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9:05 (금)
일본, 미래전쟁 대비 사이버 공격능력 향상에 집중투자
상태바
일본, 미래전쟁 대비 사이버 공격능력 향상에 집중투자
  • 길민권
  • 승인 2014.10.15 05:2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년 도쿄올림픽 대비 보안인재 양성…자위대, 사이버 반격능력 향상 투자
일본언론의 보도에 의하면 일본정부는 컴퓨터기술과 인터넷에 정통한 해커를 고용하는 것을 구상중이다. 2015년 일본내각 정보보안센터(NISC)산하의 계약직과 연구원으로 고용할 계획이며 해커인재를 흡수할 목적으로 진행된다.
 
내각 정보보안센터는 인터넷 공격방어를 책임지고 있으며 이번 계획은 전문적인 인재를 확충해 인터넷공격 대응력을 키우려는데 있다. 일본 정보보안센터는 아직 규모가 작아 70명으로 이루어 졌다. 이중 절반의 인력은 동시에 다른 직책을 맡고 있는 상황이다.
 
日 정부는 만약 내각 정보보안센터에서 직접 대학졸업생 혹은 퇴직한 전문가를 엔지니어로 고용한다면 예전보다 더욱 치밀하고 실무적인 방어책을 내놓을 수 있을 것 이라고 믿고 있다. 미국에는 인터넷 크랙기술을 보유한 학생에게 장학금을 발급하는 제도가 있으며 대신 이런 대학생들은 졸업 후 정부에서 일정기간 일을 하여야 한다. 프랑스정부도 화이트해커 대학졸업생들에 직업을 제공해 준다.
 
2013년 일본 내 여러 정부기관은 508만 차례의 공격을 받았으며 전년대비 5배로 증가했다. 올해 들어서 공격빈도는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경험적으로 미루어 볼 때 올림픽기간에는 공격이 최대치에 달 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日정부는 2020년 도쿄올림픽을 대비하여 인터넷 보안인재를 양성하고 인력을 확충하고 있다.
 
한편 다섯 번째 전쟁터인 인터넷 공간의 방어력 증강을 위해 일본 방위성은 2016년부터 인터넷공격모의 훈련을 개시할 것 이라고 발표했다.
 
방위성 관계자는 실전적인 인터넷 공격훈련을 통해 정부기관이 다른 나라로부터 인터넷공격을 받을 경우 반격능력을 키우는데 목적을 둔다고 말했다. 모의해킹훈련은 공격을 감행하는 ‘적국’과 방어를 하는 ‘자위대’사이의 훈련이다. 적국은 실제로 자위대 지휘시스템에 바이러스를 침투시키고 자위대가 이를 방어하는 시스템이다.
 
이전의 훈련은 가상 공격발생에만 머물러 방어수단 확인과 정보전달 순서까지 만을 확인했다. 방위성은 2015년 정부예산에 ‘인터넷 공간 활용능력에 대한 조사’ 경비를 신청한 상태이며 1,000만엔 달한다.
 
실제와 같은 인터넷 공격환경을 구성하기 위해 어떻게 바이러스를 침투시킬지, 불법링크, DoS공격 등에 대해 조사를 진행한다. 민간 기업에 위탁 진행하는 방안도 생각중이라고 답변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데일리시큐 길민권 기자 mkgil@dailysecu.com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