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7:40 (금)
많은 단감의 효능,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 증상
상태바
많은 단감의 효능,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 증상
  • 하우영 기자
  • 승인 2019.11.18 17: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크라우드픽)

감기 등의 잔병 자주 걸리는 것이 나머지 계절들보다 더 많다. 일교차가 심하고 날씨가 건조한 환절기에는 면역력 낮아짐을 불러올 수 있다. 이에 건강관리에 신경을 써야 한다. 제철음식을 먹어 건강을 신경쓰는 것도 꽤 괜찮은 방법이다. 가을철 제철인 과일이 있다. 바로 단감이 있다. 제철에 먹는 단감은 달달한 맛 뿐만 아니라 충분한 영양성분을 섭취해 건강까지 챙길 수 있다.

단감 효능, 혈관에 좋은 음식

단감은 가을에 나는 천연보약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다. 그만큼 다양한 영양소가 있다. 먼저, 단감에는 비타민C 뿐만 아니라 비타민A, 베타카로틴 등의 영양성분이 있어 면역력 상승, 만성피로 회복, 눈 건강 등의 효과를 발휘한다. 그외에도 단감은 타닌 성분을 가지고 있는데 이 성분이 알코올 농도 상승을 막고 흡수를 늦춰 숙취해소를 돕는다. 식이섬유 역시 풍부해 다이어트에도 좋다. 단감이 가지고 있는 펙틴성분은 중성지방 및 콜레스테롤이 배출되도록 한다. 단감은 스코폴린틴 성분 역시 가지고 있는데, 이러한 성분은 혈관벽이 튼튼해지도록 하고 고혈압, 동맥경화등 다양한 혈관질환을 예방한다.

단감 부작용

단감에는 탄닌성분이 있어 적정량보다 많이 섭취할 시 수분흡수가 되므로 장운동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변비가 올 수 있으므로 적정량 섭취해야 한다. 변비를 가지고 있다면 단감의 가운데에 위치한 흰 부분을 제거한 후 먹는 것이 좋다. 뿐만 아니라 과도하게 먹으면 위산분비를 유도해 속 쓰림이 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