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7:10 (금)
1인소자본창업아이템 스터디카페 플랜에이, 탄탄한 무인 시스템으로 폐업률 0% 기록
상태바
1인소자본창업아이템 스터디카페 플랜에이, 탄탄한 무인 시스템으로 폐업률 0% 기록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1.19 10:1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세청의 부가가치세 신고를 기준으로 개인사업자의 폐업 현황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 말 기준 개인 자영업자 756만 5,501명 중 11%에 달하는 83만 884명이 폐업한 것으로 나타났다. 업종별로 보면 음식업이 18.1%로 가장 높았으며, 소매업과 서비스업, 도매업 등이 10% 이상의 폐업률을 기록했다. 

이 자료를 보면 자영업자 폐업률이 예상보다 낮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실제로 매장을 운영하고 있거나 프렌차이즈창업을 계획하고 있는 예비 창업자는 현 창업 시장의 한파를 고스란히 느끼고 있다. 특히 창업 비용이나 운영에 부담을 느껴 소규모 1인창업아이템이나 소자본창업아이템을 찾고 있다면, 보장받을 수 없는 수익률에 불안감이 높아질 수밖에 없다.

이러한 가운데, 스터디카페창업 업계에서 ‘폐업률 0%, 재계약률 100%’라는 이례적인 기록을 이어가는 브랜드가 주목받고 있다. 바로 프리미엄 독서실창업 1세대 브랜드 ‘플랜에이 스터디카페’다. 창업 전문가들이 플랜에이를 1인소자본창업아이템 스터디카페로 추천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 IoT와 접목한 차세대 무인창업아이템
1인소자본창업아이템 스터디카페 플랜에이의 가장 큰 경쟁력은 스터디카페에 최적화 된 무인시스템으로 인건비와 가맹주의 노동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용자는 키오스크를 통해 편하고 신속하게 결제와 적립금 확인, 좌석 이동, 입/퇴실 확인 등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고, 가맹주는 센터장 전용 스마트폰 어플로 언제 어디서나 매장을 관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눈에 띄는 점은 무인 시스템이 IoT와 접목돼 어플을 사용해 입/퇴실 관리와 회원 관리 등 기본적인 기능은 물론이고, 조명과 냉/난방까지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이다.
덕분에 뜨는프렌차이즈창업 아이템 플랜에이 스터디카페 전 지점에서 인건비를 80% 이상 절감하고 평균 7~10일 내 월 고정비를 확보했으며, 60평 대 지점에서 1,300만 원의 높은 월 수익을 기록, 이보다 작은 50평 대 지점에서 1,100만 원의 월 순수익을 달성하는 등 요즘뜨는창업아이템으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 탄탄한 공간 철학을 보유한 차별화된 브랜드
플랜에이 스터디카페는 천편일률적인 인테리어에서 벗어나 자기 주도 학습 공간의 본질을 담은 공간을 선보인다. 이는 플랜에이가 보유한 학원창업과 공부방창업 등으로 쌓은 20여 년의 교육 공간 인테리어 경험과 다수의 디자인 특허, 공신력 있는 수상 경력을 바탕으로 하며, 최근 ‘월간인물’ 11월호를 통해 주목받기도 했다. 교육 특집 인터뷰에서 심우태 대표는 “교육 공간 전문 디자인 경험과 노하우를 살려 이용자가 자신에게 맞는 최적의 학습 공간을 이용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고 밝혔다.
실제 플랜에이는 지역과 상권, 주 이용자의 특성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 플랜에이 스터디카페와 플랜에이 스터디카페, 플랜에이 스터디센터 등 다양한 형태로 공간을 구성하며, 공기청정기와 가습기, 백색 소음기, 전 좌석 콘센트, 와이파이, 복합기, 카페테리아, 파우더룸 등 다양한 시설을 갖추고 있다. 이는 이용자의 만족도로 이어져 전 지점에서 높은 좌석 점유율을 이어가고 있으며, 스포츠서울 주관 ‘2019 한국소비자선호도 1위 브랜드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 소액 창업이 가능한 요즘뜨는사업아이템
플랜에이 스터디카페는 타 브랜드 대비 50% 낮은 합리적인 창업 비용을 책정해 여자소자본창업, 남자소자본창업 아이템으로 추천되고 있다. 여기에 코인노래방창업이나 빨래방창업과 같은 소액창업아이템을 알아보던 예비 창업자에게까지 문의가 이어져 업계 최단 기간 100호점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다. 12월까지는 선착순으로 총 1,300만 원 상당의 가맹비와 교육비 면제 혜택을 제공해 안정성과 경쟁력을 갖춘 유망프랜차이즈창업 아이템을 찾는 이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업체 관계자는 “어려운 창업 시장에서 플랜에이 스터디카페가 단 한 곳의 폐점 없이 유지할 수 있는 데에는 ‘가맹점의 성공이 본사의 성공이다’라는 마인드가 자리한다.”며 “앞으로도 국내 프랜차이즈 창업 업계에 선순환 구조를 제시하고, 가맹점과 함께 성장하는 브랜드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