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5 (목)
다양한 지원 존재해… 한부모가정 지원은?
상태바
다양한 지원 존재해… 한부모가정 지원은?
  • 정호연 기자
  • 승인 2019.11.19 17:0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픽사베이)

우리나라 정부에서는 국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상황별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그 가운데에서도 최근 심해지고 있는 저출산 문제로 인해 출산·양육 관련 정책은 날이 갈수록 넓혀지고 있는 추세다.

아이를 낳으면 지원금을 주는 출산장려금, 일정나이 미만의 아이에게 지급하는 아동수당, 출산 시 휴직을 가질 수 있는 육아휴직 등이 흔하게 아는 정책들이다.

한편, 아이를 키우는 데 있어 생각보다 훨씸 많은 돈이 양육비로 지출되게 된다.

뿐만 아니라 한부모는 다양한 이유로 인해 경제적 활동에 제한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더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그에 해당할 때 정부가 제공하는 복지를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한부모가정 지원 혜택은 크게 아동 양육비와 추가 아동 양육비, 학용품비, 생활보조금이 있다.

아동 양육비는 저소득층 한부모가족의 만 18세 미만의 자녀에 한 해 1인당 아동 양육비 혜택을 지원한다.

추가 아동 양육비는 조손가족 및 만 25세 이상 미혼 한부모의 만5세 이하의 자녀에겐 추가적으로 지급한다.

학용품비 지원은 중학생 및 고등학생 자녀가 있을 경우 해당된다.

생활보조금 지원혜택은 한부모가족 복지시설에 입소한 저소득 한부모가족에게 지원된다.

한부모가족 혜택 신청 조건은 소득인정액이 기준 중위소득 52% 이하이면서 만 18세 미만의 아동을 양육하는 한부모가족, 조손가족이다.한부모가족 아동양육수당 신청방법은 해당 주민센터에서 신청하거나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이 신청 할 수 있다.

교육비 지원 신청방법은 온라인 신청이 불가능하고 방문신청만 가능하다.

한부모가족복지시설 지원 신청방법은 시, 군, 구청을 비롯한 해당시설에 전화신청할 수 있다.

이외에도 지역별로 한부모가족을 지원하는 다양한 복지정책이 있으니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