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3:05 (목)
휴대폰사진·동영상·하드디스크 등 디지털포렌식을 통한 데이터 복구 전문 “한국포렌식 법률연구소”
상태바
휴대폰사진·동영상·하드디스크 등 디지털포렌식을 통한 데이터 복구 전문 “한국포렌식 법률연구소”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1.17 09: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폰은 물에 빠지거나 충격으로 인한 파손 등으로 고장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디바이스다. 스마트폰이 파손되었을 때 사전에 데이터를 백업하였다면 문제가 발생하지 않으나 만일 데이터를 백업하지 않았을 경우 업무에 지장을 초래할 수도 있고, 개인의 추억이 담긴 문자나 사진들도 유실할 수 있다. 

이러한 가운데, ‘한국포렌식법률연구소’가 디지털포렌식을 통해 데이터 복구를 돕고 있어 관심을 끈다. 디지털포렌식이란 PC, 노트북, 휴대폰 등 각종 저장매체 또는 인터넷상에 남아있는 각종 디지털 정보를 분석해 범죄 단서를 찾는 수사기법을 말한다.

디지털포렌식 데이터 복구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지워진 데이터를 어디까지 복구할 수 있는가’인데, 때문에 데이터 복구를 의뢰할 때는 검증된 기술력과 노하우를 가진 업체에 의뢰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국포렌식법률연구소는 스마트폰, 하드디스크, 외장하드, SSD, SD카드, 블랙박스 등 디지털 기기에서 사라진 유실된 데이터를 되살리는 복원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컴퓨터 고장이나 파손, 화재, 침수 등으로 인해 데이터에 접근이 불가능한 것을 새로운 저장 장치로 옮겨서 사용할 수 있게 한다.

최근에는 안드로이드폰인 갤럭시 노트시리즈, LG 옵티머스와 애플사의 아이폰 등 스마트폰 복구를 제공하고 있으며 수리복구가 필요할 시에는 디지털포렌식 전문가를 배정하여 1:1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신형 스마트폰이 아니어도 2G폰, 3G폰과 같은 구형 폴더폰과 피처폰도 복원이 가능하다.

이 외에도 스마트폰메신저 카카오톡 대화 내용이나 페이스북 메신저 채팅방 복구와 저장기간이 만료된 사진이나 채팅방 나가기로 인해서 삭제된 문서나 동영상파일 등의 데이터를 복원 할 수 있다.

한편, 한국포렌식법률연구소는 지금까지 대검찰청 및 경찰·검찰·법원 등에 수많은 휴대폰 증거 수사 협조를 도왔으며 국립과학수사원 포렌식 솔루션 공급을 위한 직원교육 및 시연을 진행했다.

2014년 세월호 침수사고 당시에는 ‘SBS 그것이 알고 싶다’에 디지털 포렌식 전문가로 출연하여 휴대폰 복구 재능 기부를 통해 세월호 침몰사고 관련 70여 건의 스마트폰 복구 결과를 제공했으며, TV조선 뉴스판에 출연해 북한 스마트폰 관련하여 자문을 제공한 바 있다.

한국포렌식법률연구소는 “최근 IT 기술의 발전과 정보의 디지털화가 빨라지면서 컴퓨터 관련 범죄뿐만 아니라 일반 범죄에서도 중요 증거 또는 단서가 컴퓨터, 스마트폰을 포함한 디지털 디바이스 내에 보관하는 경우가 증가했다며 이에 디지털포렌식을 기반한 이혼소송 관련 양육비나 위자료 등의 사건, 미투 관련 성추행이나 성폭행과 강간사건, 데이트폭력사건 등 민사 및 형사 재판에 법률적인 증거로 핸드폰의 데이터 복구가 필요할 경우 경찰과 검찰 및 법원에 제출할 수 있게 휴대폰증거감정서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며 "이러한 현실에 맞춰 한국포렌식법률연구소는 더욱 전문적인 디지털포렌식 기술을 위해 힘쓰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