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21:00 (목)
“무료강의 이벤트” 국제자격검정원, 보육교사자격증취업 및 키즈카페·맘카페센터 등 유아교육 관련 아동심리상담사·방과후지도사 무료학습지원
상태바
“무료강의 이벤트” 국제자격검정원, 보육교사자격증취업 및 키즈카페·맘카페센터 등 유아교육 관련 아동심리상담사·방과후지도사 무료학습지원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1.17 09: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자격검정원에 개설된 28종 자격증과정 중 3과정 선택하여 무료학습 가능

국제자격검정원이 교육재능기부 취지로 ‘무료강의 이벤트’를 진행 중에 있으며, 이에 보육교사자격증 및 유치원교사자격증취득이나 베이비시터자격증·아이돌보미자격증 등 유아교육과자격증 취득에 관심 있는 이들과, 키즈카페·베이비카페·유아놀이·맘카페 등의 육아정보에 관심 있는 이들이 온라인강의로 손쉽게 학습할 수 있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방과후지도사자격증 등 28종 1급2급 자격증종류 온라인강의를 전액무료로 학습할 수 있다고 밝혔다.

무료강의 신청방법은 국제자격검정원 홈페이지 무료회원가입 및 수강신청 시 수강료가 무료로 자동조정되며, 신청자들은 교육원의 심리상담사분야 및 아동청소년지도사 분야 28종 자격과정 중 3과정까지 선택하여 전액무료수강 할 수 있다. 교재 역시 시험기출문제와 함께 무료다운로드 가능하며, 자격과정은 4주~6주 단기간에 인터넷강의·자격시험으로 진행된다.

또한 자격시험합격 후 취득되는 28종 자격증들은 자격기본법 17조에 따른 민간자격증으로써 국무총리실 산하 국책연구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 되어 있으므로 취업과 시설개설 및 자기계발 목적으로 활용된다. 특히 국제자격검정원의 자격과정들은 학습자들이 바쁜 일상 속에서도 손쉽게 스펙업 할 수 있도록 PC 뿐 아니라 스마트폰으로도 간편하게 인터넷강의학습과 자격시험응시가 가능하며, 2급·1급자격증이 동시 취득되는 장점이 있다.

뿐만 아니라 학습자 개별 담당자가 배정되어 수강안내·시험안내 등 전담관리가 이루어져 자격시험 합격률을 높이고 있으며, 구직자들의 취업률을 높이고자 취업정보사이트 형태로 취업지원센터를 홈페이지에 마련해 누구나 취업공고무료열람, 무료이력서양식다운로드, 자원봉사포털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1365자원봉사센터 정보 등을 무료로 확인할 수 있다.

교육원 무료지원 담당자는 “무료강의지원 취지는 나이·학력·지역 상관없이 누구나 아동·유아교육학 강의 무료학습으로 아동·부모상담기법과 아동청소년지도방법 등을 전액무료로 배울 수 있도록 돕고, 취업준비생들에게는 취업유망자격증으로도 각광 받는 심리상담사 분야 및 아동청소년 지도사 분야 자격증강의를 교육비 전액 면제로 수강해 비용 부담 없이 자격증취득을 할 수 있도록 돕고자 교육재능기부 취지로 마련했다.”고 전했다.

이어 “특히 본원의 개설과정들은 유아교육 자격증종류인 보육교사2급1급자격증신청발급으로의 보육교사구인구직취업이나 어린이집교사·보조교사일자리구하기 희망자, 4년제나 전문대유아교육과 졸업 후 유치원교사자격증 보유자들의 취업경쟁력을 한층 높일 수 있다. 또한 키즈카페창업에 관심 있는 이들은 아동유아미술놀이를 접목한 이색적인 유아교육 키즈카페프로그램을 구성할 수 있으며, 맘카페·보육정보센터·육아종합지원센터 육아정보에 관심 있는 이들은 자녀의 문제행동 교정방법을 알 수 있어 도움이 된다.”고 덧붙였다.

보육교사는 어린이집이나 놀이방 및 초등돌봄교실 등의 보육시설, 아동복지센터와 지역아동센터·아동발달센터 등의 돌봄시설에서 아동을 보호하고 교육하며 보건복지부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국민행복카드바우처)의 아이돌보미제공인력으로 활동하기도 한다. 또한 아동의 건강상태와 식사·방분방뇨 현황 및 기타특이사항 등의 알림사항을 부모·양육자에게 전달한다.

보육교사자격증 취득방법은 유아교육학과를 전공하거나 학점은행제 평생교육원 등을 통해 보육교사론과 보육학개론 및 장애아지도와 보육실습 등 관련과목 17과목을 이수 후 보육인력국가자격증 홈페이지를 통해 보육교사2급자격증 취득을 할 수 있다. 이후 보육교사직무교육·보수교육 이수 후 보육교사1급자격증으로 승급 및 어린이집원장자격을 갖출 수 있다.

키즈카페(키즈까페)는 놀이시설과 카페의 기능을 함께 갖추고 있으며, 어린이가 즐겁게 노는 동안 부모는 편하게 차나 식사를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대구키즈카페나 부산 및 천안키즈카페, 광주와 청주키즈카페 및 일산과 인천청라송도키즈카페 등 인구밀집지역과 신도시에서 중·대형키즈카페창업과 오픈이 활성화 되고 있다. 또한 유아트램폴린(방방)이나 유아미끄럼틀 및 수영장키즈카페 등은 아동연령과 계절특성에 따라 주목 받고 있다.

교육원 관계자는 “이번 무료수강지원 이벤트는 아동심리상담 및 아동교육 분야에 자기계발과 취업준비를 희망하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상담직종 자격증종류인 건강가정사자격증취득 및 국비지원요양보호사자격증 시험이나 사회복지사자격증취득방법과 사회복지사취업 등에 관심 있는 이들, 보육교사자격증과 더불어 교육직종 자격증종류인 평생교육사자격증 및 한국어교원자격증 업무분야에 무료 실무교육을 희망하는 이들, 스펙향상을 위해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 의 국가자격증 종류인 국가공인자격증·국가전문자격증·국가기술자격증 취득을 원하는 이들 모두 무료지원 혜택 대상이니 많은 신청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국제자격검정원에 개설된 심리상담사분야 자격증종류 중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은 유아심리상담 및 부모상담 기법으로 아동심리상담센터와 아동발달센터 등에서 활용되며, 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은 청소년상담센터와 청소년수련원 등에서 사춘기청소년상담을 돕는다. 가족심리상담사는 가족상담센터와 부부상담클리닉 및 건강가정지원센터나 한부모가족지원센터 등에서 활용되며,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은 노인정서안정과 웰다잉을 도모한다.

또한 미술심리상담사와 놀이심리상담사 및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이 운영 중이며, 진로적성상담사자격증은 MBTI성격유형검사 직업적성테스트 등으로 진로상담을 실시하고, 심리분석상담사는 DISC행동유형검사와 에고그램테스트 및 도형심리검사 등의 심리테스트 도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위기심리상담사는 아동우울증증상과 청소년우울증 및 갱년기우울증증상 등 위기극복을 도와주며, 인지행동심리상담사는 인지행동치료를 통해 아동분리불안장애나 대인기피증증상 및 공황장애초기증상과 강박증증상 극복을 도모한다.

아동청소년 지도사분야 개설자격증종류 중 인성지도사자격증은 인성교육에 특성화된 자격증추천과정으로써 ‘긍정의 힘’으로 어려움을 극복하는 힘을 길러주고 최근 학교기관과 더불어 태권도장 및 학원 등의 인성교육프로그램 담당으로 활동할 수 있다. 부모교육지도사자격증은 부모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자녀와의 긍정적인 의사소통방법을 지도하며 롯데마트문화센터·홈플러스문화센터·이마트문화센터 등에서도 강사취업이 가능하다.

학습지도를 위한 개설과정 중 방과후지도사자격증·코딩교육지도사자격증(코딩지도사)은 초등방과후수업 등 방과후학교의 방과후교사채용지원 자격으로 활용되며,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자격증은 방과후돌봄교사나 베이비시터자격증 및 아동돌보미자격증 취업을 돕는다. 자기주도학습지도사는 집중력 높이는 법과 공부잘하는 방법 등 학습코칭을 실시하고, 독서지도사자격증은 독서교육과 독후활동을 지도하고 난독증증상 등의 학습장애극복 돕는다.

또한 초등영어지도사자격증은 초등영어강사지도법과 파닉스교육에 특성화되어 있으며, 언어발달지도사자격증은 언어치료를 통해 틱장애나 자폐증증상 및 조음장애·음운장애·유창성장애 등 언어장애극복을 돕는다. 특수아동지도사자격증은 시각장애와 청각장애 및 지적장애·자폐성장애 등으로 인한 장애아동 특수교육(특수교사)을 위한 자격과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