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3:20 (금)
디지털포렌식을 기반한 서치데이터, 카카오톡 대화내용 복구, 외장하드디스크 복구, 갤럭시 패턴 해제까지 폭넓은 서비스
상태바
디지털포렌식을 기반한 서치데이터, 카카오톡 대화내용 복구, 외장하드디스크 복구, 갤럭시 패턴 해제까지 폭넓은 서비스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1.20 1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 기기는 무서운 속도로 발전해왔고 지금까지도 발전을 이어가고 있다. 그 결과 우리의 생활양상을 크게 바꿔놓게 되었고 근래에 이르러서는 컴퓨터나 스마트폰은 없어서는 안 될 존재가 됐다. 

사람들의 필수품이 되면서 사용빈도도 높아지게 되고, 디지털 기기를 이용한 범죄도 같이 증가하고 하면서 디지털포렌식 수사도 계속 증가하고 있다. 디지털포렌식이란 디지털 증거물을 분석하여 수사에 활용하는 과학수사의 총칭으로 디지털기기의 저장매체와 인터넷상에 남아 있는 디지털 정보를 분석하여 범죄 단서를 찾는 수사기법을 말한다.

사건·사고를 해결하는데 증거가 있고 없고는 매우 중요한 부분인데 디지털포렌식은 전문적인 기술과 경험이 필요한 분야인만큼 믿을 수 있는 업체를 선정하여 데이터복구를 의뢰해야 한다. 

이러한 가운데, 디지털 포렌식을 기반으로 복원하는 서치데이터가 관심을 받고 있다. 이곳은 데이터복구만 전문적으로 하는 업체로 모든 구형 핸드폰부터 스마트폰 그리고 하드디스크, 컴퓨터 PC포렌식까지 폭넓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서치데이터’는 14년의 경력을 자랑하는 최고의 전문가가 운영하는 포렌식복구 전문업체이다. 서치데이터는 휴대폰분야 대법원 특수 감정인으로 등록이 되어 있는 업체로 2012년부터 대검찰청 수사를 협조하였으며, 2013년엔 국립과학수사원 포렌식 공급을 위한 직원교육 및 시연을 하였고, 2014년 세월호 사고 때 학생들의 휴대폰을 복구를 하며 SBS‘그것이알고싶다’에 지디털 포렌식 전문가로 출연하여 휴대폰복구 재능기부로 세월호 침몰사고 관련 70여 건의 스마트폰 복구 결과를 제공하였다. 그리고 TV조선 뉴스판에 출연하여 북한 스마트폰 관련 자문을 제공하기도 했다.

서치데이터에서는 안드로이드폰 삼성 갤럭시s 및 노트 시리즈, LG 옵티머스 V1~50 등 최신 스마트폰의 복구는 물론, 애플사의 아이폰들도 다양한 데이터 복구 작업이 가능하다.

애플 모든 제품의 데이터복구 서비스도 진행하고 있다. 빠른 포맷, 파티션 삭제와 같은 논리복구, 부팅이 안되거나 하드디스크 및 외장하드 인식불가일때의 물리복구와 데이터 영구삭제도 가능하다.

최근 스마트폰의 비밀번호 패턴 잊어버렸을 때와 같은 상황에서 중요한 데이터를 찾는 이들을 위해 패턴을 없애거나 패턴을 무력화해 데이터를 강제 추출하여 패턴을 잃어버렸거나 기억나지 않더라도 중요한 자료를 찾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서치데이터 관계자는 “당사는 디지털포렌식을 기반한 데이터 복원 전문업체로 각종 스마트기기의 훼손된 정보를 복원해 중요 정보원으로 활용할 수 있다”며 “스마트폰 복구 외에도 컴퓨터·노트북 수리 및 데이터복구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최근에는 디지털 포렌식을 기반한 이혼소송 관련 위자료나 양육비 등의 사건, 외도나 불륜 관련 상간남소송과 상간녀소송 사건 등 민사 및 형사 재판에 법률적인 증거로 핸드폰의 데이터 복구가 필요할 경우 경찰과 검찰 및 법원에 제출할 수 있게 휴대폰증거감정서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디지털포렌식복구 전문업체 서치데이터 홈페이지와 고객센터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