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1:30 (금)
‘무료교육’ 한능평, 커리어넷·여성인력개발센터·인력사무소 관련 일자리구하기 관심자 취업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온라인지원
상태바
‘무료교육’ 한능평, 커리어넷·여성인력개발센터·인력사무소 관련 일자리구하기 관심자 취업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온라인지원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1.17 09: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 평생교육원에서는 커리어넷·여성인력개발센터 등의 플랫폼을 이용한 취업 일자리구하기에 관심 있는 이들과 더불어 인력사무소 창업에 필요한 자격증을 준비하는 이들 모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28가지 자격증종류에 대해서 누구에게나 조건없이 온라인강의를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교육 취지는 취업활동에 걸림돌이 될 수 있는 나이·학력·스펙 등으로 희망하는 직종에 이력서를 지원하길 망설이는 이들을 비롯해 이직 예정자와 창업을 준비하는 퇴직자들 모두에게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준비한 자격과정을 제안하여 취업활동 및 노후준비에 박차를 가하고자 재능기부활동의 목적으로 기획되었으며, 누구나 쉽게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으로 평생교육시대에 걸맞는 인재성장의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교육원 관계자는 말했다.

무료교육 신청방법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서 무료회원가입 후 희망하는 과정을 수강신청 완료할 시 최대 3과정까지 수강료 전액을 무료로 지원받을 수 있다. 4주~6주 간 진행되는 온라인강의는 PC와 스마트폰을 통해 장소의 제약없이 어디서든 공부할 수 있으며, 수강에 필요한 교재 및 시험 기출문제는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주관하는 모든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어, 보건복지부 사회서비스전자바우처 제공인력 등록 및 개인 심리상담센터 창업에도 활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취득한 자격증의 주요 활용처로는 지역별 아동상담센터와 육아종합지원센터·키즈카페·스터디카페 등의 보육교사·베이비시터 채용 시 활용될 수 있고, 여성인력개발센터와 다문화가족지원센터·재가노인요양센터 등의 간병인으로 활동할 시 직무능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또한 다양한 목적별·테마별·연령별로 구분지은 홈플러스문화센터·이마트문화센터·롯데마트문화센터에선 육아와 교육 및 체험학습프로그램 등을 지원하는 일일강사로 활동할 수도 있다.

이렇듯 다양한 분야로 취업범위를 확장하기 위해선 커리어넷과 사람인·잡플래닛·크레딧잡·벼룩시장구인구직 등의 취업정보사이트를 검색한 뒤 자신의 적성과 흥미, 또는 진로에 적합한 일자리정보를 찾아 자기계발에 힘쓰는 과정을 거친다.

이 중 커리어넷은 교육과학기술부(교육부)에서 주관하는 포털사이트로, 적성검사와 직업흥미검사·진로성숙도검사·직업가치관검사 등 진로에 관한 심리검사를 시작으로 진로교육 자료와 사이버상담 등이 제공되며, 연령·대상으로 구분된 자료 역시 자유롭게 검색 가능하다.

반면, 여성인력개발센터는 전업주부를 비롯해 경력단절여성(경단녀재취업)과 차상위계층 여성들이 사회생활에 첫 발을 내딛을 수 있도록 기초적인 직업훈련부터 사회문화교육, 창업관련 지원사업, 내일배움카드 집단상담까지 도움을 주는 여성 취업지원기관이다.

이러한 지원사업은 실업자·구직자·재직자·근로자내일배움카드 등을 비롯해 고용노동부 HRD-Net의 취업성공패키지 1·2유형 및 청년내일채움공제 등의 국비지원 프로그램을 통해서도 가능하지만 자격요건으로 인해 그 대상에 제한이 있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국비지원 여부와는 무관하며 어떠한 조건 없이도 참여가 가능한 교육과정, 혹은 문화누리카드·국민행복카드·아이사랑행복카드 등의 지원여부에도 개의치 않고 취업지원을 받을 수 있는 평생교육원을 찾는 이들의 문의가 늘어남에 따라,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학습자 개개인에게 수강료 90만원 상당의 추천자격증과정을 무료로 제공할 뿐만 아닌, 실제 업무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보탬을 주는 오프라인 취업실무특강도 준비되어 있다.

‘추천자격증종류’ 중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와 방과후지도사자격증 과정은 아이돌봄서비스(아이돌보미서비스)와 유사한 특징으로, 육아·복지에 관련된 베이비시터자격증·보육교사자격증·유치원정교사자격증이 활용되는 초등방과후교실 등의 채용에 활용될 수도 있다.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아동심리학을 기초로 지적발달장애 아동의 교육지도를 돕는다.

진로적성상담사 과정은 직업적성테스트(MBTI성격유형검사·MBTI무료검사)를 활용해 내담자의 진학컨설팅을 돕는다. 독서지도사자격증 과정은 독서습관함양으로 집중력 높이는 방법을 코칭해 학습장애(난독증) 예방에 앞장선다. 초등영어지도사 과정은 파닉스 관련 영단어 암기법을 통해 성장기 아이들의 잠재력과 창의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과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일상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치유매개체를 활용하기에, 심리상담기법이 요구되는 학교·병원·교회·군대 등의 시설에 취업할 시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에게도 친근감 있게 접근할 수 있어 직무능력 발전에 큰 기여를 한다.

인지행동심리상담사와 분노조절상담사 과정은 우울증·공황장애·대인기피증·강박증 등에 유용한 스트레스해소법을 지도해 일상생활 적응에 도움을 주고, 트라우마·외상후 스트레스장애(PTSD)·분노조절장애 등의 극복방법을 학습시켜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도한다.

한편 자격증 취득의 목적이 취업이 아닌, 구인자와 구직자를 연결시키는 인력사무소 창업이 목적인 이들은 인력사무소 창업의 최소 조건인 직업상담사 2급 자격증, 혹은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중 하나를 소지해야하기 때문에 비교적 조건이 간편한 학점은행제 사회복지사자격증 취득에 관심을 가지는 중장년층이나 퇴직자들이 늘고 있다.

이는 꼭 인력사무소 창업만이 아니라도 단순히 복지센터 취업과 노후대비에도 유용하기 때문에 언급된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추천자격증종류와 함께 취득할 시 더욱 다양한 도전에 임할 수 있으며, 취업 이력서·포트폴리오 스펙업에도 활용할 수 있는 장점까지 챙길 수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주관하는 이번 무료교육은 취업 및 창업에 관심만 있다면 누구나 별도의 조건 없이도 신청할 수 있으며, 교육원 홈페이지의 취업정보센터에서는 1365자원·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등에서 제공하는 것과 동일한 봉사활동정보를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