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22:00 (화)
대한안전교육협회, 전남소방본부 이동식 안전체험차량에 안전교육 제품 설치
상태바
대한안전교육협회, 전남소방본부 이동식 안전체험차량에 안전교육 제품 설치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1.19 09: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안전교육협회(본부장 정성호, 이하 협회)가 전남소방본부 이동식 안전체험차량에 자사의 안전교육 제품을 설치했다고 밝혔다.

전남소방본부 이동식 안전체험차량에는 심폐소생술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응급처치 교육, 소화기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화재 진압 교육, VR을 통해 지하철 화재안전, 선박안전, 항공안전, 아파트 화재탈출 등을 체험할 수 있는 재난안전 VR교육이 포함되어 있다.

이동식 소방안전체험차량은 현장•체험교육을 통한 위기관리능력 배양 및 안전의식 고취를 위하여 찾아가는 안전교육에 활용된다. 

이를 구성하는 협회의 안전교육 제품은 텍스트나 동영상으로 진행되는 수동적 교육 아닌 VR, 시뮬레이터 등으로 몸이 기억하는 체험 중심인 것이 특징이다. 

협회에서 직접 개발한 심폐소생술과 소화기 시뮬레이터는 올바른 심폐소생술(CPR) 및 소화기 사용방법을 교육받은 후, 여러 명이 동시에 가슴압박과 소화 분사를 시작하면 그 모습이 스크린에 그대로 반영된다. 

특히 협회의 심폐소생술 시뮬레이터는 협회가 자체 개발한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가슴압박수, 경과시간, 속도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올바른 가슴압박 자세를 스스로 체크할 수 있으며 가장 정확하게 시행한 사람 순으로 등수가 매겨져 재미가 더해진다. 

VR안전체험 콘텐츠는 가상현실에서 사고 상황을 체험해 안전하게 대피하는 방법을 미리 익힐 수 있다. 이러한 협회의 VR 안전체험은 현실감 넘치는 연출로 몰입 효과를 높여주고, 실제 같은 가상 체험을 통해 보다 효과적인 교육이 가능하다는 것이 특징이다. 

협회는 작년 대전 동부소방서 이동식 안전체험차량에 소화기, 심폐소생술 시뮬레이터 제품을 설치하였고 이번에 추가 제작되는 경기소방본부, 경상남도청 이동식 안전체험차량에 추가로 설치할 예정이다. 

한편 협회는 전국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의 특성에 맞게 안전체험교실을 구축하고 있으며 관공서, 기업체에도 안전체험관 구축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