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14:05 (화)
사회교육중앙회 “자격증 무료강의” 이력서·자기소개서 스펙업 관심자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등록된 심리상담사자격증 온라인 취득지원센터
상태바
사회교육중앙회 “자격증 무료강의” 이력서·자기소개서 스펙업 관심자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등록된 심리상담사자격증 온라인 취득지원센터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1.19 07: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교육중앙회(교육청등록 원격평생교육원)에서 취업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 취업이력서·자기소개서 스펙업과 자기계발(자기개발)을 돕는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28가지 자격증종류에 대해서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 회원가입 후 수강신청만 하면 누구나 무료로 온라인강의를 수강할 수 있다고 전했다.

무료강의는 4주~6주간 1급과 2급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는 통합과정으로 인터넷강의와 온라인자격시험으로 진행되며, PC와 스마트폰을 활용해 시간과 장소에 제약 없이 언제 어디서든 수강할 수 있다. 또한 수강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 기출문제 역시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를 받아 활용할 수 있으며, 인터넷강의는 현행법령에 맞게 1년 내에 재촬영된 최신강의로 처음 공부하는 일반이나 비전공자도 쉽게 수강할 수 있다.

사회교육중앙회의 무료강의 취지는 취업준비생들의 취업이력서·자기소개서 스펙업과 자기계발에 필요한 교육비에 대하여 부담을 줄여주고자 국비지원 종류인 재직자(근로자)내일배움카드·실업자(구직자)내일배움카드·취업성공패키지1·2유형·청년내일채움공제 등과 바우처 관련 국민행복카드·문화누리카드 등을 비롯해 육아지원 관련 아이사랑카드·아이행복카드의 지원여부와 상관없이 교육재능기부 및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무료 제공된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은 국가인재개발정책과 국민의 평생직업능력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설립된 국무총리산하 공공기관이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는 이러닝 전문 심의 기구를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다. 또한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은 직업교육훈련 기본 계획 수립을 위한 정책의 연구를 하며, 각종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을 하고 국가기술자격제도와 민간 자격제도의 국가공인제도 도입 및 활성화 등의 연구 사업 수행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이에 사회교육중앙회에 개설된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하여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 되어있어 법적효력이 발생한다. 자격증 취득 후 취업준비생들은 취업이력서·자기소개서에 자격증을 기재할 수 있어 스펙업과 자기계발(자기개발)을 돕고 개인 심리상담센터 취업 및 창업을 할 수 있으며, 보건복지부 사회서비스투자사업 바우처 시설에 상담사 제공인력으로 등록이 가능하다.

사회교육중앙회에 개설된 취업관련 자격증추천 과정에는 MBTI성격유형검사(MBTI무료검사)·DISC성격유형검사·직업적성테스트·인적성검사 등의 다양한 심리검사도구를 활용하여 내담자의 성격 및 성향을 파악하여 취업에 대한 진로고민을 돕는 진로적성상담사자격증과 동양인문학인 사주명리학과 만세력을 활용하여 내담자의 사주팔자를 확인하고 현재와 미래상황을 예측하여 도움을 줄 수 있는 명리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이 있다. 

육아관련 아이돌보미서비스(아이돌봄서비스)·베이비시터 등 돌봄 관련 직종에 활용될 수 있는 자격증종류로는 방과후지도사자격증·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자격증 등이 있으며, 아이들의 집중력 높이는 방법과 공부 잘하는 방법 및 암기 잘하는 법을 지도하여 스스로 학습법을 돕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자격증, 부모와 자녀가 원활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부모교육지도사자격증, 아동의 전인적 성장을 돕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다.

복지 및 요양관련 업무에 활용될 수 있는 자격증종류로는 재가방문요양센터·노인주간보호센터·노인복지센터 등에서 노인우울증·치매초기증상 예방 및 극복을 돕는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클래식음악듣기·악기연주 등의 음악을 매개체로 활용하여 노인들의 정서안정을 유도하는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그림그리기·콜라주 등의 미술활동을 통해 내담자의 감정표출을 돕고 스트레스해소법으로 활용될 수 있는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다.

교육지도분야 자격증종류 중 코딩교육지도사자격증은 코딩교육과 코딩프로그램교육을 교육하며, 독서지도사자격증은 독서교육과 독후감 쓰는 법 및 논술 쓰는 법 등의 독후활동을 지도하고 인성지도사는 인성교육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학교기관이나 학원 등에서 인성교육을 통해 아동·청소년들의 올바른 성장을 돕는다. 추가로 리더십지도사는 리더십교육을 통해 잠재되어 있던 실력과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위에 설명한 자격증을 포함한 교육원에 개설된 28가지 자격증을 취득할 경우 가족심리상담센터·육아종합지원센터·청소년상담센터 등의 상담시설, 건강가정지원센터·다문화가족지원센터·종합사회복지관 등의 복지시설에서 활용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롯데마트문화센터·홈플러스문화센터·이마트문화센터·한국문화센터 등의 평생교육원, 직무교육센터·여성일자리센터·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 등의 인력개발센터에서 상담이나 교육 관련 등의 다양한 직종에서 활용될 수 있다.

한편,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서는 취업준비생들을 돕고자 일자리 채용정보와 무료이력서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온라인 취업정보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취업정보사이트인 사람인·잡플래닛·워크넷·잡코리아 등에서 제공하는 상담·교육지도 분야 채용정보와 동일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경력이 인정되는 봉사활동에 관심 있는 이들은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1365자원봉사센터 등의 자원봉사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사회교육중앙회 관계자는 “이번 무료강의 이벤트는 큐넷·대한상공회의소 등의 국가공인자격증·국가기술자격증·국가전문자격증 취득을 희망하는 이들과 사회복지사자격증·요양보호사자격증·베이비시터자격증 등을 활용하여 복지 및 돌봄 관련 취업을 준비하는 이들을 포함해 평생교육사자격증·한국어교원자격증·직업상담사자격증 등의 상담·교육관련 자격증에 관심 있는 이들도 모두 무료강의 혜택 대상이므로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전했다. 

이어, “교육원에서는 온라인 자격증교육뿐 아니라 취득한 자격증을 활용하여 취업을 돕는 취업실무특강 오프라인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니 많은 신청 바란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사회교육중앙회 무료강의 관련 문의사항은 홈페이지에 게시된 1:1상담게시판·카카오톡 플러스친구·대표전화 문의를 통해 자세히 안내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