트(MBTI성격유형검사·MBTI무료검사)를 통해 내담자의 진학컨설팅을 돕고, 심리분석상담사는 다양한 심리테스트(DISC성격유형검사·에고그램테스트·애니어그램테스트)로 내담자의 심리파악 및 진단에 큰 도움을 준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주관하는 이번 무료지원은 내일배움카드·청년내일채움공제·취업성공패키지 지원여부를 비롯해 국민행복카드·고운맘카드·문화누리카드·아이사랑행복카드 지급여부 등은 무관하기 때문에 누구나 조건없이 온라인강의를 신청해 무료로 공부할 수 있다.

무료지원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대표전화와 홈페이지 내 1:1상담게시판, 네이버 톡톡, 카카오 플러스친구 등을 통해 상담 가능하며, 유튜브·네이버TV에서 ‘한국능률교육평가원’ 검색 후 맛보기용 강의샘플을 시청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