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3:40 (목)
[다이어트방법] '귀리우유' 포만감 오래 느껴…"단, 섭취 시 욕심부리지 말자!"
상태바
[다이어트방법] '귀리우유' 포만감 오래 느껴…"단, 섭취 시 욕심부리지 말자!"
  • 채지혁 기자
  • 승인 2019.11.16 10: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픽사베이)

과거 가축의 사료로 쓰일 만큼 마음대로 다루던 것이었지만 현재는 그 까다로운 미국 식품의약청에서 광고 표기가 인정될 만큼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은 곡물이 있다.

'귀리'가 바로 그 곡물이다.

우리에게 '오트밀'로 익숙한 귀리는 고려시대때부터 먹어온 구황작물 중 하나로 다른 곡물보다 필수 아미노산, 단백질, 수용성 섬유질 등 몸에 필요한 성분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세계 보건 기구(WHO)에서는 귀리를 장수 국가의 대표음식 중 10대 건강식품으로 꼽힐 만큼 영양가가 풍부하다는 것이 자연스레 입증됐다.

귀리가 가진 깔깔하고 거친 식감으로 우리나라에서는 많이 찾지 않았지만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푸드로 선정되고 난 뒤부터는 '곡물의 왕'이라 불릴 만큼 큰 인기를 얻었다.

이에 귀리 효능이 유명해지면서 귀리우유 다이어트도 함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그렇다면 세계에서도 인정한 귀리의 효능은 무엇일까.우리에게 가장 잘 알려진 '귀리 효능'은 지방 함량이 적은 덕분에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는 것이다.

귀리는 단순 탄수화물이 아닌 복합 탄수화물로 인체에서 소화 작용이 비교적 느리기 때문에 포만감을 높여 과식을 막아준다.

또, 귀리는 칼로리가 100g당 약 320Kcal 정도로 상대적으로 낮은 열량과 많은 영양분을 함유하고 있어 다이어트 시 부족한 영양소를 채워 건강한 다이어트를 성공시킬 수 있다.

하지만, 귀리 효능은 다이어트가 다가 아니다.

귀리 속 식이섬유는 현미보다 3배 많아 변비 예방에 도움을 주며, 당뇨 예방에도 효과를 발휘한다.

이는 귀리의 수용성 섬유소인 '베타글루칸'이 혈당이 급격히 오르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이다.최근 먹으면서 감량하는 건강한 다이어트가 유행하기 시작하면서 귀리우유로 하는 다이어트 열풍이 불고 있다.

귀리에는 수용성 식이섬유인 베타글루칸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것이 우유와 만나면 끈적한 점액이 생성되는데 이것이 몸 속에서 무려 25배 정도나 늘어난다고 한다.

덕분에 포만감이 높아져 과식을 억제한다.

또한, 체내 지방 비율을 낮출 수 있어 단기간 다이어트에도 좋다.

이에 귀리우유와 다양한 다이어트 식단을 같이 병행할 경우 건강한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있다.

단, 각 개인에 따라서 귀리우유 다이어트의 효과가 달라질 수 있으며, 자신의 체질이 우유와 맞지 않는다면 귀리우유가 오히려 역효과를 내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본인의 체질에 따라 섭취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다.귀리우유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귀리를 물에 30분 이상 불려야 한다.

이때, 만약 먹기 좋고 부드러운 귀리를 맛보려면 3시간까지 불려도 된다.

불린 귀리를 중불에서 15분 간 볶는다.

볶을 때, 살짝 눌러 납작하게 볶으면 부드러운 식감을 느낄 수 있으니 이 포인트를 알아두자.

다 볶은 귀리 2 큰술을 우유 200ml에 넣고 섞어준다면 다이어트에 좋은 귀리우유가 완성된다.

귀리우유는 삼시 세끼 모두 먹는 것보다 간단한 대용식으로만 활용해야 한다.

체중 감량 욕심에 귀리를 하루 권장량을 넘어 과다 섭취하게 되면 복통 및 설사 등의 위장장애가 발생할 수 있고, 귀리에 함유된 ‘퓨린’ 성분이 신장 결석을 유발할 수 있어 신장질환자는 섭취를 주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