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5:15 (금)
"인문학 초등미술교육 아트파이브의 힘" 이아트 프로그램 주목
상태바
"인문학 초등미술교육 아트파이브의 힘" 이아트 프로그램 주목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1.15 14:0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아트파이브
사진제공=아트파이브

부산광역시 동래구 온천동 소재 동래 유아동미술학원 '아트파이브(교육원장 채윤천)'의 특화된 교육 과정인 '이아트 프로그램'이 이슈를 모으고 있다. 최근 전문화된 프리미엄 창의 미술 교육에 대한 학부모 관심이 높아지면서 이아트 프로그램을 집중 조명하는 사례 역시 확대된 것이다.

국내 교육 환경 패러다임은 점차 변화하고 있는 추세다. 과거에는 결과 중심의 서열화된 교육 환경이 중심을 이루었다. 반면 최근에는 아이들의 개성을 존중하고 창의력을 증진시키는 교육환경이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 동래 유아동미술학원 아트파이브의 이아트 프로그램은 이러한 교육 환경을 대표하는 차세대 커리큘럼으로 주목 받고 있다.

이아트 프로그램은 아트파이브 3단계 프로그램 중 초등 미술 교육 과정이다. 이 프로그램은 아이들이 가장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는 수업 방식으로 어린이는 물론 학부모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게 형성돼 있다.

이아트 프로그램의 가장 큰 특징은 인문학을 기반으로 한 미술교육이라는 점이다. 보통 미술이라고 하면 만들고 그리는 것들을 먼저 떠올린다. 반면 동래 유아동미술학원 아트파이브는 배경과 목적을 가장 중시한다. 단순한 무엇을 만들고, 무엇을 그리고, 무엇을 재현할지에 대한 그 무엇, 즉 배경과 목적이 중요하다고 하다고 전한다. .

실제로 이아트 프로그램은 하나를 표현하기 위해 단순 지식을 이해하는 것이 아닌 전반적인 배경, 탐구 과정을 수업 핵심으로 두고 있다. 따라서 자유로운 토론 및 다양한 소재의 실험이 기본으로 자리잡았다. 아울러 아트파이브는 아이들의 의사를 존중하고 체계적인 개인 별 맞춤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덕분에 좋은 수업의 기준을 마련하는 모범 교육원으로 거듭나고 있다.

부산 동래 유아동미술학원 아트파이브 채윤천 원장은 "이아트 미술프로그램은 프랑스 입시, 바깔로레아를 떠올리게 합니다. 이 시험은 예술이 인간을 변화시킬 수 있는가라는 질문을 두고 아이들이 2~3시간 동안 자기 스스로의 생각을 써서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 하는 것이 특징 "이라며 "이러한 문제에 대해 고민의 시간을 보낸 아이들의 태도, 그리고 어떤 책을 읽고 경험을 했는지가 본 시험의 본질 이다."고 전했다.

이어 채윤천 원장은 "동래 유아동미술학원 아트파이브는 아이들이 살아갈 창의적인 미래를 위해창의미술 교육에 목적을 두고 초등단계 아이들을의 이아트 프로그램에 더욱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