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7:00 (토)
옥수수, 변비 극복에 효과적이라고 인기 급상승… 자세한 효과와 쪄먹는 방법
상태바
옥수수, 변비 극복에 효과적이라고 인기 급상승… 자세한 효과와 쪄먹는 방법
  • 김수연 기자
  • 승인 2019.11.17 10: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픽사베이)

7~9월 제철은 맞은 옥수수가 주목을 받는데 수많은 여러가지 옥수수 효능 또한 눈길을 받고 있다. 최근 수많은 매체와 방송에서 유명인들의 체중조절 음식으로 유명한 옥수수가 체중조절을 하고자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눈길을 모은다. 옥수수줄기·옥수수잎·옥수수꽃을 비롯해 옥수수뿌리인 수염까지 버릴 것이 하나도 없는 옥수수는 달달한 초당옥수수부터 고소한 찰옥수수까지 여러종류의 옥수수가 있다.

옥수수가 미치는 효능은 과연?

옥수수 효능은 칼로리에 비해 포만감이 높다는 것이다. 그리고 옥수수에는 식이섬유가 가득해 변비에 도움을 준다. 그리고 옥수수에는 비타민E가 아주 풍부하고 레시틴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 피부 잡티 개선에 효과적이라 피부 가꾸기에 좋은 음식이기도 하다. 아울러 아밀라아제가 활성화 되는 것을 막는데, 이러한 현상은 우리 몸의 저당류가 흡수되는 것을 억제해 혈당을 낮춘다. 게다가 옥수수 속에는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은 노화방지 및 항암작용에 효과적이다. 옥수수의 씨 눈에는 불포화지방산과 더불어 프로게스테론과 비타민E 등 수많은 영양분이 들어있다. 또한 요즘은 초당옥수수 또한 눈길을 끌고 있다. 초당옥수수는 당분이 많아서 설탕옥수수로도 불리는데, 다른 종류의 옥수수에 비해서 당도를 유지하는 시간도 더 길고 저장력이 훌륭해 보다 오랜시간 동안 냉장 보관이 용이하다. 게다가 열량이 낮고 포만감 또한 높은 편이라 체중조절 음식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너무 과해도 좋지 않아...옥수수 부작용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된 옥수수라도, 소화기가 좋지 않다면 설사 도는 복통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 또 당뇨에 좋다고 알려진 옥수수는 그만큼 혈당지수도 높아지므로 당뇨병 환자인 경우 섭취 시 하루 섭취량 이하로 먹는 것이 좋다.

옥수수 맛있게 먹는 Tip?

다양한 요리로 활용가능한 옥수수는 수염차나 콘샐러드, 찐옥수수, 군옥수수 등으로 즐길 수 있다. 옥수수 찌는 방법은 랩으로 옥수수를 싸서 젓가락이나 포크 등으로 작게 구멍을 낸 후 전자렌지를 이용하거나 에어프라이어를 사용해 다양한 옥수수를 이용한 레시피를 맛볼 수 있다. 이외에도 압력솥을 활용해 옥수수를 삶으려면 설탕을 살짝 넣어도 좋고 다른 방법으로 옥수수를 먹고 싶다면 살작 소금을 뿌린 버터로 구운 옥수수에 고춧가루를 넣으면 인도나 태국, 베트남 등 해외에서 먹을 수 있는 이국적인 마약 옥수수를 섭취할 수 있다. 또는 옥수수알을 넣어 밥을 하게 되면 달콤하고 고소한 옥수수밥을 먹을 수 있다. 이외에 주먹밥을 만들어 각종 도시락으로 이용해 샐러드와 함께 먹으면 체중감량에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