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8:05 (금)
“무료강의센터” 국제자격검정원, 보육교사자격증취득·유아교육분야취업 및 키즈·맘카페 문화센터 관심자에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온라인강의지원
상태바
“무료강의센터” 국제자격검정원, 보육교사자격증취득·유아교육분야취업 및 키즈·맘카페 문화센터 관심자에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온라인강의지원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1.19 10:2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자격검정원이 보육교사자격증·유치원교사자격증 및 베이비시터자격증·아이돌보미자격증 등 유아교육과 직종 취업에 관심 있는 이들과, 키즈카페·베이비카페·맘카페 문환센터 등의 유아놀이 및 육아정보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 개설된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등 28종 1급2급 자격증종류에 전액무료로 온라인강의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성인이라면 누구나 무료수강혜택을 받을 수 있는 이번 무료지원 신청방법은 국제자격검정원 홈페이지에 , 개설된 아동심리상담사 등 28종 1급2급 자격증종류 중 3과정까지 선택하여 온라인강의 전액무료수강 가능하다. 자격과정은 최장 6주 기간에 온라인강의와 자격시험으로 진행되며 교재는 기출문제와 함께 무료다운로드 가능하다.

교육원 담당자는 “본원이 평생교육원으로써 교육재능기부로 마련한 이번 무료지원 기회를 통해 아동·유아교육학 및 아동심리학 관련 자격과정 온라인강의를 전액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 특히 보육교사2급1급자격증신청발급으로의 구인구직취업이나 어린이집교사·보조교사일자리구하기 희망자, 4년제나 전문대유아교육과 졸업 후 유치원교사자격증 관련 취업직무교육에 관심 있는 이들 등 취업준비생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고 전했다.

이어 “이들과 더불어 키즈카페이용이나 키즈카페창업에 관심 있는 이들은 본원의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 및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 강의를 통해 아동유아미술놀이 등의 활동을 해볼 수 있고, 부모들이 좋아하는 유아교육 키즈카페프로그램을 구성해볼 수 있다. 또한 맘카페나 보육정보센터 및 육아종합지원센터 등을 통해 자녀교육정보 습득에 관심 있는 이들은 자녀의 문제행동발생 시 교정할 수 있는 구체적 방법을 배울 수 있다.”고 덧붙였다.

국제자격검정원에 개설된 심리상담사분야 자격증종류에는 유아심리상담 및 부모상담 기법으로 아동심리상담센터와 아동발달센터 직무 관련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청소년상담센터와 청소년수련원 등에서 사춘기청소년상담 직무관련 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 가족상담센터와 부부상담클리닉 및 건강가정지원센터나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직무 관련 가족심리상담사자격증,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등이 개설되어 있다.

또한 심리치료매개별 자격과정으로는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과 놀이심리상담사 및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이 운영 중이며, 심리분석도구별 자격과정에는 MBTI성격유형검사 직업적성테스트 등으로 진로상담 관련 진로적성상담사자격증, DISC행동유형검사와 에고그램테스트 및 도형심리검사 등의 심리테스트 도구에 초점을 맞춘 심리분석상담사 과정이 운영 중이다.

이밖에도 아동우울증증상과 청소년우울증 및 갱년기우울증증상 등 위기극복 관련 위기심리상담사, 아동분리불안장애나 대인기피증증상 및 공황장애초기증상과 강박증증상 등에 인지행동치료 관련 인지행동심리상담사, 분노조절장애증상과 화병증상(홧병·울화병) 및 직장내괴롭힘 트라우마극복을 위한 분노조절상담사 자격증과정이 있다.

아동청소년 지도사분야는 개설자격증종류 중 인성교육에 특성화된 자격증추천과정으로는 ‘긍정의 힘’으로 어려움을 극복하는 힘을 길러주는 인성교육프로그램 운영관련 인성지도사자격증, 부모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자녀와의 긍정적인 의사소통방법을 지도하며 롯데마트문화센터와 홈플러스문화센터 및 이마트문화센터 등의 강좌개설을 위한 부모교육지도사자격증, 학교폭력의 가해예방 및 피해예방을 돕는 학교폭력예방상담사 등이 개설되어 있다.

학습지도를 위한 개설자격증과정에는 초등방과후수업 등 방과후학교의 방과후교사채용지원 자격 관련 방과후지도사자격증, 방과후돌봄교사나 베이비시터자격증 및 아동돌보미자격증 취업을 위한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자격증, 집중력 높이는 법과 공부잘하는 방법 관련 학습코칭을 실시하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 독서교육과 독후활동을 지도하고 난독증증상 등의 학습장애극복을 위한 독서지도사자격증, 코딩교육지도사자격증(코딩지도사)이 운영 중이다.

또한 초등영어강사지도법과 파닉스교육에 특성화된 초등영어지도사자격증, 틱장애나 자폐증증상 및 조음장애·음운장애·유창성장애 등 언어장애극복을 위한 언어발달지도사자격증, 시각장애와 청각장애 및 지적장애·자폐성장애 등으로 인한 장애아동 특수교육(특수교사)에 초점을 맞춘 특수아동지도사자격증 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교육원 관계자는 “이번 무료수강지원 이벤트는 아동심리상담 및 아동교육 분야에 자기계발과 취업준비를 희망하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상담직종 자격증종류인 건강가정사자격증취득 및 요양보호사 국비지원학원이나 사회복지사자격증취득방법 등에 관심 있는 이들, 평생교육사자격증 및 한국어교원자격증 업무분야에 무료실무교육을 희망하는 이들, 스펙향상을 위해 큐넷 등의 국가자격증 종류인 국가공인자격증·국가전문자격증·국가기술자격증 취득을 원하는 이들 모두 무료지원 혜택 대상이니 많은 신청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보육교사는 어린이집이나 초등돌봄교실 등의 보육시설, 아동복지센터와 지역아동센터 등의 돌봄시설에서 아동을 보호하고 교육한다. 또한 부모나 양육자에게 아동의 건강상태와 식사·방분방뇨 현황 등의 알림사항을 키드키즈노트 등의 앱·어플을 통해 전달하기도 한다.

보육교사자격증 취득방법은 유아교육학과를 전공하거나 학점은행제 평생교육원 등을 통해 보육교사론과 보육학개론 및 장애아지도와 보육실습 등 관련과목 17과목을 이수 후 보육인력국가자격증 홈페이지를 통해 보육교사2급자격증 취득을 할 수 있으며 이후 보육교사직무교육·보수교육 이수 후 보육교사1급자격증으로 승급 및 어린이집원장자격을 갖출 수 있다.

키즈카페(키즈까페)는 놀이시설과 카페의 기능을 함께 갖추고 있으며, 어린이가 즐겁게 노는 동안 부모는 편하게 차나 식사를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대구키즈카페나 부산 및 천안키즈카페, 광주와 청주키즈카페 및 일산과 청라송도키즈카페 등 인구밀집지역과 신도시에서 중·대형키즈카페창업과 오픈이 활성화 되고 있다. 또한 유아트램폴린(방방)이나 유아미끄럼틀 및 수영장키즈카페 등은 아동연령과 계절별 특성에 따라 주목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