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20:50 (수)
생리중단, 가슴통증 등의 증상? 임신초기증상, 주의할 점 많아…올바른 임테기 사용법까지
상태바
생리중단, 가슴통증 등의 증상? 임신초기증상, 주의할 점 많아…올바른 임테기 사용법까지
  • 김제연 기자
  • 승인 2019.11.16 10:0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픽사베이)

아기를 기다리던 사람들이 임신을 하게됐다면 임신 사실을 알았다면 수 많은 사람들에게 축하를 받지만 아직 아기가 작은 임신 초기 때는 본인까지도 임신했다는 사실을 모르고 지나칠 수 있다. 보통 성관계를 하고 나서몇달 동안 생리가 없거나 가슴에 통증이 생기고 부풀어 오르는 증상 등 여러가지 임신 증상이 나타나지만 여자들이 생활습관이나 식습관 같은 것이 건강하지 못한 경우가 많아서 본인이 생리 날짜가 왔다갔다 한다면임신을 해도 모를 경우가 많다. 이런 다양한 임신초기 증세가 나타나면 알지 못하고 넘어 갈 가능성이 있지만 보통 임신초기 단계에서는 유산기가 많아 산모는 항상 조심성을 가지고 주의할 것들을 생각해야 한다. 임신에 대해서 자세히 알기 위해서 임신초기 증상, 배란일, 임신테스트기 사용법 등에 대해 숙지하고 유산기가 높은 임신초기를 잘 넘기고 임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임신초기 증상엔 어떤게 있을까?

많은 임신초기 증상이 느껴지는 시기는사람마다 다 다르다. 그러나 대부분 가장 먼저 나타나는 증상은 무월경인데 임신초기에 몸살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임신인지 모르는 여성들은 자신의 몸 변화가 생리증후군일거라고 생각하기 쉽다. 이때 미열이나 몸에 힘이 빠질 수 있고 유방에 통증이 있다. 그래서 이렇게 몸살 증세가 나타난다 해서 바로 약을 먹거나 하는 행위는 유의해야한다. 임신초기에 조심해야 하는 것이 바로 뱃 속 태아에게 나쁜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약을 섭취하지 않아야 하기 때문이다. 다른 임신초기증상은 빈뇨 및 잔뇨감과 늘어난 질분비물, 방광염이나 입덧 등을 느끼곤 한다.

임신이 더 잘되는 날이 있다고?...배란일 계산법?

자신이 임신한 줄 몰랐는데 다양한 임신초기 증상들을 경험해 혹여 자신이 임신초기증상을 보이는 것이 아닐가 생각된다면 성관계 시기를 되짚어 봐야 한다. 사람들이 성관계를 할 때 배란일에 성관계를 갖게된다면 임신확률이 높아지는데 배란일은 난소에서 성숙한 난소를 배출해 임신이 쉬운 기간을 일컫는다. 그래서 만약 그날 성관계가 있었다면 피임이 되지 않았을 경우 임신이 될 가능성이 더 높아지는 것이다.다만 배란일이 굳이 아니더라도 임신가능성이 있으니 임신이 하기 싫다면 콘돔이나 피임약 등을 사용해피임해야 한다. 임신이 잘 되는 배란일이라는 것은 거의 생리 후 다음 생일 예정일 2주전이다.

셀프 임신 진단?...임신테스트기 사용방법

임신여부를 알기 위해서는 임신테스트기를 이용할 수 있는데 임신테스트기에 소변을 붇힌 다음 소변 속 호르몬 농도를 측정해 알 수 있는 것으로 임신테스트기를 사용해 임신여부를 알고 싶다면 본인의 성관계 2주가 지나면 검사를 실시해 보자. 임신테스트기로 임신여부를 알려면 포장지를 뜯고 소변을 붇히는 부분에 소변을 묻힌다. 후에 5분 정도 평평한 곳에 놔두고 임신테스트기의 대조선(C)와 검사선(T) 두 줄이 나온다면 임신이 됐다고 볼 수 있다. 대조선(C)에만 선이 나타나면 비임신이고, 한 줄이더라도 T 부분만 줄이 보이면 검사를 다시 해야 한다. 제일 정확한 결과를 알려면산부인과를 방문해 혈액검사를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