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7:55 (금)
‘시큐어앱’ 몸캠피씽 대응센터, 피해자 위해 24시간 운영하며 몸캠피싱에 적극 대응
상태바
‘시큐어앱’ 몸캠피씽 대응센터, 피해자 위해 24시간 운영하며 몸캠피싱에 적극 대응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1.18 22: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몸캠’을 이용해 돈을 뜯어내는 피싱 범죄 수법이 다양화·지능화 되고 있어 큰 유의가 요구된다.

사이버보안 전문 업체 시큐어앱의 ‘몸캠피싱’ 보안팀에 따르면 이전에는 공격자가 주로 채팅앱을 통해 피해자를 물색하고 걸려든 피해자를 대상으로 apk파일 설치를 유도했다. 

최근에는 점점 다양해진 양상을 보이고 있는데, 지속적인 메시지 혹은 메일 발송을 통해 호기심을 유발한 이후 꾸며놓은 홈페이지로 접속시켜 악성코드를 다운로드 하게끔 하는 수법이다.

자극적인 문구의 메시지를 지속적으로 발송하여 피해자의 성적 호기심을 자극하고, 꾸며진 홈페이지에 접속시켜 채팅을 통해 음란 화상채팅을 유도한 뒤, 이를 촬영, 악성코드(apk 또는 zip 등)를 설치시킨다.

악성코드를 다운 받고 접근을 허용하는 순간 피해자의 휴대폰 데이터는 협박범에게로 전송된다. 협박범은 훔쳐낸 피해자의 휴대전화 연락처 목록과 몸캠 영상을 바탕으로 금전을 요구하며 협박한다.

이는 몸캠피씽의 수많은 수법 중 한 부분이며 현재 지능범들은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어 이 외에도 다양한 수법들이 존재한다. 피해자 현황을 살펴보면 현재 해당 범죄의 피해자는 매년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게다가 수치심에 신고를 하지 않는 피해자까지 합하면 현재 집계된 피해자 수보다 훨씬 많은 피해자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몸캠피싱에 당하지 않기 위한 첫 번째 방법은 음란한 채팅을 하지 않는 것이다. 두 번째로는 낯선 이에게서 받은 파일에 대해 충분히 경계하고 의심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하지만 찰나의 실수로 인해 범죄에 노출된 상태라면, 협박범에 협조하기보다는 경찰 및 보안회사에 알려 도움을 구해야 한다.

모바일 보안 전문업체 시큐어앱 임한빈 대표는 “몸캠피싱에 당했다면 혼자서 협박범과 대응하는 것은 옳지 않다. 주변 사람들에게 사실대로 알리고 함께 해결방안을 찾는 것이 좋으며, 보안업체로 문의하여 유포경로를 차단하는 등 범죄로부터 벗어나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연락처를 변경하고 스마트폰을 초기화 하는 등 협박범을 차단하고 유포경로를 모두 차단했다고 하더라도 또 다른 2차, 3차 피해가 발생할 가능성도 충분히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며 “유포 차단 이후 모니터링 서비스를 제공해 추가 피해 예방이 가능한 업체를 선정하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시큐어앱은 모바일보안 전문 기업으로 오랜 기간 보안기술의 개발 및 보급에 힘써왔다. 또한 각종 피싱범죄의 피해자들을 구제해 왔으며 최근에는 늘어난 몸캠피씽 범죄에 적극 대응하며 피해 구제에 힘쓰는 등 범죄 근절 캠페인을 실천하고 있는 국내의 1세대 보안기술업체이다.

몸캠피싱 피해 차단 및 대응 시스템과 기술력이 입증된 ‘시큐어앱’은 하루에도 수십 명의 피싱 피해자를 적극 구제하고 있다. 시큐어앱에서는 최근 급증하고 있는 피해자들을 위해 365일 24시간 언제든지 무료상담이 가능한 긴급상담센터를 운영하며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 차단 이후 추가피해 예방을 위한 철저한 모니터링 등 체계적인 구제활동을 펼치는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